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살아있는 언어는?

2022. 9. 2. 18:05세상만사/사회

세계 언어의 역사

 

 

 

언어학계와 전문가들은 7000개가 넘는 세계 언어 중에 가장 오래된 언어를 결정하는데 여러 혼선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부 언어는 화자가 천명 이하에 놓여 있어 곧 사라질 언어 리스트에 올라있고

일부는 고대 언어 이지만 그 뿌리가 일부의 현대 언어보다 늦고

일부 현대언어는 그 뿌리에서 진화된 언어들이 있고

일부는 멸종 위기에 있지만 여전히 소수에 의해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에도 살아남아 사용되고 있는 언어들 중에 역사가 가장 깊은 언어를 살펴봅니다. 

 

10위 한국어(서기 1500년)

 

 

세계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언어 중에 한국어는 10위에 있습니다.

한국어는 원시한국어에서 고대 한국어로 그리고 통일신라가 지배하던 중세 한국어에서 현대 한국어로 발전하였습니다. 

중국의 한자언어가 영향을 미쳤지만  고대 한국어 활자화를 위해 해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중세 한국어는 15세기 경에  한글을 문자 화 하여 통신수단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한국어는 17세기에 확립 되어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일본, 한국, 북한 및 중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현대 한국문화가 세계에 전파됨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지역에서도 한국의 대중문화와 함께  21세기에 배워야 할 언어가 되고 있습니다.자세히 보기  ☞  100년 전 미국인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았을까요?

 

 


9위. 라틴어(기원전 75년)

 


고대 라틴어는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 카탈루냐어와 같은 다른 많은 언어의 기원이며

현대 영어의 많은 단어와 로마인의 언어와  언어가족을 이루고 있습니다.

 

현대의 라틴어는 기원전 75년에 라틴어 비문이 나타나 그 기원을 알게 되었으며

대부분의 유럽언어의 기초가 되었고 여전히 바티칸과 폴란드에서 공식 언어로 고등교육 수업의 한 과정으로 남아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8위. 아르메니아어(기원전 450년)

 


인도 유럽인족에서 시작된 아르메니아어는 여전히 살아있어 5백만명의 화자가 있습니다.

성경 최초 번역 언어이기도 한 이언어는 현대에도  조지아, 이란, 러시아, 우크라이나에서 사용됩니다.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7위. 아람어(기원전 900년)

 

 

기원전 10세기에 아람어 국가에서 유래하여 외교 문서와 서면 기록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현대 아람어는  레바논, 이스라엘, 시리아, 이란, 이라크와 미국, 호주, 유럽, 러시아와 같은 서방 국가에서 

약 579,000명과 1,000,000 명의 사람들이 아람어를 모국어로 사용합니다.

자세히 보기    2020년 세계 기대수명이 높은 나라순 10



6위. 히브리어  (기원전 1000년)

 

 

히브리어는 기원전 1000년에 등장하여 3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공식 언어이자 주로 종교적인 문서에 사용되었기 때문에 신성한 언어로 분류되었습니다.

유대 공동체는 19 세기에 이 언어를 문자 언어와 구어 언어로 만들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어린 노벨상 수상자들

 


5위. 그리스어(기원전 1450년)

 


기원전 1450년에 처음 등장한 이 언어는 키프로스, 알바니아, 그리스 및 흑해에서 약 1,300만 명이 사용합니다.

그리스어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언어이며 인도유럽어족의 한 분파로 추정됩니다.

그리스 문자는 페니키아에서 시작되어  콥트어, 고딕체, 키릴 문자, 아르메니아어 및 라틴문자의 근원이 되어.

서사시  Odyssey,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의 작품, 서양 철학, 천문학, 수학 및 기타 과학 분야의 기초 문서는 그리스어 버전을 두었습니다.
현대 그리스어는 그리스, 키프로스, EU에서 공용어이자  터키, 이탈리아에서는 기본 언어가 되었습니다.
노동 연령이 가장 낮은 나라는 어디?

 

 

4위.  중국어(기원전 1500년)

 

 

중국의 12억 인구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의 모국어로 사용되는 이 언어는 

상나라 말기에 시작되어 3500년 전부터  문자 체계를 갖추었습니다.
중국어는 다양한 언어로 세분화되지만 그 뿌리는 기원전 125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고대 중국어는 기원전 11세기 에서  7 세기 사이,  주 왕조 중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만다린 중국어와 광둥어입니다.

영토 분쟁이 있는 지역과 나라는?

 

 

3위. 산스크리트어(기원전 2000년)

 

 

산스크리트어는 페르시아와 유럽에서 영향력 있는 언어이자  4,000년 된 인도 반도의 공식 언어입니다 
산스크리트의 원리는  49개의 글자로 구성되어 있어 컴퓨터의 기본 언어를 구성하는 동안 사용되었고.  
소리가 진동과 결합하고 있는 이 언어는 주로 힌두 사원에서 만트라를 외울 때 사용되기도 하며

인도 전역의 많은 사람들의 제2외국어로 사용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로 선택된 사람 (2021)

 

 

2위. 이집트어(기원전 2690년)

 

 

 약 4,700년 전에 사용하던 고대 이집트 언어는 역사가 기원전 2690 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집트의 무덤에서 자서전적인 이 언어에 대한 글이 발견되었고, 이집트어 600년 이전 원시 언어의 상형문자도 발견되었습니다.2022년 최고의 명품으로 꼽는 브랜드는?

 

 

 

1위. 타밀어(기원전 3000년) 

 

 

 타밀어는 5,000년 이상의 역사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그리고 살아있는 언어이자

기원전 3000년에 최초의 문법책이 발간될 정도로 최초의 문자화 된 언어이기도 합니다. 


인도의 모디 총리는 라디오 연설에서  그가 오랫동안 정치에서 놓친 것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언어인 타밀어를 배우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이 저의 단점 중 하나였습니다"라는 말로 타밀어에 대한 무게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타밀어는 고전 언어로 많은 문학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고  수천 개의 신문이 이 언어로 발간되며

인도의  타밀나두, 케랄라, 안드라프라데시, 카르나타카, 푸두체리, 델리, 구자라트, 고아, 아삼 지역에서 모국어며

싱가포르와 스리랑카의 공식 언어로 지명됨과 함께  약 7,800만 명의 사용자가 있습니다. 

미국의 모국어가 되기까지의 영어 변천사

 

 

한마디

 

언어는 사용자의 역사이고 문화이고 정체성이고 뿌리일 것입니다. 

7000개가 넘는 언어 중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자랑스러운 일이며 

자부심을 가지고 이 언어를  지켜서 자자손손 후손들에게 잘 물려줄 고귀한 유산일 것입니다. 

만국의 공통어를 배워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계화에 자국어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무엇일가?

2022년도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는?
천연 가스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
휘발유 가격이 책정되는 요인 4가지
세계 최대 밀 생산국10위는? (2021년 기준)
가장 비싼 와인 가격은 얼마나 될까?
세계 최고 부자 순위 30위는? (2022년 기준)
 

가장 많은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나라는?
지상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언어들
인종과 민족성의 차이는 무엇인가?
방글라데시 경제 위기로 IMF에 45억 달러를 요구
키가 가장 작은 피그미족에 대한 연구 결과
2022년 전 세계 국가별 평균 신장 순위
세계에서 가장 크다는 개인 주택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