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은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나라는?

2022. 9. 1. 18:05세상만사/사회

가장 많은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는?

 

 

 

 

민족학에 따르면 세계에서 약 7139개의 언어가 있으며

위험에 처한 언어도 있지만

새로 등장하는 언어가 있기 때문에 그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이 이동이 많고 생활방식의 발전함으로 인해 이런 특정 언어의 3분의 1이 멸종 위험에 직면해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이미 멸종된 언어가 약 915개나 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대륙별로는 아시아 대륙이 그 어떤 대륙보다 언어의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용하고 있는 언어만 해도 전체 언어 중 32%를 차지한 약 2,300개의 언어가 있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은 30%를 차지하며 약 2,000개 언어가 사용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태평양이 18.5%로 3위,

아메리카가 15%로 4위,

유럽이 4% 정도입니다.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멸종된 언어

 


기원전 2000년 동안에는 소멸된 언어가 7개에 불과했지만 이후 20세기 동안은 110개가 소멸되었고 금세기에 들어서는 12개의 다음의 언어가 소멸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라틴어
고대 이집트인
갈리시아어-포르투갈어
산스크리트
베르베르어
안달루시아 아랍어
오 사주
앵글로 노르만어
포르투갈어 기반 크레올어
성서 히브리어
콘월 말
브르타뉴어

 

 

언어가 사라지는 과정은 특정 언어로 말하는 화자가 1000명 미만일 때 그 언어의 정체성은 매우 빠르게 잃어 갔습니다. 

현재 1000명 미만의 화자를 보유하고 있는 언어가 약 25%로 확인되고 있어서 앞으로 어떤 대책이 없다면 지구상에서 25%에 해당하는 언어는 소멸이 불가피할 것으로 간주되며 언어학자들의 논쟁이 되고 있습니다. 

지상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언어들

 


가장 많은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

 


  1. 파푸아뉴기니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는 파푸아 뉴기니로 간주하며 약 840개 이상의 언어가 사용됩니다.

이 수는 유럽 전역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두배 이상입니다.  

 

2.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는 709개 언어를 사용 하지만 인도네시아어가 공식 언어입니다. 공식 언어 외에 대부분은 오스트로네시아어를 사용합니다. 


3.  나이지리아   :  나이지리아는 527개 언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니제르-콩고 어족 언어와 아프리카-아시아 어족 언어가 혼합되어 있으며 정확하게 분류되지 않은 언어들이 있습니다. 


4.  인도   :  인도는 454개 언어를 사용하며 공식 언어는  영어와 힌디어입니다.

힌디어는 세계에서 4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5.   미국   :  이민자들이 많은 미국에는 347개의 언어가 있으며 영어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6.   중국   :  중국은 300개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는  만다린 중국어입니다.

그러나 중국의 공식 언어는 표준 중국어이면서 다른 지역에서는  광둥어 또한 중국의  공식 언어입니다.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마무리 

 

전 세계의 언어 중 약 200개의 언어는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 140개 언어가 어족으로서 어원이나 어근이 유전적 관계를 맺고 있고

약 75개의 언어는 독립적인 언어입니다.

인구가 많은 만큼 다양한 그룹의 부족이 나누어져 있어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게 되고

토착민이 많을수록 그들의 언어가 사용되며 언어의 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나밖에 없는 모국어를  지키기 위해 화자가 많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