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공(에든버러 공작)은 어떤 사람이였을까?

2021. 4. 18. 18:21세상만사/세계 억만 장자들

1947년 엘리자베스 공주와 필립공의 결혼

 

일반인이 99세를 살다가 세상을 떠났다면 모두가 호상이라고 기쁜 마음으로 떠나보낼 것입니다. 그러나 남다른 무게를 가지고 살아온 삶이기에, 또 남겨진 배우자가 남다른 무게를 지고 살아가야 하기에 기쁜 마음보다는 무거운 마음도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4월 9일 엘리자베스 여왕과 73년을 부부로 살아온  필립공(에든버러 공작) 이 99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남의 나라 여왕의 남편이라는 사실인데 무엇이 그리 이슈가 되랴 싶지만 굵곡지던 그의 어린 삶을 딛고 영사상 가장 오랜 기간 군주의 남편으로 살아오기까지 돌아볼 가치가 충분하다는 생각에 기록을 해 봅니다.   

 

불안정한 어린 시절

어린 엘리자베스 공주는 사랑하는 부모와 가족들에 의해 차근히 미래의 왕으로서 양육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을때  필립의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는 고립과 불확실성으로 미래가 불투명했습니다.

한때 영국 계승계에서 자신의 자리를 차지했던 덴마크와 그리스 왕족인 필립은 1921 년 6 월 10 일 태어났습니다.

 

필립 왕자는 그리스 앤드류 왕자와 덴마크 바텐 베르크의 앨리스 공주의 막내아들로 태어났으며 당시 왕족끼리의 엄격한 정치적 결혼의 결과물로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낸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의 혈통은 19세기 "유럽의 할머니"라고 불리는 영국이 있다면,  필립의 아버지는 "유럽의 시아버지"라고 불리는 덴마크의 크리스티안 9 세 왕이였습니다.  더 자세히 보기      영국여왕의 배우자로 필립공의 삶과 규칙

1922년 필립이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아 그의 가족은 그리스에서 강제로 추방당했고  어린 필립왕자는 나무로 짜인  과일 상자로 만든 임시 침대에 눕혀져  옮겨졌습니다. 필립의 4명의 누이들인 Margarita, Theodora, Cecilie, Sophie를 포함한 가족은 친척이 살고 있는 파리 외곽에 정착했습니다. 

 

제2 차 세계 대전이 가족을 흩으다

1930년대에 필립의 4명의 누이들은 모두 독일 왕자와 결혼했으며, 당시 영국 해군이었던 필립에게는 두 나라 사이에 정치적인 문제안에서 상황이 어려워졌습니다. 어머니 앨리스는 편집증 정신 분열증 진단을 받고 스위스의 요양소에 있으면서 딸의 결혼식에도 참석하지 못했고  아버지 엔드류는  그리스에서 추방되어 아내 엘리스와 점점 멀어져 프랑스와 모나코에 살다가 1944 년 사망하게 됩니다. 이후 어머니 엘리스는 자선 사업을 한다는 명목으로 그리스로 돌아와 나치로부터 박해받는 유대인들을 도왔습니다. 더 자세히 보기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주어지는 규칙은 무엇일까요?

어머니의 친척들에 의해 자라면서 영국에서 학교를 다니게 되었던 필립은  1939 년에 아버지를 마지막으로 보았습니다. 

 

왕실에 청혼한 필립 마운트 배튼

필립의 어린 시절을 돌봐주었으며, 찰스 왕세자의 평생 멘토였던 삼촌 루이는 국적이 없는 조카 필립을 위해 계획을 세웠습니다.  당시 엘리자베스 공주와 동생 마가렛 공주가 부모님과 함께 왕족들이 다니는 대학 (Royal Naval College)를 방문했을 때  필립을 통해 학교 내 안내를 제공하도록 요청했고 이를 계기로 엘리자베스 공주와 필립은 펜팔을 하며 교제를 하다가 1946년 엘리자베스  아버지에게 결혼 요청을 하여 공주가 21세가 될 때 약혼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필립 마운트 배튼은(결혼 전 필립의 이름과 성) 1947 년 11 월 20 일 당시 엘리자베스 공주와 결혼했으며 결혼식 전날 에딘버러 공작으로 공식 지위를 얻었습니다.  영국 공주 엘리자베스와의 결혼하므로 인해 필립은 빅토리아 여왕의 후손으로서 영국 왕위 계승선에서 그의 위치뿐만 아니라 그리스와 덴마크 직위 칭호를 포기했습니다.

필립의 4명의 누이들과 그들의 독일인 남편들은 제2 차 세계 대전 이후 영국의 반독일 정서 때문에 결혼식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더 자세히 보기     필립 왕자의 장례식에 코로나가 미치는 영향

 

군주의 남편으로 필립

 

1952 년 엘리자베스가 여왕이 되었을 때 필립은 현역 해국에서 은퇴했고 5 년 후 영국 왕자 칭호를 얻게 되었습니다. 2017 년 8 월 공직에서 은퇴할 때까지  780 개가 넘는 조직의 후원자 또는 사장으로 일했으며 일하는 왕족의 면모를 보였습니다.  그의 가족으로는 여왕과 4명의 자녀가 있고,  8 명의 손자, 10 명의 증손자가 있습니다.  

 

필립의 성격은 무뚝뚝한 편이지만 가끔은 인종 차별적인 유머 감각으로 유명했습니다. 여왕과의 결혼생활은 환상의 파트너십이라 할 정도로 서로 협조가 잘 되었으며 영국 왕실 역사상 가장 오래된 여왕의 파트너이자 배우자였습니다.

"여왕은 왕관을 쓰지만 남편은 바지를 입는다"라고  말할 정도로  "그는 왕좌 뒤에 있는 힘이었고  확고하고, 한결같은지 지자였습니다."  

로얄 페밀리들의 자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