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부자들 기부 운동에 동참한 억만장자들

2021. 9. 28. 18:01세상만사/세계 억만 장자들

자선 기부운동에 서명운동, 기빙 플레지(The Giving Pledge)설립자 

 

일반인들에게 돈을 왜 벌려고 하느냐고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함이며 생활을 위해 그리고 노후를 위해 돈을 벌어야 한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부자들에게 돈을 왜 벌려고 하느냐고 묻는다면 그들은 뭐라고 대답을 할까요?

단 8명의 부자가 세계 빈곤층 인구 중의 절반의 부를 가지고 통제하는 세계에서, 빈곤을 종식시키려는 작은 노력들은 헛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에서 최고 부유한 사람들의 그룹은 그러한 불평등을 없애기 위해 자신의 부를 사용함으로써 바로 그들에게 하는 질문의 답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2010년 8월에 빌게이츠 부부를 중심으로 워런 버핏과 그 외의 부자들이 자신의 재산 대부분을 자선단체에 기부하겠다는 서명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름하여"초부유층의 관대함의 새로운 기준"이라고 하여 억만장자들이 가진 자신의 재산 대부분을 자선 활동에 기부할 것을 촉구하는 운동입니다.  

현재까지 23개국에서 세계 최고 부자 204명이 기빙 플레지(The Giving Pledge)에 서명했고.  모든 후원자는 최소 5억 달러의 가치가 있으며 그들의 자산의 최소 절반을 그들이 지원하는 활동에 기부하기로 서명한 것입니다.  법적 계약서가 아닌 도덕적 약속이지만 공개적인 서명인 만큼 이를 준수해야 할 압력은 높습니다.  이들이 후원하는 자선 단체의 수혜자는 글로벌 환경 활동에서 현지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 광범위한 분야입니다.  


다음은 Giving Pledge에 기부하기로 서명한 목록 중 가장 큰 부자순 일부입니다.

빌 게이츠와 그의 부인 멜린다,  순자산: 1,042억 달러



빌 게이츠는 폴 알렌과 함께 마이크로 소프트사를 공동 창립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의 아내와 함께  세계 최대 민간 자선재단를 설립해  이 부부재단을 통해 전 세계인의 건강을 챙기고 생명을 구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빌 게이츠는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과 하버드 대학을 포함한 교육 기관에도 많은 개인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  세계 제2의 억만장자 마이크로 소프트 빌 게이츠

워런 버핏, 순자산: 804억 달러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로 알려진 워런 버핏은 다국적 대기업 지주회사인 버크셔 해서웨이의 CEO이자 회장입니다. 기빙 플레지(The Giving Pledge)의 최초 창시자 중 한 사람인 버핏은 자신의 부의 99% 이상을 기부하겠다고 서명했습니다.  CNBC에 따르면 이미 그는 2000년부터 460억 달러 이상을 기부했고 그중에  많은 돈이 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을 포함한 자선 재단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더보기 ☞    세계 제4의 억만장자 워렌 버핏

 

마크 주커버그와 프리실라 찬, 순자산: 667억 달러

 

2015년 자신들의 신생아 딸을 공개하면서 세상에 크게 알려진 페이스 북 CEO 마크 주커 버그와 그의 아내 프리실라 찬은 그들의 일생의 자신의 페이스 북 주식의 99 %를 기부하기로 서명했고 이미 Newark 학교 시스템에 1억 달러를 기부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에 1억 2천만 달러를 기부하며 여러 교육활동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세계 제75의 억만장자 이건희

래리 엘리슨, 순자산: 656억 달러



오라클의 공동 설립자 래리 엘리슨은 자신의 기부 서약에서 이미 몇 년에 대부분의 자신의 재산을 기부 신탁에 넣었고 했습니다. 그는 암 치료 센터를 설립하기 위해  캘리포니아 대학교에 2억 달러를 기부 약속하는 것을 포함, 이스라엘 방위군, 교육 기관 및 의료 기관에 수백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더보기 세계 제5의 억만장자 래리 엘리슨

 

마이클 R. 블룸버그, 순자산: 479억 달러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 시장은 1981년 자신이 공동 설립한 금융 정보, 미디어 및 소프트웨어 회사인 블룸버그 LP로 재산을 모았으며 이미 그는 40억 달러 이상을 자선 캠페인에 기부했습니다. 기후 변화에 대처하고 더 강력한 총기 규제법을 옹호하는 비영리 단체에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트럼프 대통령 괴짜 소비형태

 

맥켄지 베조스,  순자산: 339억 달러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와 매켄지 베조스는 이혼 합의서에 서명한 후 재산의 절반 이상을 자선단체에 기부하겠다고 약속하며 "인생이 나에게 키워준 자산 외에도 공유할 돈이 너무 많습니다." 라고 썼습니다.  

더보기 ☞   세계 제1의 억만장자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짐과 마릴린 사이먼스,  순자산: 216억 달러

 

2006년 파이낸셜 타임즈(Financial Times)에서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억만장자"로 선정된 헤지 펀드인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스(Renaissance Technologies)의 설립자인 제임스 시몬스는. 그는 아내 마릴린과 함께  21억 달러를 자선단체에 기부했으며 주로 수학이나 과학 교육을 지원했습니다.  더보기 영국 왕실가의 자산은?

 

블라디미르 포타닌,  순자산: 206억 달러



러시아의 재벌 블라디미르 포타닌(Vladimir Potanin)은 1995년 광산 및 제련 회사인 노릴스크 니켈(Norilsk Nickel)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부를 축적했습니다.더보기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주어지는 규칙은 무엇일까요?

 

엘론 머스크,  순자산: 198억 달러



페이팔과 테슬라모터 그리고 SpaceX의 설립자인 Elon Musk는 재해 지역에 태양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Musk Foundation의 의장입니다. 그는 2014년에 Tesla Science Center 건설을 돕기 위해 100만 달러를 기부하기로 동의했고, 2015년에는 인공 지능을 "인류에 이롭게" 유지하기 위한 연구 프로그램을 위해 Future of Life Institute에 1000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더보기 립 왕자의 장례식에 코로나가 미치는 영향

 

사우디 왕자 알왈리드 빈 탈랄빈 압둘 아지즈 알 사우드, 순자산: 187억 달러



사우디 왕실의 일원인 알왈리드 빈 탈랄(Alwaleed bin Talal) 왕자는 Lyft, Twitter, Four Seasons 등의 회사 지분을 보유한 투자자입니다. 그는 2015 년에 Alwaleed 자선에 그의 모든 재산을 기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더보기 필립공(에든버러 공작)은 어떤 사람이였을까?

레이와 바바라 달리오,  순자산: 187억 달러



레이 달리오는 세계 최대의 헤지펀드 회사 설립자로 부를 축적했으며 그의 가족은  2003년부터 소아마비 퇴치 프로젝트와  지역 사회 예술 단체에 이르기까지 지원하기 위해 Dalio 재단에 13억 2천만 달러 이상을 기부했습니다.

더보기 영국여왕의 배우자로 필립공의 삶과 규칙

칼 아이칸,  순자산: 170억 달러



트럼프 전 경제 고문으로 알려진 인물로 월스트리트 투자자 칼 아이칸은 모교인 프린스턴 대학교와 뉴욕의 병원등  여러 교육기관과 의료 기관에 거액을 기부했으며, 모두 그의 이름을 따서 건물이나 프로그램을 명명했습니다.

더보기 억만 장자들의 명단

하소 플래트너,  순자산: 140억 달러



독일 사업가인 하소 플레티너는 1972년 독일 소프트웨어 회사인 SAP를 시작하여 2003년까지 CEO로 재직했습니다. 그의 이름의 자선 재단은 남아프리카에서 의료, 건강 교육 및 HIV/AIDS 연구를 지원합니다.

더보기 부자가 되는 길을 막는 것들

피에르와 팸 오미디아르,  순자산: 123억 달러



eBay 설립자이자 전 회장인 피에르 오 미디 아르는 그의 아내 팸과 함께 2004년 자선 투자 회사 오미 디라르 네트워크를 설립하여 다양한 비영리 단체와 영리 기업에 돈을 기부했습니다. 

더보기 소비에 대한 나쁜 습관

더스틴 모스코비츠와 캐리 참치,  순자산: 111억 달러



Facebook 공동 창립자 더스틴 모스코비츠와 그의 아내 캐리 참치는 20대에 기부 서약을 했습니다.  부부의 자선 재단인 Good Ventures는 전 세계적인 재앙적 위험 예방에서 과학 연구 발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2016년 부부는 도널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에 반대하는 민주당 단체에 2천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더보기 부자에게 감추어진 돈의 진실

찰스 버트,  순자산: 107억 달러



1971년 가족 사업체인 HEB를 설립, 회장 겸 CEO가 된 찰스버튼는 많은 교육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최근 텍사스에 공립학교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리더십 연구소를 설립해  텍사스 주의 1,200개 학군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전세계 공주들의 자산

 

고든과 베티 무어,  순자산: 101억 달러



Intel을 공동 설립자 고든과 그의 아내는 2000년에 자신들의 이름을 딴 펀드회사를 설립하여 환자 치료와, 환경 보전, 과학 지원 프로젝트에 기부했습니다. 더보기 부자들 "돈" 모으기 조언

 

캔디와 찰리 에르겐,  순자산: 98억 달러



찰리 에르겐은 위성 TV 제공업체인 Dish Network와 위성 통신 회사인 에코스타를 공동 설립하여 부를 축적했습니다. 그와 그의 아내 캔디는 최근 자선 재단에 2억 달러를 약속했습니다.

더보기 신용카드 부채 해결하기

해롤드 햄,  순자산: 85억 달러



석유 회사의 CEO 칱 해롤드 햄과 그의 아내 슈안은 2018년에 오크라호마 의대와 건강센터에 3,400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더보기 2020년 세계 억만장자 순위20

 

로날드 페렐만,  순자산: 80억 달러



로널드 페렐만은 자신의 회사를 통해 1994년에 설립된 Revlon/UCLA 여성 암 연구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다양한 예술, 의료 연구 및 의료 기관에 많은 기부를 했습니다.

 

스티븐 엠 로스,  순자산: 76억 달러



부동산 개발업자 스티븐 로스는 전 세계적으로 300억 달러 가치의 부동산을 개발회사의 회장입니다. 그는 모교인 미시간 대학에 3억 7,800만 달러 이상을 기부했습니다.  

 

리치와 낸시 킨더,  순자산: 75억 달러

 

석유 및 가스 파이프라인 회사인 Kinder Morgan의 회장인 Rich Kinder는 아내와 함께 Kinder Foundation을 설립하여  휴스턴 도시 지역의 녹지 공간을 개선하기 위해 거의 2억 6천만 달러를 기부했고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도시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앤과 존 도어,  순자산: 73억 달러



벤처 자본가 John Doerr와 그의 아내 Ann은 베니 피커스 펀드 레이션을 통해 모교인 리시대학교에 6,500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제로 배출 에너지로 세계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는 빌 게이츠가 이끄는"에너지 연합"에 합류했습니다. 

 

데이비드와 바바라 그린,  순자산: 73억 달러



하비 라비 설립자인 데비드 그린은 그의 Giving Pledge 편지에서 그의 자선 수혜자는 교회, 기독교 대학 및 기타 복음주의 기독교 기관에 기부할 것을 남겼습니다. 

 

아줌마 프렘지,  순자산: 72억 달러



인도 IT 산업의 황제로 알려진 아짐 프렘지는 실리콘 밸리에 혁신 센터와 1억 달러의 벤처 캐피털 펀드를 보유한 인도 IT  기업인 위프로의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기부 서약에 서명한 이후 그의 총기부액은 50억 달러로 추산됩니다.

 

앤드류와 니콜라 포레스트,  순자산: 69억 달러



호주 광산 사업가 엔드류 포레스트와 그의 아내 Nicola는 현대 노예 제도 폐지부터 호주 원주민에게 교육 및 고용 기회 제공에 이르기까지 호주의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기 위해 민더 루 펀드 레이션을 통해 자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조지 B. 카이저,  순자산: 69억 달러



금융 서비스 지주 회사의 회장인 조지 카이져는 그의 카이저 오일 회사에서 석유 탐사 및 시추로 돈을 벌었습니다. 그의 기부는 빈곤 퇴치와 경제 성장, 의료 및 유아 교육에 중점을 두고  국가 에너지 정책 연구소, 우디 거스리 센터, 털사 지역 전문대학, 예술의 필 부륵 박물관을 포함한  기반 기관을 넓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엘리와 에디트 브로드,  순자산: 68억 달러



엘리 브로드는 부동산 대기업과 현재 보험회사 AIG의 일부가 된 대기업 선 아메리카라는 회사를 통해 부를 축적했습니다. 그의 자선 활동에 40억 달러 이상을 지급했고, 교육, 과학 및 예술 분야에서 공익을 위한 기업가 정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 브라토 패밀리,  순자산: 66억 달러



부동산 재벌 존 소 브라토는 실리콘 밸리 전역에 주거 및 상업용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개발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그의 가족 재단은 비영리 단체에 무료 임대 공간을 제공하고 수억 달러의 금전과 재산을 기부했습니다. 2015년 이 부부는 개인자격으로 샌프란시스코 대학교에 1,500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미셸 B. 찬과 패트릭 순 시옹,  순자산: 66억 달러



미국에서 가장 부자 의사로 알려진 패트릭 순 시옹은 두 개의 제약 회사를 가지고 부를 축적했습니다. 그와 그의 아내 미셸 찬은  의료 불평등을 완화하는 데 자선 활동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댄과 제니퍼 길버트,  순자산: 64억 달러

 

스포츠팀의 소유주인 댄 길버트는 워싱턴 DC와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두 개의 신경섬유종증 연구 클리닉을 설립했습니다. 그는 또한 외인 법대와 미시간 대학에 큰 기부를 했습니다.

 

버니와 빌리 마커스,  순자산: 63억 달러



홈 데파트의 공동 설립자인 버니 마커스는 마커스라는 기부단체 설립을 통해 10억 달러 이상을 기부했습니다. 1991년 이스라엘 민주주의 연구소(Israel Democracy Institute)의 공동 설립자인 마커스는 유대인 국가 안보 문제 연구소(Jewish Institute for National Security Affairs)나, 애틀랜타 유대인 음악 축제(Atlanta Jewish Music Festival)등에 이르기까지  유대인들의 대의를 위해 오랫동안 지원해 왔습니다. 

 

린과 마크 베니오프,  순자산: 62억 달러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의 설립자인 마크 베니오프는 1,000개 이상의 회사의 자본, 직원, 제품 등을 위해 1%를 자선 활동의 창시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그의 아내와  함께 암 연구 및 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2016년 사우스 캘리포니아 대학에 2천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Hansjörg Wyss,  순자산: 62억 달러



Hansjörg Wys는 2012년 자신이 설립한 의료 기기 제조업체를 Johnson & Johnson에 매각하여 부를 축적해  환경 보호에서 교육, 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 곳에  20억 달러의 자산을  지원하는 자선 재단을 만들었습니다. 

 

조지 루카스와 멜로디 홉슨,  순자산: 58억 달러

 

프랜차이즈 제작자 조지 루카스와 투자 전문가 멜로디 홉슨은 기부단체를 설립하여 교육적 목적에 기부하기로 약속한 최고의 권력 커플입니다. 2006년 루카스는 남쪽 캘리포니아 대학 영화 학교에 1억 7,500만 달러를 기부하여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아서 엠 블랭크,  순자산: 54억 달러



홈데뽀의 공동 설립자인 아서 블랭크는 자신의 고향인 조지아주에서 엄청난 양의 자선 활동을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아동 비만을 퇴치하고 , 자전거와 하이킹을 위한 공원과 산책로를 개발하고 , 예술 및 교육 이니셔티브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소니아와 폴 튜더 존스,  순자산: 51억 달러



헤지펀드 매니저인 폴 튜더 조네스는 오랫동안 윤리적 투자를 지지해 왔으며 기업은 직원들에게 생활임금을 지급하고 스스로 자선 기부를 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로버트 프레데릭 스미스,  순자산: 50억 달러



투자 회사 설립자인 로버트 프레데릭 스미스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화, 인권, 음악 교육 및 환경에 중점을 둔 비영리 단체를 지원하는 단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3년  국립 아프리카계 미국인 역사 및 문화 박물관에 2천만 달러를 기부하고, 2016년 공학 학교의 흑인과  여학생 수를 늘리기 위해 개인적으로 재단을 통해 5천만 달러를 코넬 대학교에 기부했습니다.

 

제프 스콜,  순자산: 49억 달러



eBay의 초대 회장이자 캐나다인 제프 스콜은 환경 영화 "불편한 진실"을 만드는 것부터 단체를 통해 감비아의 외딴 지역에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까지,  2009년에 기부를 시작하여 "인류를 위태롭게 하는 긴급한 위협: 기후 변화, 중동 평화, 핵무기, 전염병, 물 부족"을 해결했습니다.
  

 

해리 H. 스타인,  순자산: 49억 달러

 

유전자 변형 종자의 배후인 해리 스타인은 오늘날 세계 최대 종자 회사인 스타인 시드를 통해 재산을 모았습니다. 그는 기빙 플레지의 가장 최근 서명자로 그의 자선 사업은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루스와 빌 스콧; 월터 스콧 주니어,  순자산: 45억 달러

 

유틸리티 자회사 설립을 통해 부를 축적한 이들은 그의 모교인 콜로라도 대학에 수백만 달러의 기부금을 주었습니다.

 

타히르, 순자산: 45억 달러



기업가이자 설립자인 타히르는 인도네시아 인으로 처음으로 기부 서약에 서명했습니다. 그의 자선은 유엔 난민 고등판무관에게 전달되었습니다.

 

Julian H. Robertson, Jr., 순자산: 44억 달러



헤지 펀드의 선구자인 쥴리안 로버트손은 2010년 Giving Pledge에 서명하기 전에도 자선 활동에 3억 달러 이상을 기부했습니다. 그는 주로 뉴욕 줄기 세포 연구 재단, 환경 방어 기금, 모교인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에 기부했습니다.

 

헨리와 수잔 사무엘리,  순자산: 44억 달러



칩 제조업체를  공동 설립자 한 수잔 사무엘리는 아내 구잔과 함께 기빙 플레드지에 편지에서 STEM 교육, 대체 의학 및 유대 문화를 지원하기로 약속했고 이 부부의 재단은 2017년 UCLA와 UC Irvine의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에 5천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배리 딜러와 다이앤 폰 퍼스텐버그,  순자산: 43억 달러



미디어의 거물 베리 딜러와 그의 아내 패션 디자이너 다이앤 폰 페스 텐 버그는  그들의 고향인 맨해튼에서 예술의 주요 후원자입니다. 최근에 이 자선가 ​​부부는 맨해튼 웨스트사이드에 거대한 미래 공원을 개발하기 위해 1억 3천만 달러의 기부를 발표했습니다.

 

네이선과 엘리자베스 블레 차칙,  순자산: 42억 달러



Airbnb의 공동 설립자인 네이선 블레 차칙과 그의 아내는 그들의 모교 여성과 어린이 센터에 그리고 비 영리단체에 기부햇습니다. 

 

브라이언 체스키,  순자산: 42억 달러

 

Airbnb 공동 설립자이자 동료인 네이선 블레차칙과 조 김지아와 함께 Giving Pledge에 합류하며 허리케인이나 자연재해로 긴급 상황으로 인해 주거지를 잃은 사람들에게 무료 대피소를 제공해 주고 재난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기부를 했습니다.  더보기 
 

 

잭과 로라 데인저몬드,  순자산: 42억 달러

 

디지털 지도를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를  설립하여 부를 축적한 데인저 몬드는 주로 환경을 중심으로 한 자선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지리 및 환경과 관련된 STEM 교육입니다. 

더보기 ☞  2020년 세계 억만장자 순위

 

다그마 돌비, 순자산: 42억 달러

 

2013년에 사망한 사운드 개척자였던 레이 돌비의 미망인 다그마 돌비는 우울증 등 정신 질환과 알츠하이머병을 위해 자선에 동참했습니다.  더보기 ☞  2020년 한국의 50대 부자들 명단
   

 

조 게비아, 순자산: 42억 달러



에어비앤비의 공동 설립자인 조 게비아는 자신의 기부 서약에서 "미래의 창작자와 기업가를 위한 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적었으며. 모교인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 학교 이사인 그는 2014년에 장학금을 위해 이 기관에 30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 이상은 기부를 약속한 서명운동단체인 "기빙 플레지"에 서명한 부자 순위 50인이었습니다. 이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대한민국에는 부자가 없는 것인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기업인들이 기업인 다움이 있었으면 하는 마음도 해보게 됩니다. 

로얄 페밀리들의 자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