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중요 혁명과 한국의 혁명

2022. 2. 11. 19:01지식인/역사,고고학

서초동 촛불집회


5년 전 대한민국은 사상초유의 대통령 탄핵이라는 혁명이 있었습니다.

세계 어디에도 없는 평화의 촛불 시위로 정권을 무너뜨리고 대통령을 탄핵했습니다.

이것은 분명 역사에 코리아의 혁명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세계사에서 보면 실패한 혁명은 많은 피를 흘리지만,  성공한 혁명은 나라를 바꾸고 세계를 변화시킵니다. 

 

세계의 역사를 바꾼 유명한 혁명들이 있었습니다. 이 혁명을 통해 수세기 동안 군림하고 통치해 온 군주제가 폐지되고 개개인의 인권과 권리가 인정되는 사회로 변해 갑니다. 

그것은 일반 군중의 힘으로 사회의 변화를 만드는 능력을 보여 줍니다.

 

혁명이란 기존 통치체제를 다른 통치체제로 교체하기 위해 때로는 목숨을 걸고 싸운 조직된 사람들의 힘입니다. 대부분의 혁명은 실패를 하며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 갔지만 일부는 성공하여 나라를 바꾸기도 하지만 대륙을 넘어 세계에 영향력을 미치기도 합니다. 자세히 보기  ☞   미국이 미터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은 세계 역사속에 위대한  혁명입니다. 

 

러시아 혁명 (1917)

 

 

1905년 빈곤에 처한 러시아 노동자들은  군주제를 반대하는 시위를 했습니다.  이 봉기는 유명한 "피의 일요일"이라는 대학살로 이어지며 많은 사상자와 함께 실패를 했습니다.

 

그러나 군중의 갈망은 사그라 들지 않았고 제1차 세계 대전을 통해 러시아의 경제를 마비시키면서 많은 사망자를 냈습니다.  당시 국가 지도자였던  차르 니콜라스 2세는 자신이 지휘하던 군대를 버리고 독일계 아내를 대리고 나라를 떠났으며 지금까지 가장 무능한 지도자로 판명되었습니다.  


1917년 2월 다시, 시위자들은 거리로 나왔고 지휘자가 없던 군인들이 합류햇습니다.  혼란스러운 국가를 바로잡기 위해 새로운 임시정부가 구성되었고 군을 버리고 국가를 떠났던  차르 니콜라스 2세는 왕위를 양위하여 로마노프 왕조와 제국 체제를 종식시켰습니다.

 

1917년 10월 블라디미르 레닌이 이끌던 혁명가들이 추운겨울, 쿠데타를 일으켜 임시정부의 궁을 습격하여 권력을 빼앗아 소련을 수립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미국의 돈, 달러에 대해 알아봅니다.

 

 

중국 혁명(1911)


1911년 10월, 중국의 마지막 왕조를 전복시킨 무창봉기는 후베이성 우창구에서 청나라에 대한 무장 반란군들이 일으킨 혁명이었습니다.

당시 청나라 왕조는 아시아에서 힘과 명성을 잃어가고 있을때 웃으며 일반 시민들마저 제국주의 체제에 반항적 사고를 가지고 있었을 때,  20 세기 초에 제국체제를 폐지하기 위한 혁명운동 동맹이 결성되었습니다.

 

여러 차례 일어났던 크고 작은 반란은 청나라 군대에 의해 진압되었으며 이때 유혈사태를 막기 위해 청나라 왕조는 입헌 구주제를 도입하면서 새 총리로 위안스카이를 지명했습니다.

 

그러나 개혁을 약속하고 시도함에도 불구하고 지방 여러곳에서는 혁명에 동참하려는 동맹군이 늘어났고  동맹군들의 힘이 확장되면서 이들에 의해 손문이 새 중화민국의 첫 임시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습니다.

1912년 황제는 왕위를 양위하여 수세기 동안 이어져오던 제국 체제와 청 왕조의 통치를 종식되면서 첫 공식 대통령으로 Yuan Shikai이 지명되며 공화국이 수립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20세기에 일어난 미국의 항공사고들

 

 

아이티 혁명(1791~1804)

아이티 혁명은 오늘날 북미 노예해방에도 영향을 미치며 세계 인권에도 큰 획을 만들어 냈습니다.  

역사적으로 가장 강력한 혁명 중의 하나인 아이티 혁명은 1791년부터 1804년까지 일어난 복잡한 갈등의 연속이었습니다.  여기에는 아이티 노예, 식민지 개척자, 프랑스와 영국 식민지 개척자 및 기타 여러 정당의 군대가 포함되었습니다.  

 

1492년 이탈리아 항해사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이 섬을 처음 발견한 직후 스페인 사람들은 섬 원주민들을 노예로 만들었습니다.  이 섬의 원주민들은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강제로 금을 채굴하며  열악한 노동 조건과 유럽의 질병에 희생되면서 16세기, 섬 원주민들은  사실상 전멸했습니다. 이로 인해 인근 카리브 섬에서 수천 명의 노예가 수입되었습니다.

 

금광이 채굴되자 프랑스인이 이 섬의 지배자로 영구적인 정착지를 세웠고  부유한 지주들은 17세기 말까지 5000명 이상으로 추산되는 아프리카 노예 인구를 늘렸습니다.

 

아이티 사회는 계급, 피부색, 성별로 분열되었으며, 이 노예들은 힘든 노동을 견뎌야 했고 감염, 부상, 열대성 질병으로 사망했으며 영양실조에 시달렸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혁명의 불씨가 되어, 

 

프랑스 혁명에 영감을 받은 노예 집단이 1791년 8월 22일에 봉기하여 지배자들과 싸웠습니다. 농장주를 죽이고 재산을 파괴합니다. 결국 노예 투쟁을 이끌던 혁명가들은 1792년까지 섬의 3분의 1을 장악했습니다. 유혈 사태를 막기 위해 프랑스 국회는 생 도밍그의 유색인종에게 권리를 부여했습니다.  

역사가들은 아이티 혁명을 서구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노예 반란으로 간주하며, 그 영향은 아메리카 전역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세히 보기    미국 역사속에 충격의 8일

 

 

프랑스 혁명(1789 – 1799)

 

프랑스 혁명은 서방 역사에 엄청난 사건이었고 오늘날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789년에 프랑스 사람들은 그들이 살았던 절대 군주제에 대해 반란을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자유, 평등, 박애의 원칙을 수용하는 공화국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오랫동안 프랑스는 영지 제도라고 하여 봉건제도에 의해 구조화되어  이 규칙에 따라 개인의 사회적 지위와 권리는 그 사람이 가진 유산에 의해 독점적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유산과 지위는 대를 이어 물려받게 되며 구분된 신분에 의해 부와 명예와 지위가 정해집니다.  가족이 이 유산 지위를 얻으려면 몇 세대가 걸립니다. 신분은 성직자, 귀족, 농민으로 구분되며 농민은 사회의 96% 이상을 차지했지만 경제적 정치적 권력은 없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농민 계급층에서  군주인 루이 16세의 권위에 의문이 제기하면서 격렬한 분노가 형성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메이플라워 후손들 중 유명한 사람들은?

 

18세기 후반까지 프랑스에서는 귀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불결한 생활을 햇습니다. 무거운 세금을 징수했지만 그 대가는 제공하지 않은 군주제에 좌절한 시민들은 루이 16세 에  불만을 쌓았습니다.  1789년 7월 14일을 혁명가들이 군주제의 절대 권력의 상징인 중세의 무기고와 감옥인 바스티유를 습격을 시작으로 폭동과 봉기가 일어났으며 두 달 이상 지속된 이 봉기는  정부 개혁을 이끌어 냈습니다.

1792년 여름, 자코뱅으로 알려진 극단주의자들이 도피하려던 왕을 체포하면서 최초의 프랑스 공화국인 국민공회(National Convention)의 설립으로 이어졌습니다. 

 

1793년 1월 루이 16세는 단두대에서 처형되었고 자코뱅의 공포정치가 프랑스를 휩쓸면서 10개월 동안 유혈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결국 17,000명이 넘는 혁명의 적들이 처형되었고, 적어도 10,000명이 재판을 기다리며 감옥에서 사망했습니다.  

1795년 8월부터 4년간 고난, 부패, 불만으로 나라는 혼란기에 빠졌고, 1799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가 쿠데타 를 통해 권력을 장악하면서 갈등은 끝이 났습니다.  프랑스혁명은 수세기 동안 통치했던 프랑스 군주제  폐지를 만들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당들

 

미국 혁명(1765 – 1783)

영국과 미국13개주  식민지 사이의 긴장은 1765년 인지세법이 도입되면서 고조되기 시작했습니다. 인지세법은 프랑스와의 7년 전쟁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부과되는 세법이었습니다.

 

시위대가 새롭게 부과된 세금에 분개하며 1775년 4월에 미국 콩코드에서 식민지 민병대와 영국군 사이의 접전이 벌어졌고,  남부지역 렉싱턴에서는 본격적인 독립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이때 영국 왕실의 군대가 미군 무기 보급품을 압수하기 위해 파견되었습니다.

 

이듬해 7월 4일 대륙회의는 영국 군주제를 거부하는 독립 선언문을 공식으로 채택하여 궁극적으로 미합중국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폭력은 몇 년 동안 지속되며 미국 군 대과 프랑스군이 연맹하여  1781년 요크타운 전투에서 영국군에 승리를 했습니다. 이  갈등은 2년 후 영국군이 모든 것을 포기하면서 1783년 파리 조약을 맺으면서 공식적으로  종결되었습니다.

 

 

이탈리아 아파트 단지 아래 고대 로마 빌라

로마 제국의 멸망과 알래스카의 화산 폭발

이스터섬 "모아이" 의 신비

바위를 깍아 만든 특별한 고대 사원 건물들

고대 무역의 길에서 배운다

사우디 아라비아가 개방한 고대 도시

고대 역사의 현장을 가다

이스터 섬 석상에 숨겨진 의식

 

피라미드

알렉산드리아의 등대

할리 카르 나서 그의 영묘

에베소의 아르테미스 신전

올림피아의 제우스 동상

바빌론의 공중 정원

로도스의 거상

현대 세계의 불가사의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