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란 무엇이며 그 기원과 종류는?

2022. 8. 22. 18:05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어렸을때 읽었던 이숍 우화 이야기는  살아가면서 적지 않게 리콜되어 사회생활이나 규범 생활에 종종 판단과 결정의 기준을 세워주기도 합니다. 

 

우화란?

 

우화(fable)라는 단어는  " 이야기 "라는 의미의   fibula라는라틴어에서 파생되어 간결하고 짧은 이야기로 도덕적 교훈을 주는 문학적 장치입니다.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허구적인 이야기를 도덕적 교훈으로 끝나는 것이 특징이며.

듣는 사람에게 옳고 그름의 차이를 가르치고 바른 행동과 예절을 조언하기도 하고 제공하기도 하며 교훈과 비판이 있는 산문 또는 우문으로 구성되며 도덕적 교훈을 담고 있는 짧은 이야기입니다.

사람이나 동물, 또는 기타 생물 또는 무생물이 등장하며  신화적 문제나 잘못된 관계 등이 등장되어 갈등과 해결책이 있고 삶을 위한 격언 등이 포함되며 때때로 동물이나 인물의 주인공이 의인화되기도 합니다. 

 

이야기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역경이 있고 고난을 헤쳐가는 과정이 있지만 대부분은 마지막에 교훈을 언급하며 삶의 중요한 규칙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면 늑대와 양의 우화에서 양의 탈을 쓴 늑대가 어떤 위험 제재도 없이 목초지로 잠입해 양들과 풀을 뜯는 척하며 양들을 먹이로 삼는 이야기를 통해 누구라도 외모는 속일 수 있고 속 힐 수 있다는 교훈이 담겨있는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2022년 임인년 한민족의 신화 한국 호랑이 

 

기원


우화의 기원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처음 우화에 대한 언급은  메소포타미아 시대의 일부 점토판과 석판에 새겨져 있습니다. 

석판에 새겨진 우화는 교활한 여우, 주제넘은 코끼리, 매우 불운한 개에 대한 이야기로 당시 학교 도서관에 비치해 두고 어린이들을 가르치는데 활용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첫 번째 우화는 "나이팅게일의 우화"이며 이를 바탕으로  호메로스, 소크라테스 또는 이솝(오늘날 잘 알려진)이었습니다.

중세 시대에 우화는 사제들이 백성들을 도덕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가장 좋아하는 자원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화에 "절정"이 있었던 것은 

르네상스 시대에 우화는 최 절정에 이르면서 레오 라드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와 같은 인물이 우화 책을 썼습니다. 

자세히 보기  이순신에 대한 세계역사가들의 평가, 그리고 아시아 근현대사

 

 


우화의 특징 



 상징주의   : 우화의 특징에는 동물이든 인간이든 등장인물은 인간의 대명사로 묘사되며 인간의 행동을 상징하게 됩니다. 
 의인화   : 우화에 등장하는 모든 주인공들은 동물이든 무생물이든 인간의 특성이 부여됩니다. 

예를 들어 올빼미는 현명하고 여우는 교활하고 사자는 용감합니다.
 수업  :   모든 우화에는 마지막 도덕적 교훈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천히 그리고 꾸준함이 경주에서 이깁니다."
유머와 해학  : 우화에서는 어리석은 인간의 본성을 그려낼 때 주로 유머러스한 어조로 표현합니다.   

자세히 보기  나폴레옹의 위대한 업적과 그의 몰락에 대한 평가

 


우화의 시작?

 

일부 이솝 우화는 기원전 1000년 동안 인도에서 시작되었지만 

대부분 서양 우화는 고대 그리스에  유명한 우화 학자 이솝(Aesop)에서 나옵니다.

고대 그리스는 학생들을 우화를 통해 가르쳤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우화를 만들게 하며 암송하도록 권장하기도 했습니다. 

  
우화는 유럽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7세기 프랑스의 우화 작가 Jean de la Fontaine은 이솝의 영감을 받아 도덕을 우화의 핵심 요소로 교회나 법원, 지배계급을 풍자한 우화를 썼고 

이후 많은 유럽 작가들은 Jean de la Fontaine에게  영감을 받아 많은 사회적 풍자를 쓰면서 우화는 유럽의 오랜 역사와 맞물려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우화는 아이들에게 그들의 문화의 적절한 행동과 가치를 가르치기 위해 쓰이지만

조지 오웰의 우화 《동물농장 》은 성인을 위한 풍자로 쓰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의 다른점

 

 

우화의 종류 

 

 

동물 우화.   :  주로 동물과 인간 그리고 신 사이에 관계가 수립되지만 주인공은 언제나 동물입니다.  
인간 우화. :  인간이 이야기의 주인공이면서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식물 왕국의 우화   :  이 역시  식물이 주인공이며 동물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특성, 말하기, 움직이기, 생각하기가 식물에 부여됩니다.
신화.  :  신이 주인공이 되어  지혜로 교훈을 주거나 동물, 인간, 다른 신등으로부터 배우거나 가르치며  강력한 신이 될 것입니다.  
불활성 것들  :. 물건이든 사물이든, 이것들도 우화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우화의 끝은  잘한 자들에게 상을 주고 상대방을 벌하도록 전개됩니다. 주인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선한 사람에게 상을 주고 악한 사람을 벌하는 것으로  마지막 교훈이 제시됩니다. 

  

 

한마디

 

언제부터인지 우리의 주변에 우화 책이 사라졌습니다. 

어린이들에게 흥미와 상상력 그리고 신비함을 심어줄 수 있는 우화는 단순한 이야기 책이 아니며 생활의 규범과 도덕적 가치관, 정의에 대한 갈망들이 있습니다. 

 

보이는 것만이 인간의 최고 가치로 생각하는  일부 젊은이들이 도덕적 불감증 같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참을성도 노력도 없이 무엇인가 원하는 것을 손에 넣고자 하는 욕구만 있다면  인간의 존엄성도 참 삶의 가치도 인지하기 전에 심신의 사망이 될 것입니다. 

부디 어렸을 때 우화를  많이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히 보기  의 발명품에 의해 목숨을 잃은 발명가

자세히 보기  크리스마스 상징이 된 색상과 의미

자세히 보기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나라와 인구는 얼마나 될까?

자세히 보기  인류를 위한 최고의 발명가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유명한 작가로 불리는 10인

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자세히 보기  브로드웨이에서 최장기 공연된 뮤지컬 5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