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와 FBI는 무엇이며 어떻게 다를까요?

2022. 10. 3. 09:01세상만사/USA

CIA와 FBI의 다른점

 

 

 

우리는 흔히 미국에 여러 불법적인 일이나 범죄에 해당하는 뉴스를 볼 때  FBI나 CIA 같은 약어를 듣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히 그것이 무슨 일을 하는 단체이고 두 기관의 다른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여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나만 그런지 몰라도 )

두 기관 모두가 국가의 안보와 국민을 보호하는 기관이라는 것으로 막연하게 알고 있을 뿐입니다. 

 

세계의 모든 국가들은 자국의 안보와 자국민의 보호를 위해 자체 정보 기관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미국 연방 기관 중 두 곳, 중앙 정보국(Central Intelligence Agency)과 연방 수사국(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입니다.자세히 보기  ☞  버려진 유령의 땅 미국 펜실바니아 Centralia

 

 

FBI 대 CIA

 

미국에서 큰 축의 두 정보기관인 FBI와 CIA에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CIA(중앙정보국)는 주로 미국 밖에서 정보 수집을 하며  스파이 네트워크를 운영합니다.

반면 FBI(연방수사국)는 주로 미국 내에서 연방 범죄정보를 수집하고 조사하는 활동을 합니다.  
FBI의 최고 목표는 미국의 대테러와 국내 법 집행하며 주정부나 지역 범죄 수사에 협조가 필요할 때 지원을 하는 법무부 산하 기관입니다. 자세히 보기  ☞  미국에서 사진이 가장 많이 찍힌 건물

언제나 정장차림의 자세이며 직업윤리나 의식 수준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IA(Central Intelligence Agency)는 미국 정부의 민간 해외 정보기관입니다.

 

 이들의 대부분의  활동은 비밀에 부쳐있으며 
이들만의 스파이 네트워크를 두고 있는 연방정부 내의 자치기관이지만 미국 법무부의 규칙에 영향을 받습니다. 
 미국 내에서 책임 있는 인사의 사건이나 범죄, 그리고 납치 같은 사건을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일도 하지만 이 모든 일 역시 비밀작전으로 수행합니다. 자세히 보기   미국이 미터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FBI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는  세계에서 가장 큰 법 집행 기관입니다.

 

CIA와 달리 이들은 미국 내에서만 활동을 하며  미국 법무부의 집행기관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주정부나 시당국과 협력하여 년간 200건이 넘는 강력 범죄를 처리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으며 

연방 범죄자를 주 법원에서 기소를 할 수 있습니다. 

FBI 요원은 텍사스 경찰 및 기타 법 집행 요원과 동일한 도덕적, 법적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들의 활동범위는 범죄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집이나 회사에 들어가기 전에  수색 영장을 받아야 하고,

체포하기 전에 체포 영장을 받아야 합니다.

영화와 달리 의심되는 범죄자 체포 시 치명적인 무기 사용도 제한이 있습니다.
FBI는 미국 법무부 산하에 있으며 미국 법무장관의 지시하에 있는\ 기관입니다.  

자세히 보기     메이플라워 후손들 중 유명한 사람들은?

CIA와FBI의업무의 다른 점 

 

CIA(Central Intelligence Agency)는 국가의 최고 기밀 정보기관이지만 법 집행기관은 아닙니다.

CIA  업무에는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되는 다른 국가의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집한 정보를 미국 대통령, 의회, 미국 법무장관을 비롯한 미국 정부 당국에 제공합니다  
그것은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을 포함한 전 세계 다른 국가와의  외교  정책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IA는 년간 수십억 달러 예산으로 엄청난 양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많은 정보를 수집하지만 법을 집행하거나 체포할 권한은  없습니다.

CIA는 외국 정보 수집이 아닌 외국에 있는 미국 기업이나 미국 정부단체, 그리고 미국에 국한된 사람을 체포하는 것은 불법이며  미국인이 외국에서 테러 혐의가 있다고 할지라도,,,
 .자세히 보기  ☞     미국 대통령이 퇴임 후 지켜야 할 규칙

 

FBI와 CIA의 차이점

 


중앙정보국(CIA)은 1947년 9월 18일 해리 S. 트루먼 대통령이 국가보안법에 서명하면서 설립되었습니다. 

반면에 FBI는 1908년 7월 2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CIA는 일반적으로 미국 밖에서 일하며 스파이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반면,

FBI는 주로 미국 내에서 활동하며 정보 수집뿐만 아니라 연방 범죄를 기소할 수 있습니다.

CIA의 주요 업무는 외국과 그 국민에 관한 정보만 비밀리에 수집할 뿐 법 집행 기능이 없습니다.

미국 시민, 거주 외국인, 합법적 이민자 및 미국 기업을 포함하는 용어인 "미국인"에 대한 정보 수집은 위치에 관계없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CIA는 미국 정보기관으로 대통령 산하에 있는 독립기관으로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은밀하게  수행하고 감독할 수 있는 법으로 승인된 유일한 기관입니다.자세히 보기  ☞  미국 대통령에게 주어진 지원 혜택


CIA와 비교할 때 FBI는 책임과 활동 범위가 더 넓습니다.
 

 

결론


중앙 정보국=CIA(Central Intelligence Agency)과 연방 수사국=FBI(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연방 수사국은 모두 미국 정부의 주요 구성 조직입니다. 그러나 CIA는 외국과 그 국민들에 대한 정보를 독점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를 관계된 대상에 보고할 뿐 법 집행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FBI는 CIA와 달리 '미국의 국가안보 위협'에 대한 외국이나 외국인에 대한 정보 수집이 금지돼 있다.

 

미국의 경제 성장의 기반이 된 산업 성장기
미국에 있는 특이한 바위를 소개합니다.
콜럼버스 데이에 숨겨진 진실
미국에서 가장 구하기 쉽고 흔한 직업
뉴욕에 치명상을 입힌 최악의 재난
뉴욕주 카운티 공원의 폭포 속에 불꽃 영원히 타오르다
미국의 노동절과 연방 국가 공휴일

미국의 코로나 다시 위기 오는가?

미국에서 살기 좋은 대 도시의 생활비를 가늠해 보기

미국에서 최고의 전통 문화 축제들
미국에서 사진이 가장 많이 찍힌 건물
미국 세금의 대표적인 종류와 세비율
미국 여성들 출산율 5년 연속 최저치
미국 플로리다 콘도 붕괴 90 명의 ​​사망자
미국에 아시아계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