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기부에 동참한 통 큰 부호들의 기부 현황

2023. 1. 28. 22:15세상만사/세계 억만 장자들

돈으로 빌딩을 쌓기

 

세상에 부자는 차고 넘치게  많습니다.

원하는 것은 무엇이나 가질 수 있는 물질적 부자가 있는가 하면

가진 것은 없어도 나눌 수 있는 풍족한 마음의 부자도 있고,

다산으로 많은 자녀를 가진 부자들도 있습니다. 

그 많은 분야의 부자들의 명단에 오르지 못한 사람도 있지만 나름의 부자라 생각하며 살아가는 사람도 부자일 것입니다.

 

부자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은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고  

그들이 부자가 될 수밖에 없는 것 역시 그들만이 할 수 있는 무엇인가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2022년, 세계는 참으로 어려운 터널을 지날 때였습니다.

여전한 코로나로 사회는 불안했고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은 사람들의 삶을 위축시켰으며 

발이 묶인 세계경제는 위축을 넘어 추락의 위기를 맞으며 기업들은 감원으로 연명했고 성장세는 마이너스를 맞았습니다. 

 

세계 경기 침체의 공포가 심화되고 최고 부유층의 순자산이 급감하며 지속적으로 금리가 상승하는 한 해에 세계 최고 부자 중 일부는 자선 단체에 많은 돈을 기부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며 
2022년에 개인 또는 재단이 발표한 최대 자선 기부금은 거의 93억 달러에 달합니다.

 

사회 없이 기업이 없듯이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삶이 안전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을 반영이라도 한 듯 2022년 어려운 상황에도 많은 부호들은 기부에 동참하며 거금을 투척,  그들만이 할 수 있는 통 큰 기부로 진정한 부자가 무엇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기부자 명단에 특별히 핫한 기부자로 등재된 인물이  "맥킨지 스캇(MacKenzie Scott)"입니다.

 

 

맥킨지 스캇(MacKenzie Scott) - 4억 3600만 달러

 

미국에 소설가 이기도 한 맥킨지 스캇은 박애주의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존 설립자 제프 베이조스의 전 부인으로 아마존의 지분 4%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12월까지 그녀의 순자산은 270억 달러였습니다.   

그녀가 2022년 최고의 기부자 명단에 핫한 인물이 된 것은 세 번의 거금을 기부했기 때문입니다. 

 

AP 보고서에 따르면 6명의 억만장자 기부자들 중 마지막에 이름을 올렸지만   2억 3,600만 달러, 2억 8,100만 달러, 2억 7,500만 달러로 세 개가 최고 기부자 명단에 올랐습니다. 

 

그녀의 기부금이 전해진 곳 중의 하나인 해비타트(Habitat for Humanity)의 관계자는 전 세계 주택위기를 해결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저비용 주택을 얻을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이 자금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2건은, 미국 소년 소녀 클럽  2억 8,100만 달러, 미국 가족계획 연맹에 2억 7,500만 달러가 기부되었습니다.

 

 

빌 게이츠 -  50억 달러

 

변함없이 미국에서 최대로 통 큰 기부자 1위는 빌 게이츠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설립자 빌 게이츠는 그의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에 50억 달러를 기부하여 세계의  보건과 개발, 인권옹호와 미국 교육에 지원으로 기부했습니다.

글로벌 보건, 개발, 정책 및 옹호, 미국 교육 분야를 위해 지원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2022년 그이 순 자산이 1090억 달러,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1030억 달러로 추산되었습니다,

일찍이 빌게이츠는 자신이 운영하는 재단에 200억 달러의 기부를 발표하였으며,  2022년에 약속된 금액 중 4분의 3이 실행되었습니다.

 

 

 

앤과 존 도어를 - 11억 달러

 

통 큰 기부자로 두 번째는 앤과 존 도어르로 Benificus Foundation을 통해 스탠퍼드 대학에 11억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지금 세계가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약 기후변화이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기부금을 전해 받은 학교는 기후 변화, 지구 및 행성 과학, 에너지 기술, 지속 가능한 도시, 자연환경, 식량 및 수자원 안보, 인간 사회 및 행동, 인간 건강 및 환경 등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위해 사용할 것으로  여러 학과와 학제 간 기관이 만들고 환경을 위한 새로운 분야에 기술을 발전시키고 파트너십과 연구원들을 지원하는데  "지속적인 지원의 "의 본거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앤과 존 더 오르는  미국 실리콘 밸리의 초기 기술기업의 후원자였으며  벤처 캐피털 투자자로

현재는 투자 회사인인 Kleiner Perkins의 회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그의 순자산은 90억 달러가 조금 넘습니다.

 

 

 

Jackie와 Mike Bezos - 7억 1,050만 달러

 

통 큰 기부자 3위는 아마존 설립자 존 베조스의 어머니와 계부 Jackie와 Mike Bezos입니다. 
이들이 기부한 곳은 Fred Hutchinson 암센터에  7억 1,050만 달러를 기부하여  대형 연구시설을 지어 36개의 연구실을 갖추었습니다. 이 지원금은 또한 앞으로 10년간 암 센터의 임상시험과 연역연구를 위해 사용될 것입니다.  

 

이 부부에 대해 알려진 바로는 아들과 달리 저명한 박애주의자로 최근까지 수년간 비영리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그녀가 참여한 비영리프로젝트는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아스펜 연구소와 아스팬 챌린지 학생 치유사업등입니다.

 

 

 

워런 버핏 - 4억 7,430만 달러

 

억만장자 기부자에서 빠지지 않는 인물이 워런버핏입니다. 92세의 고령이지만 전설적인 투자자로 알려진 워런 버핏은 통 큰 기부자 4위에 있습니다.  
워렌 버핏은 자신이 자신의 가족의 재산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한 재단 수전 톰슨 버핏에 약 4억 7,430만 달러 상당의 주식을 기부했습니다.

1964년에 설립한 이 재단은 2004년에 세상을 떠난 첫 부인의 이름으로 바뀌었으며. 재단이 후원하는 곳은 재단이 위치한 네브래스카의 학생들에게 대학 장학금을 제공합니다.

루스 드영 콜러 2세 - 4억 4천만 달러

 

2020년 79세의 나이로 사망한 루스 드영 콜러 2세는 통 큰 기부자 명단 5위에 올랐습니다.

콜러 컴퍼니 상속녀였던 그녀는 루스 아트재단을 설립하기 위해 유증으로 4억 4천만 달러를 남겼습니다. 이 재단이 설립되면 전국에 시각 및 공연 예술 그룹을 지원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으로 앞으로도 연간  2000만 달러를 지원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콜러는 1972년부터 2016년까지 위스콘신 주 셰보이건에 있는 존 마이클 콜러 아트 센터를 운영했으며 열렬한 예술 후원자 였습니다.  

 

 

 

한마디 

 

부자가 부자인 것은 무엇인가를 나눌 수 있어서 일 것입니다. 

나눌 수 있는 물질은 모두에게 기회가 없을 수도 있지만 나눌 수 있는 배려와 이해와 사랑 같은 마음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있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위해 나눌 수 있는 부자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말 한마디에도 인간애로 나누고, 지나치는 낯선 사람에게도 웃음으로 인사를 나눌 때 우리가 사는 사회는 보다 안전하고 평화롭고 풍족해질 것입니다. 

환상적인 꿈의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첫 번째 통 큰 기부자가 되어 보지 않으시겠습니까? 

자세히 보기   2020년 한국의 50대 부자들 명단

2020년 세계 억만장자 순위20

세계 제1의 억만장자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세계 제2의 억만장자 마이크로 소프트 빌 게이츠

세계 제3의 억만장자 버나드 아르노와 가족

세계 제4의 억만장자 워렌 버핏

세계 제5의 억만장자 래리 엘리슨

세계 제75의 억만장자 이건희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