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 색깔이 왜 다양할 까요?

2021. 8. 4. 18:25세상만사/사회

머리카락색깔의 다양성

유전에 의한 머리카락 색상


사람의 머리카락은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에 의해 머리카락 색이 결정되지만 전부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머리카락을 결정하는 DNA는 6개로 3개는 머리카락의 어둡고 밝기를 결정하고 3개는 붉은색 계열과 관련이 있습니다.  



멜라닌이 만든 머리카락 색상


DNA를 통해 물려받은 유전적 색상은 머리카락 색깔과 눈, 피부 색상을 결정짓습니다. 이것을 멜라닌이라고 합니다.

머리카락에는 두 가지 유형의 멜라닌이 있는데 유 멜라닌과 페오멜라닌입니다.  유멜라닌은 검은색과 갈색에 영향을 미치고.  페오멜라닌은 분홍빛이 도는 스펙트럼입니다. 검은색이나 갈색 머리카락이 있는 경우 유멜라닌 높고  페오멜라닌은 낮습니다.   금발머리카락이라면  두 색소 모두 적은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빨간계통 색상에는 유멜라닌 수치가 낮고 페오 멜라닌(분홍빛이 도는 빨간색에서 주황색과 노란색에 이르는 색소)이 많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곳



 유전학적 색상


주로 부모로부터 물려 받은 머리카락 색상이지만 머리카락에 대한 유전적인 계산이 매우 복잡합니다.  양쪽 부모로 부터 얼마나 많은 유전자 변이를 물려받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햇빛과 나이, 그리고 환경적 요인도 머리카락 색깔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로, 나이가 들면서 회색으로 변하는 이유가 모낭이 멜라닌을 덜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히 보기      대리모의 역사는 얼마나 오래 되었을까?

 

머리카락 색상별 비율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염색을 하기에 일반적으로 봐서 그 비율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알려진 바로는 검은색 머리가 가장 흔하고 빨간색이 가장 드물고 갈색과 금발 머리가 중간쯤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크고 비싼 과일들입니다.

 

검은색,  어두운 갈색 머리 : 세계 인구 비율: 75~85%
전 아프리카, 전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동유럽, 남유럽 및 아메리카에서 진한 갈색과 검정 옥색 흑발 등으로 비교적 어두운 색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의 피부색은 다양하여 백인들과 아주 검은 피부를 가진 흑인들까지 다양합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파괴적인 쓰나미



갈색 머리 : 세계 인구 비율: 약 11%
유럽, 미주, 호주, 캐나다 및 아시아에서  밝은 갈색,  메이플 브라운,  월넛 브라운,  다크 체스트넛 브라운,  밀크 초콜릿 브라운,  어두운 갈색 등을 가지고 있으며  두 번째로 흔한 머리 색상입니다. 
 
갈색 머리는 다른 머리 색깔을 가진 사람들보다 니코틴에 중독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갈색 머리의 멜라닌 수치가 높으면 간에서 니코틴 대사가 어려워집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잔인한 감옥은 어디일까?

금발 계통 머리 색상 : 세계 인구 비율: 3%
일부 아시아인 중 북유럽 출신 인구로 애매한 색상인 애쉬-블론드, 플래티넘 블론드, 섞인 금발,  황금 금발,  허니 블론드, 등 흔하지 않은 탁색 된듯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연 금발은 북유럽과 북유럽 후손이  많은 지역에서 흔합니다. 이것은 서구에서 금발이 흔하지만 다른 곳에서는 상대적으로 드물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나 천연 금발은 아시아, 아프리카 및 태평양 섬의 일부 지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뉴기니의 멜라네시아인은 검은 피부를 가진 인종으로 유일하게 천연 금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가지고 있는 금발의 유전자는 백인들이 유전자와는 다릅니다. 자세히 보기     죽음에 대해 예지력을 가진 사람들


빨강 머리 : 세계 인구 비율: 1~2%
유럽의 북부와 서부 일부,  영국 제도(주로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또한 동부 및 남부 유럽에서 약간 발견됩니다.
진한 빨강과,  밝은 구리색 진한 오렌지나 붉은 오렌지색과 탈색된 붉은 색등이 있습니다. 
 
천연 빨간 머리는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머리 색깔로, 전 세계 인구의 1~2%에게만 있습니다.  빨간 머리는 열성 유전 형질이기 때문에 양쪽 부모 모두가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빨간 머리를 가진 사람보다 빨간 머리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더 많습니다.

빨간 머리는 다른 머리 색깔을 가진 사람들보다 통증에 더 민감하고 더 많은 마취제가 필요합니다.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자세히 보기   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자세히 보기    사람 눈(동채)의 색깔이 다른 이유는?

자세히 보기    카페 운영할 부부를 찾습니다(미국 서부 섬)

자세히 보기     69명의 자녀를 낳은 다산의 어머니

자세히 보기    지구에서 최대 쌀 생산국은?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자세히 보기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