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4일 근무제로 인한 삶과 일과의 균형

2021. 12. 24. 19:36세상만사/사회

원격근무제가 주는 장 단점

3일 후에 주말을 맞는다는 것은 어떤 시간이 될까요?. 한주에 5일 근무를 할 때 금요일이 주일인 것을 생각하면 주 4일 근무를 한다면 4일째 되는 목요일이 주말이 됩니다. 그동안 일부 유럽 국가에서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하며 삶의 질을 위한 시행이 있었습니다. COVID-19 대유행으로 세계가 관심을 갖는 4일 근무제에 크게 관심을 가지게 되며 머지않아 시행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려면 붉은 색의 신비로운 호수들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직원들에게 주 4일 근무의 유연성을 제공하거나 그러한 모델을 시범 운영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주 4일 근무제는 정확히 어떤 모습일까? 장점과 잠재적인 단점은 무엇일까?  전통적인 주중에서 하루를 줄이는 것이 일과 삶의 균형을 개선하고 번아웃을 예방하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일까? 기본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주 4일제 시행의 이점이 무엇이 있으며 달라질 것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주 4일 근무는 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주5일 근무제는 하루 8시간씩 5일을 근무하고 2일의 주말을 갖습니다. 그러나 3일의 주말을 갖게 되는 주 4일 근무제는 각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것이며 어떤 회사는 하루 10시간 근무로 4일제를 시행할 수 있고, 일부 회사는 근무시간도 함께 단축하며 4일 근무를 경정할 수 있습니다.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하면 직원들에게 유연한 일정이 될 것이며 더 나은 삶의 균형을 제공될 것이며 근무 요일도 직원의 선택할 수 있어 3일의 주말도 선택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려면 세계 특별난 호수들

 

주4일 근무의 장점
 

생산성 향상 :   4일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는 유럽국 회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주 4일 근무제 시행 후 생산성이 높아졌습니다.  주당 적은 근무일은 직원의 과로 예방하여 5일제 보다 높은 생산성을 나타냈습니다.  

더욱이 더 나은 결과를 위해서는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할 때  근무 시간을 연장하기보다는 단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산적인 조직은  줄인 일수에 같은 시간보다 짧은 시간 근무가 더 많은 성취를 이룬다는 것을 발견하고 직원들의 더 짧은 시간에 대해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줄이기 :  직원이 유연한 일정으로 삶의 질이 높아지고 과로가 낮아지며 스트레스 수준도 낮다는 것입니다. 갖힌듯한 사무실에서 갖는 시간이 줄고,  사무실 밖의 더 많은 개인 시간을 가질수록 삶과 일의 균형을 갖게 되며 스트레스 수치가 낮습니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 직원은 사무실에서 더 행복하고 생산적입니다.

향상된 충성도와 생산성  :  주 5일 근무제는 육아로 인해 경력단절로 이어질 수 잇습니다. 그러나 주 4일 근무나 유연성 있는 근무제는 보육과 함께 가정을 돌 볼 수 있으며 자신의 경력을 실현해 갈 수 있어 더 나은 가정 경제를 만들며 직원의 충성도가 높아지며 더불어 생산성을 높입니다.  자세히 보려면  가장 저렴한 항공권 찾는 방법

집중력 증가  :  주 4일 근무로 유연성 증가는 업무에 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업무에 전념할 수 있는 동기부여와, 직원의 몰입도를 높입니다.  직원들은 직장에서 업무에 관한 시간을 줄이고 자신만의 여가 시간 사용을 높이면 동료들과의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여 협업률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직률은 낮춘다  :  회사는 유능한 직원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가족과 함께 양질의 시간을 보내는 직원은 이직률이 낮출 수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제공하면 과로하지 않고 낮은 스트레스는 경력 성장이 주어지는 직원은 높은 충성도와 함께 목표에 전염할 수 있고, 직업에 높은 만족도와 함께  가족 간의 화목으로 이어지며 이직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연료비 절약  :   주 4일 근무로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면 회사는 탄소를 줄일 수있습니다. 회사의 휴무일은 연료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고 사무 운영 비용을 크게 절감하여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 4일 근무의 단점

주 4일 근무가 생산성을 높이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지만 이것이 회사나 직원 모두에게 장점만이 있지는 않습니다.  

낮은 생산성  :  주 4일 근무에 여러 가지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회사나 직원이 효율적으로 구현하지 않으면 도리어 생산성이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을 채택하기 전에 회사의 생산성 목표를 달성하고 직원의 직무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자세히 보려면   미국에서 볼 수 있는 북극광 오로라 안내

특히 고객 서비스에 의존하는 회사의 경우 주 4일 근무는 직원과의 연락이 신속하게 이루어지지를 않음으로 고객 만족도에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강력한 서비스 비즈니스는  고객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직원의 유연한 근무 일정과 공식 이메일이나 인터넷 기반 플랫폼과 같은 기술 설루션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줄일 수 있다  :  일과 삶의 균형에서 유연한 시간제가 요구 되지만 그렇지 못할 때 일과 삶의 균형이 줄일 수 있습니다.  자녀의 통학시간과 방과 시간과의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갖을 수 있는 주 4일 근무제를 이상적으로 시행하려면 

1.  먼저 정확한 목표를 경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개선하고, 참여를 늘리고, 탄소를 줄이는 운영비 절감 등에 효과적이라 할지라도 목적은 안정적 생산성 유지입니다. 

2.  지침이 있어야 합니다. 주 4일 근무는  직원이 근무일과 주말에 대한  유연성을 보장하여 일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환경을 제공하되 원격근무 같은 방법을 위한 클라우드 기술과 협업 도구에 투자하면 사무실 밖에서도 더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려면   가장 저렴한 항공권 찾는 방법


3.  삶과 조직의 목표에 맞추는 근무 일정을 설정해야 합니다.  직원 개인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 맞는 근무일정 성정이 필요합니다. 주 4일제를 시행할 때 근무 시간을 연장하거나 단축되며 근무시간의 변화가 있을 때  자녀가 있는 사람들의 사생활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직원 교육이 필요합니다. 짧은 근무시간에 성정된 기대치의 생산성을 위해서 작업계획에 대한 지침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리소스나 프로그램 문제를 보고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주 4일 근무가 모든 조직에 필요할지는 각 비지니스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각 그룹에서 최적의 성공적 목표는 직원의 열망과 회사 이익의 균형을 유지하는 작업일정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자세히 보려면  알레스카 여행의 가치

자세히 보려면 이스터섬 "모아이" 의 신비

자세히 보려면  $ 1000 미만으로 1주일 미국 횡단 기차여행 즐기기

자세히 보려면 시베리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자세히 보려면 베를린 장벽을 여행하고픈 이유

자세히 보려면 ☞  호텔을 가장 저렴하게 예약하기 알뜰팁

자세히 보려면  공항이 세균과 바이러스의 온상이다 

좀더 자세히 보기 ☞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와 방법

자세히 보려면      오로라-오로라 오스트 랄리스를 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