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글로벌 핫 이슈가 될 5가지 알아보기

2021. 12. 31. 20:30세상만사/사회

2022년 글로벌 핫 이슈



전 세계는 지난 2년 이상의 시간을 펜데믹과 싸우며 경제가 타격을 받았고 인류 건강이 위협을 받았습니다. 국제사회는 이 위기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으며 지구촌 평화와 기후변화, 여성인권, 빈곤과 불평등 문제 대책 등을 넘어서려는 노력이 있었습니다.  2022년은 또 다른 문제 해결의 목표를 가지고 새해가 열립니다. 여전한 국제 빈곤 퇴치와 소녀 조기 혼인문제 빈곤퇴치, 불평등, 기후변화 대책 등 수많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가 될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어린 노벨상 수상자들
 

2022년 핫 이슈가 될 것을 알아봅니다

1.  코로나 대응과 일상 회복                   

새해에도 여전히 코로나19 대응과 회복이 최우선적 국제 이슈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로 벌써 3년째를 맞고 있는 세계는 백신의 개발로 쎄게 타오르는 불길은 막은 것 같으나 공급이 공평하지 않아 세계 보건에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글로벌적 연대 대신, 자국 우선주위, 자국 리더십의 무능과, 지정학적 내분 등으로 백신 제공이 순조롭지 않음으로 인해 팬데믹 예방이 감속하여  Delta변이와 Omicron이 출연했으며 세계 가장 취약한 사람들의 집단적 공격으로

전 세계에서 COVID-19 로 인해 2억 9천만 명 이상으로 급증했고 사망자 수는 5백만 명을 훨씬 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2022년은 불평등해결  :   2022년은 전 세계적으로 전염병 대응의 불평등을 해소하며 국가별 격차를 줄이고, 각국 국민들의 70% 이상이 백신 접종하는 것이 목표가 될 것입니다.  백신 불평등으로 이 목표가 달성되지 않을시 펜더믹에 대한 악순환이 계속될 것입니다. 12월 기준해서 선진국들은 국민 66%가 한 전 이상의 접종을 받았으나 저소득 국가에서는 9%만이 접종을 했습니다.

의료 시스템 강화  :  펜데믹의 대 유행은 각국의 사람 주임의 의료 시스템의 중요성을 부각했습니다. 세계 공동체는 저소득 국가의 의료시스템을 위해 자금조달이 필요하며 그 외에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전염병에 대비, 예방하고 미래의 건강 위협에 대한 대응과 그 외의  AIDS, 결핵 및 말라리아 퇴치 등을 해결해야 합니다. 
자세히 보기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계 인구 변화표

2. 빈곤 퇴치와 공평

세계적 대유행은 빈곤을 근절하고 불평등을 줄이며  모두 함께 번영하여 건강한 지구를 만들려는 노력들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직했으며 필수 의료서비스가 중단되었고 아동 교육이 중단되거나 사라지는 불평등이 악화 되었습니다. 

지난 COVID-19시기에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빈곤으로 빠져 들었습니다. 타격을 입은 대부분은 생활 전반이 취약한 사람들이거나,  분쟁지역 거주자, 기후위험환경에 살고 있고,  국가의 지원 부족과, 대응 무능 등이 원인입니다.

2022년은 사람과 지구를 위해 고소득 국가와 저소득 국가 모두에 적용할 수 있는 지역 솔루션과 도구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공평한 성장과 빈곤 퇴치를 하며 회복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3.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 

2015년에 유엔 기후 변화 회의(COP)에서 올해 지구 온도상승을  1.5°C로 제한하는 협정을 맺었습니다. 파리 협정은 기후협정을 위해 목표를 세우고 5년마다 회의가 있습니다. 펜데믹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1년이 연기되기는 했지만  스코틀랜드에서 만난 지도자들은 기후변화를 어떻게 조치를 취할지 토의가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지도자들은 메탄 가스 오염, 삼림 벌채, 석탄 자금 조달, 운송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약과 연합이 결성되었습니다. 미국과 중국도  향후 몇 년 동안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온실 가스 배출 제로에 도달하기 위한 과감한 약속을  했습니다.  

그러나 파리 협정의 약속을 이행하기위해 자금 조달, 기후 변화의 영향에  취약한 사람들에 대한 지원, 위기의식에 대한  명백한 격차가 드러났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2022년은, 기후위기에 역풍을 맞지 않으려면 회의에서 채택한 의제에 책임감 있는 해가 돼야 할 것입니다.  2021년 전염병 속에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탄소 배출량 반등 했습니다.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가속화되고 생물 다양성 손실이 놀라운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기록 적인 전 세계 석탄 수요 와 기록적인 높은 온실 가스 배출로 COVID-19 복구 정책에 더욱 비관적일 수 있습니다.  

 

4.  성평등과 여성인권의 기급조치 


COVID-19는 세계 어린 소녀와 여성에게 불평등의 영향을 미쳤습니다. 

2021년 멕시코시티와 파리에서 개최된 세대 평등 포럼(GEF) 은 성평등을 가속화하기 위해 정부, 시민 사회, 청소년 활동 및 민간 부문에서 400억 달러 이상을 약속했습니다.   

약속을 행동으로 옮긴다는 것은,  기업은 성평등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하고, 성별 동일임금 표준화, 유급 육아휴직, 여성 리더십 선진화 등 여성의 직장생활에 한걸음 더 다가서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5. 위기와 갈등의 인도적 방향  

 불법 이민자들과 실향민증가, 지역별 기근과 백신 불평등, 기후와 기아문제, 권위주의 증가로 인한 갈등과 폭력 급증 등은 여러 가지 문제 발생 원인이 됩니다. 이와 같은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해 2022년에는 2억 7,400만 명이 인도적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2022년은 UN과 세계 여러 공동체가 불안정을 줄이고 기아와 분쟁으로 인한 혼란스러움을 멈추는데 필요한 자원과 정책을 결집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남수단, 콩고,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말 리에서의 평화유지 임무는 계속될 것이며 아프가니스탄과 에티오피아 주변의 불확실성도 이어질 것입니다. UN은 평화 유지, 기후 및 안보에서 디지털 기술의 역할과 같은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계속 개발할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사람 눈(동채)의 색깔이 다른 이유는?

2022년은 유엔 사무총장은 두 번째 임기를 맞습니다, 국제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글로벌 위기 속에서 사무총장의 비전을 실현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상은 유엔 제단에서 발췌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2921년 세상에서 가장 부패한 나라들  

자세히 보기     2020년 세계 영유아 사망률과 통계

자세히 보기    2020년 세계 기대수명이 높은 나라순 10

자세히 보기    2021년 원격근무에 대한 통계와  추세와 지속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특별한 음식들 

자세히 보기  ☞  100년 전 미국인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았을까요?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   2020 년 살기 좋은 나라 순위와 성적표

자세히 보기  ☞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눈(동채) 색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