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기간에 집 값이 얼마나 올랐을까?

2021. 12. 7. 19:01세상만사/사회

 
IMF의 글로벌 주택 가격 지수에 따르면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 세계 대부분의 선진 국들에서 주택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IMF의 글로벌 주택 가격 지수에 참여하는 60개 이상의 국가 중 4분의 3이 2020년 한 해 동안 집값이 상승했으며 이 추세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집 값 상승요인 

  •  IMF 조사에 따르면 저금리가 집값 상승에 기여했으며 정부의 정책 지원과
  •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근로자들이 자가, 또는 더 넓은 주거 환경이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 팬더믹으로 인해 공급망이 부족이 또 하나의 요인입니다. 미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건설과정에 투입되는 인력부족은 자재 조달에 어려움과 함께 비용 증가와 공급망 붕괴로 이어지고 주택 가격 상승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 각국 재정 정책은 국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위기가 가계 소득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했습니다. 실제로 많은 선진국들에서는 각 가정의가계에 엄격한 잠금과 제한으로 저축을 축적했으며 이러한 저축 중 일부는 부동산에 투자로 연결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MF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소득 대비 주택 가격의 상승은 다수의 인구에서 주택을 감당할 수 없게 만듭니다.  팬데믹 이후,  주로 고소득자가 재택근무가 가능하며 더 큰 주택을 구입하지만 보통의 일반직 근로자들은 급등하는 주택 가격을 감당하지 못해 소득의 불평등과 주거의 불평등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일부 국가에서는 집 값이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에 남아 있는 공산국가는 어느나라인가?

 

전망 



10여 년 전, 주택 시장은 글로벌 금융 위기의 시작을 알렸지만 오늘날은 좀 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각국의 금리 인상과 경제 회복 정책 지원 철회, 건축자재 적시공급회복과 원활한 인력 수급 등으로 주택 공급 정사화 되면서 주택 가격이 정상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일부에서는 실제로 완화 조짐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미국 주택 시장 

 

그동안 천정부지로 솟던 미국의 주택시장은 당분간 과열우려가 없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2008년 부동산 거품 붕괴와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주택 가격은 완만하게 성장세를 보이며 인구 통계학적으로 정상 적인 주택 거래와 성장이 있었지만, 

팬데믹의 발발은 처음부터 미국 주거 부문을 자극하며  신규 단독 주택 판매가 급증하여 2020년 3분기에 전년 대비 45% 증가했고  주택 가격은 두 자릿수로 급등했습니다.  이러한 상승의 대부분은 생활 습관의 변화와 주거변화를 선호하며  도심에서 벗어나 더 넓은 공간에 사는 것을 선호하게 되면서 가속화 되었습니다.

공급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숙련된 노동력을 찾는데 어려움과 일부 자재 비용 상승과 같은 일시적인 문제와 전염병으로 인해 토지거래 부족이 주택 공급과 가격 급등에 한몫을 했습니다.   

대유행으로 인해 미국의 주택 시장은 2000-2006년 주택 호황기 수준으로 상승하면서 충격이지만 이는 팬더믹에 영향으로 일시적 또는 단기적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팬데믹 이전 추세로 완화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보기 : 세계의 최악의 잠수함 재난사고

 

글로벌 주택 시장

 

COVID-19에도 불구하고 2020년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주택 가격은 반등했습니다.  일부 시장은 팬데믹 이전에 이미 과열조짐이 있었지만 각국 경제회복을 위해 도입한 재정 확장과  통화 정책 덕분에 반등했습니다. 

지난해 팬데믹 발발 당시 많은 분석가들은 경기 침체로 인한 가계 소득 감소로 주거용 부동산 시장이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초기 가정을 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실질 주택 가격 상승은 팬데믹 기간 동안 가속화되었습니다.  국제 주택 관측소(International Housing Observatory)가 산출한 지표에 따르면  세계 선진국 대부분에서 주택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더보기 :세계 역사상 가장 잔인한 독재자

 

팬데믹 동안 선진국들의 집값상승 추세


세계 주택 가격 상승 가속화는 일본을 제외하고 대부분에서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집값 급등 국가로는 가장 두드러진 국가가 룩셈부르크로 최대 14.5%이며 뒤 이어 덴마크,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가 있고 캐나다도 최대 8.2% 의 상승을 했습니다. 

좀 더 완만한 상승세에 있던 국가는  헝가리, 라트비아, 스페인, 슬로베니아, 아일랜드가 있고  스페인, 슬로베니아, 아일랜드는  연간 성장률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더보기 :  알아도 쓸데없지만 무료할 때 볼수있는 상식들

아래의 데리 터는 IMF의 2020년 글로벌 주택 가격지수 표입니다.  

더보기 : 가짜 뉴스가 심리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인 위험

더보기 :  세계에는 언어가 몇개가 잇을까요?

자세히 보기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계 인구 변화표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자세히 보기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