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오래된 고대 문명과 발상지 알아보기

2022. 8. 24. 18:05지식인/역사,고고학

아카드 제국

 

가끔 매스컴을 통해 오랜 고고학적 자료를 찾았다는 뉴스를 접할 때가 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세밀하게 땅을 뒤지며 고대 시대의 흔적을 찾고 그 찾아진 흔적으로 고대인들이 어떤 문화적 삶을 살았는지 삶의 방식과 전통, 문화, 습관 등을 밝힙니다. 

 

지금까지 인류의 문명이 밝혀졌고

지금도 어딘가에서는 고고학적 유적을 찾느라고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많은 역사가들은 항상 고대 유물을 발견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역사가들은 역사적인 자료를 연구하며 고대인들의 생활방식을 살펴보고 그것들이 전해주는 교훈을 얻습니다.  
우리가 배운 세계사에서 대표적인  고대 문명은  그리스와 로마를 먼저 생각합니다.

아마도 이 두문명이 현대사까지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은 이 두문명 외에도 그동안 밝혀진 고대문명 중에 가장 오래된 문명을 알아보고  그 시대에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를 배워보고자 합니다.   

 



  1. 아카드 제국

 

 

제국은 기원전 2334년경에 생겨 기원전 2154년까지 약 20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아카드 제국의 위치는 메소포타미아, 시리아, 아나톨리아였으며, 현재는 이라크, 시리아, 터키가 포함합니다.

아카드 제국은 세계 최초의 제국으로 알려졌으며 

아카드 제국과 수메르 제국은 통일 정부 하에 있었고 이 문명은 메소포타미아, 레반트, 아나톨리아, 또는 오늘날의 이라크, 시리아, 터키로 발전했습니다.

아카드 제국의 언어는  수메르어와 아카드어를  사용하며

서예, 즉 설형 문자와 아카드 문자를 사용했습니다.

이 제국은 인더스 계곡 문명과 계속 교역을 했고, 그들과 상품을 교환하며 살았다.


아카드 제국에서는 숙련된 장인들에 의해 우표와 조각품을 만들었습니다.  
현대 학자들은 세계 최초의 제국의 붕괴에 대해  무능한 행정력, 빈약한 수확, 지방 반란, 거대한 운석이 아카드 제국의 몰락 등 여러 다른 가설들을 제시했지만

가장 설득력있는 가설은  기후 변화였습니다.  이 가설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제공되었습니다

 

.

 

 



2. 고대 이집트인

 


고대 이집트인들은 약 3150년부터 332년까지 제국으로 존재했습니다. 이집트 제국의 본거지는 나일강 계곡에 있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이 남긴 최대 업적은 대 피라미드 일 것입니다.

고대 이집트인 문명을 세 가지로 나눌수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 왕국 2700 – 2200 BC
중왕국 2050 – 1800 BC
신왕국 1550 – 1100 BC

 

이집트들이 가지고 있는 많은 발명품들 중에 아마도 으뜸은 바퀴일 것입니다. 

그리고 인류에 중요한 문화유산을 남겼는데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유명한 피라미드 건설
글쓰기
특수 관개 방법
시계와 시간을 발명하다
치약의 발명

 

고대 이집트문명이라함은  이집트 나일강 하류와 수에즈 운하 일대에서 번성한 문명과 국가를 총칭하는 것입니다. 

이 문명의 전성기는 기원전 15세기 나일강 삼각주에서 제벨 바르카까지 세력을 뻗쳤으며 에티오피아까지도 함께 교류했습니다.

 

기원전 3200년부터 기원전 332년까지 3천년 동안 존재하던 제국이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점령으로 그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3. 인더스 계곡 문명


인더스 계곡 문명은 기원전 3300년에서 1300년 사이에 존재했으며. 현재  남아시아나 파키스탄과 인도 북서부에 위치했습니다. 

이 문명의 놀라운 업적은 획일화된 도량형과 도시형입니다.


하라판이라고 도 하는 이 문명은 주거와 도시 면에서 크게 발전하며  대도시를 만들었습니다.

대도시를 위한 도시 개발로 계획과 상수도 시스템과  정확한 배수 시스템도 있었습니다.

인더스 계곡 사람들의 발명품은  세계 최초의 물체 계량 및 균일 측정 시스템이며. 야금의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납과 구리, 청동, 주석과 같은 금속을 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4. 메소포타미아의 고대 문명

 


메소포타미아의 고대 문명은 6500년부터 539년까지 존재했으며  이 문명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바퀴의 발명입니다.  
오늘날 이라크가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문명의 땅입니다.

 

이 문명의 시작은 소수가 한 곳에 정착하게 되면서 마을을 형성했고 정착한 후  식량을 위해 농사를 짓고 관계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 문명의 발명품은 현대 인류에게도  매우 중요한 것으로  설형 문자의 발명, 수학의 과학, 바퀴의 생산과 같은 것들입니다.

 

 


5. 고대 그리스 문명

 


기원전 2700년에 시작되어 기원전 479년에 끝이 난 고대 그리스 문명의 중요한 시기는  

신석기 시대
초기 청동기 시대
고대의
전통적 고전적
헬레니즘
물론 고대, 고전, 헬레니즘 시대가 그리스 미술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6. 노르테 치코(Norte Chico) 문명  

 


노르테 치코 고대 문명은 기원전 4000년부터 기원전 1800년까지 존재했습니다.  발상지는 페루였으며,  업적은  함몰된 원형 광장과 토공 플랫폼 고분의 건축 등입니다.

이 고대 문명은 아메리카 대륙에 존재했으며 학자들이 발견한   6개의  오래된 피라미드는 현대 이집트의 가장 오래된  피라미드만큼이나  오래되었습니다.




 

 

7. 페르시아 문명

 


이 고대 문명은 기원전 550년부터 219년 후인 기원전 331년까지이며

이  문명의 가장 중요한 도시는 

아하르
아삭
뇌관
아르다빌
페르시아 문명의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는 키루스 대왕이었습니다. 

그는 분열된 왕국을 하나의 독립 왕국으로 통합할 수 있었습니다.

이 문명의 가장 중요한 발명품은 애니메이션과 알파벳 문자, 일관된 조세 제도 및 인권 개념의 확립입니다.

 

 


8. 로마 문명

 


현대사까지 가장 영향력 있는 로마 문명은 이탈리아 테베레강 중부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했습니다..
고대 로마의 가장 놀라운 발명품 중에는 로마 숫자 할로윈, 코르부스, 콜로세움 경기장, 코덱스, 율리우스력 달력, 토가(최초의 드레스), 파피루스 등이 있습니다.

 

 

 


9. 중국 문명

 


이 고대 문명의 시작은 기원전 1600년으로 554년까지 지속되었고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이자 세계에서도 가장 오래된 문화인 중국 문명은 기원전 1046년에 무너졌습니다.  

고대 중국 문명의  도시는

시안
난징
베이징
항저우
안양

 

중국 문명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중국 사회 규범과 풍부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이 고대 문명의 업적 중에는 비단, 차 생산, 깊은 드릴링, 나침반, 화약 및 인쇄 시스템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10. 마야 문명

 


이 문명은 기원전 2600년에 시작되어 기원전 900년에 멸망했습니다.  
이 문명의  발명품에는 마야 예술, 천문학, 초콜릿이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