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모양이 모욕이 되는 나라 별 수 신호는?

2022. 10. 2. 02:08세상만사/사회

최근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국제무대에서 언행에 큰 실수를 하면서 국격에 손상을 끼쳤습니다.

누구나 어디서나 실수는 할 수 있지만

실수 후에 대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격이 평가되고 신뢰에 영향을 미칩니다.  

 

부부가 싸우더라도 뒷수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상대에 대한 신뢰가 쌓이는가 하면 

오만정이 떨어지고  평생의 상처를 남기기도 합니다. 

 

실수라는 것은 의도치 않게 나오는 것이지만 

의도적으로 남을 모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욕하는 방법은 말로도 있지만 눈짓이나 몸짓, 그리고 손짓으로도 상대를 모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타국에서 이민자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한 번쯤 겪었을 수 있는 손동작으로 하는 수화가 있습니다.

수화가 묘 욕하는 언어로 사용한다는 것은 끔찍합니다. 

 

 

 

운전 중 손가락으로 모욕을

 

며칠 전에 퇴근하는 길에 젊은 남성의 난폭운전을 보았습니다. 

왼쪽 차선은 잡고 오는 저는 주로 오른쪽 차선의 차를 신경 쓰며 오는데 

오른쪽 차선에서 급하게 왼쪽 차선으로 옮겨오던 젊은이가 

중앙 선가드 별과 내차 사이를 비집고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깜짝 놀란 저는 클랙슨을 눌렀는데 앞서가던 젊은이는 차창밖으로 가운데 손가락을 내밀면서 쏜살같이 지나갑니다. 

 

아들이 있는 입장에서 "에고 우리 아들들은 저러지 말아야 할 텐데" 하고 왔답니다. 

 

 

미국인들이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방법으로 손짓을 많이 사용하는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미국인들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손가락 모욕 알아봤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타 문화권에서 살면서 현지인들과 친구가 되거나 가까이하고 싶다면 그들의 손을 잘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나라에서는 전혀 문제 되지 않을 손짓도 또 다른 나라에서는 커다란 욕이 될 수 있으며 심각한 사회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 살면서 이 손으로 하는 사인만 잘 이해해도 보다 안전하고 예의를 유지하며 살 수 있을 것입니다.  

 

 

 

1. 북미에서의  손가락

 

 

북미에서는 가운데 손가락으로 무엇인가를 가리키는 것이 무례한 욕으로 여기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전혀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북미에서는 검지를 중지 위로 교차하면 아마도 뜨거운 물에 튀기려고 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수신호와 그 의미
특정 국가에서 "당신의 위로"를 의미하는 손짓을 하는 사람, V 기호를 거꾸로



2. 영국, 아일랜드, 뉴질랜드 및 호주에서의  평화 서명


대부분의 국가에서 검지와 중지로 V를 만드는 것은 승리의 표시이지만 손가락을 거꾸로 숙이면 영국, 아일랜드, 뉴질랜드 및 호주에서 "up yours"와 같은 모욕적인 표현입니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픈 대상이나 예의를 지켜 정중한 상호 관계를 위한다면 아무리 평화의 신호라고 할지라도 역방향으로 돌리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3. 그리스에서 손바닥을 내밀다


북미에서 손바닥을 상대에게 보이면  "그만"이라는 뜻이거나,  조금은 건방지게 당신은 나의  "손에게 말을 걸어요"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그리스에서  사람을 향해 손바닥을 내밀고 있는 것은 "무차(Moutza)"로 하여 매우 모욕적인 제스처입니다.

이 손짓의 전래는 범죄자가 쇠사슬에 묶여 있을 때 배설물을 그 얼굴에 묻혀서 조롱하는 비잔틴 시대의 흔적이라고 합니다.   

 


3. 태국 및 이슬람 국가의 엄지손가락


우리는 흔히 "좋아, 따봉, 잘했어, 동의해,  또는 승인한다는 뜻으로 엄지 척을 합니다.

그러나 이 제스처가  태국에서는 정죄의 표시로 사용한다니 여행 시나 언어의 장벽이 있을 때 태국에서 이 손짓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이 제스처는 태국에서  일반적으로 어린이가 혀를 내밀고 있는 것과  같은 의미라고 합니다.

특히 이슬람 국가에서 엄지손가락을 위로 치켜드는 제스처는 북미의 가운데 손가락에 올리는 것과 같은 "위쪽"을 의미합니다.

 


4. 불가리아에서 끄덕임

 

불가리아에 여행을 가면 그들이 머리로 무엇을 하는지 지켜볼 것입니다.

불가리아에서 고개를 끄덕이는 것은 "아니오"를 의미합니다. 말로 의견을 표현하는 대신 고개를 끄덕이거나 흔들면서 뜻을 전합니다. 

 

 

 

5. 아시아와, 필리핀에서 이리 와 손짓

 

 

처음 미국에 왔을 때 당황하고 황당했던 것 중의 하나가 이리오라고 하는 손짓이었습니다.

예전에 대한민국에서는 개를 부를 때 입으로 내는 소리와 함께 사용하던 것으로 손가락을 위로 향하고 까닥거립니다.

그러나 북미에서는 단순히 이쪽으로 오라는  건전한 저스처입니다.

 

많은 아시아에서는 4개의 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고 사람을 부르지만 

검지를 아래로 향하고 까닥거리며 "이리로 오세요"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이 제스처를 사용하면 상대방을 경멸적이나  종속적인 열등한 존재로 본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일본에서는 이 손가락 손짓을 하는 것은 매우 공격적입니다.

일본식으로 오라는 방식은 손바닥을 내밀고 손가락을 아래로 흔드는 것입니다.

 



스리랑카에서 머리를 쓰다듬다

 

오래전 한국에서 온 지 얼마 안 된 중년 부인이 흑인 아이의 등을 쓰다듬었습니다. 

이로 인해 경찰이 출몰했던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북미에서 손바닥으로 알고 있는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는 것은 애정의 표시입니다.

그러나 낯선 아이를 터치한다는 것은 경찰을 만날 기회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인도나, 스리랑카, 태국에서는 머리가 영혼이 머무는 곳이라고 믿기 때문에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는 것은 충격적이고 모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프랑스에서 A-OK

 

북미에서는 엄지와 검지로 원을 그리는 것은  "훌륭하다" 또는 "좋다"를 의미합니다.

스쿠버 다이버들이 물속에서 문제가 없음을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수신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프랑스에서는 이 제스처가 "0"을 의미하며."없다, 비었다"로 쓰입니다.

일본에서 이 손 기호를  손가락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돈을 의미합니다. 동전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런가 하면 인도에서는 영혼이 없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본에서 한 손으로 기부하기


북미에서 사람들이 남에게 무엇인가를 줄 때 손 모양에 특별히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시아와 일본에서는 예의 바르게 전달하고 공양하는 것이 두 손으로 전달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명함을 주거나 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를 건널 때도 반드시 두 손으로 물건을 전달하십시오.

대신 한 손으로 전달하는 것은 모욕까지는 아니지만 무시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황소 뿔



북미 사람들은 무엇인가 흥에 겨워 계속하고 싶을 때  엄지와 소지를 세워  황소 뿔처럼 올립니다.

그러나 이탈리아에서는 "오쟁이 진 남편"이라는  제스처로  아내가 남자를 무시하는 그로 인해 바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탈리아에서 특히 남자 바로 뒤에서 이 동작은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 제스처는 브라질, 콜롬비아, 포르투갈 및 스페인에서도 동일한 의미를 지닙니다.

 



베트남에서 교차 손가락의 의미

 

많은 서양 문화권에서는 행운을 빌 때 등 뒤에서 검지와 중지를 교차시킵니다. 이 제스처는 영국 복권의 로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는 이것은 특히 다른 사람을 보거나 말을 하면서 할 때 음란한 제스처입니다. 교차된 손가락이 여성의 성기를 닮았다고 합니다.

 

 


브라질에서 A-OK 손짓

 


브라질에서 엄지와 검지로 원을 만드는  A-OK 기호는 미국의 중지를 올리는 것 같이  모욕 즉 "A-hole"을 암시하며 강한 성적 모욕이 될 수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이 손짓이 누군가에게 섹스를 제안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터키와 슬라브 국가들

 

 

터키와 슬라브 국가에서 " 엄지손가락을 검지 아래에 집어넣은 주먹은 매우 무례합니다

"나를 조르다" 또는 "망쳐라"에 해당하는 손 기호로. "무화과"로 알려진 이 손동작은  저속한 성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손짓의 의미는 고대 로마로 거슬러 올라가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저속한 성적 의미로 사용됩니다.

 

니카라과에서도 매우 무례한 것으로 간주되며
인도네시아에서 "got your nose" 손 기호는 누군가에게 섹스를 요청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거꾸로 된 A-OK의미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에서는 엄지와 검지로 원을 만드는 A-OK 손 제스처는  백인 우월주의 극단주의자들이 사용했습니다. 이 제스처를  하고 손을 뒤집으면  W와 P가 되어 White Power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마무리 

 

"집안에서 새는 바가지 나가서도 샌다"는 말이 있습니다

성장시 부터 비약적인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은 어디서나 언젠가 숨겨진 송곳이 들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평상시 어떤 상대에게나  비약하거나 비하하는 마음이 없다면 순간에 비인격적 언행으로 피해를 보게 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최근에 한 나라의 리더라는 사람의 잘못된 언행으로 국가와 국민이 많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그 건을 거울삼아 개인도 수시로 자신을 돌아보며  바른 인격을 닥아 나아가야 겠다 다짐해 봅니다. 

 

 

자세히 보기   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2022년 국가 부도 위험이 높은 나라들은

노동 연령이 가장 낮은 나라는 어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