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역사의 달 2월에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이 더 간절한 이유

2023. 2. 12. 16:26세상만사/USA

$20 지폐에 넣으려다가 취소된 흑인 저항 운동가 여성  Harriet Tubman

 

 

2월은 미국에서 흑인 역사의 달로 정해 기념합니다, 

오랜 기간 불평등의 차별 속에 살았던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돌아보며,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차원에서 그들을 새롭게 조명하고 그들이 미국에 남긴 발자국과 공헌, 그리고 업적을 기념하기 위함입니다.

 

미국의 흑인들의 발자취는 눈물과 통한의 흔적일 것입니다. 그들이 세대별로 살아온 과거는 사건과 투쟁이 있었고 구조적 불평등 속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오늘날도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어려움을 계속 조명하며 점진적으로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을 실천하며 나아갈 길을 모색하기 위함입니다.

 

 

 

흑인 역사의 달을 정한 것은 언제입니까? 

 

흑인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특별히 월을 지정하기 까지의 시작은 1916년으로, 하버드에서 교육을 받은 역사가 Carter G. Woodson   Jesse E. Moorland목사가 설립한 아프리카인의 역사 연구협회 (ASALH(African American Life and History)에 의해 흑인들의 업적에 대해 본격적인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부터입니다.,

 

1926년에 정식으로 미국에 거주하는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아프리카계 사람들의 업적을 연구하고 홍보했습니다. 마릴린 먼로의 비극적 죽음에 케네디 형제의 역할은?

 

이후 오랫동안 여러 시민단체로 부터 주목과 지원을 받았고

인권이 절정에 이르던 1960년대에 전국 대학 캠퍼스에서 흑인 역사의 달을 정하고 기념했습니다.

 

1976년,  제럴드 포드 대통령은 공식적으로 흑인 역사의 달을 인정하며 대중을 향해 "우리 역사에서 무시당했던 흑인들이  미국에 남긴 업적을 기릴 기회"를 잡으라고 촉구했습니다.

 

 공식적으로 인정하면서 대중에게 "우리 역사를 통틀어 모든 노력 분야에서 너무 자주 무시당했던 흑인 미국인의 업적을 기릴 기회를 잡으라" 촉구했습니다.

 

 

올해의 주제

 

아프리카인의 역사 연구협회 (ASALH)는 해마다 새로운 주제를 정해서 흑인 역사의 달을 기념합니다.

2023년, 흑인 역사의 달 주제는 "흑인 저항(Black Resistance)"이며 이는 그동안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서 겪어야만 했던 불평등과 억압을 어떻게 저항하며 견뎌왔는지 탐구하기 위한 전제입니다.

 

 400여 년 전 최초의 노예로 들어온 1세대부터 이후에 미국에서 태어난 후손들까지

미국인들의 공동체에서 겪어야 했던  법의 부당한 처우와 불평등의 관계성, 그리고 비 인권적 노예제등에 맞서 어떻게 살아왔는지,,, 그들이 본능적 생존을 너머 저항군이라는 단체를 만들고 위험한 생존권을 담보로 저항군에 의존하며 살수 밖에 없었던 시간들을 돌아보게 됩니다.

 

 

 

직장에서 흑인 역사의 달을 맞아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을 실천하는 방법  

 

제가 속한 직장에서는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겪었던 불평등의 경험들을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차원에서 다양한 문화와 전통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는 기회로 삼고 

2월 한 날에 주정부 다기관이 흑인 역사 위원회와 온라인 토론회를 열면서  종교, 교육, 미디어, 투표등에 어떤 불평등등과 억압이 있었는지 그리고 이에 어떤 저항운동을 했는지 연사들과 함께 토론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자리에서 억압에 저항했던 그들에게 격려하고 국가적 주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문화로 연결할 계획이 고안되었습니다. 

 

직장에서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구축은 소속감을 감화하고 조직문화를 구현하는데 중요한 리소스가 될 것이며 성공적인 목표달성을 향해 필요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흑인 역사의 달 지역사회는?

 

지역사회에서는 흑인 역사의 달로 지정된  2월만이 아니라 연중 내내 지역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흑인 작가가  책을 골라 추천하고 흑인 소유기업을 지원하고 반 인종주의 모임을 활성화하는데 노력햘 것입니다.

노예에서 자유인이 되기까지의 발자취
미국이 변하고 있다. 미국의 다양성과 평등성과 포용성
미국 개인 소득세 보고서 작성 어렵지 않다 
2022년 미국 세금보고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미국에 있는 특이한 바위를 소개합니다.
콜럼버스 데이에 숨겨진 진실

미국에서 최고의 전통 문화 축제들
미국에서 사진이 가장 많이 찍힌 건물
미국 세금의 대표적인 종류와 세비율
미국이 미터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미국의 돈, 달러에 대해 알아봅니다.

흑인 유해가 미국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이유
미국 대통령에게 주어진 지원 혜택
암살 당한 역대 미국 대통령
펜 박물관 흑인 유해 처리 비난행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