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한인의 날, 부끄러운 한인을 고발합니다.

2023. 1. 14. 19:49세상만사/USA

 

미국에서는 매년 1월 13일을 Korean American Day라고 해서 미주 한인의 날로 지정되었습니다. 

미주 한인의 날은 한인들이 미국 사회에 공헌한 바를 기리기 위해 한인이 최초의 미국에 들어온 날인 1903년 1월 13일을 지정해 기념하는 날입니다.

미국에서 정식으로 한인의 날이 정해 진 것은 2005년 조지 부시 대통령때 미국 상원과 하원의 결의에 만장일치로 통과되어  주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이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Happy Korean American Day(행복한 한인의 날)

 

1월13일 금요일, 주말이기도 하지만 다음 주 월요일이 공휴일이라  3일 연휴을 생각하며 들뜬 기분으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잠시후 슈퍼바이저가 들어와 Happy Korean American Day 라고 말하며 기념사진과 기사를 보여줍니다

 

그는 또한 유일한 한인을 위해 간단한 한국말을 시도하고 한글을 써서 붙여 주었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그의 배려와 관심이 너무도 고마웠고

한인으로서 잊고 지내던 한인의 날을 상기하며 스스로 부끄러움을 많이 느꼈던 하루였습니다.

 

미주의 한인의 날이 있는 줄은 알고 있었지만 한인이 별로 없는 소도시에 살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 한인의 기념행사나 단체 활동이 없어 별로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가게 됩니다. 

 

그러나 대도시에는 미국 사회가 인정하는 다양한 축하 행사가 있고 의미있는 모임들이 있으며 각 분야에서 공헌한 한인들을 뽑아 표창이 있기도 합니다.

 

 

미주한인의 날의 역사

 

1882년,  한국과 미국사이에 양국간의 우호와 산업을 기반으로 평화 조약이 체결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한국의 학생, 정치인, 외교관, 기업인들이 미국을 방문하기 시작했습니다

 

1903년 1월 13일,  100명 남짓한 한인이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을 하기 위해 처음 미국에 도착했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그 수는 빠르게 증가해  2년 안에 7,500명의 이민자가 들어왔습니다. 

 

100년이 넘은 한인들의 미국 이민 역사에서 스포츠 계와 예술계, 비지니스계, 학계, 정치계등 각 분야에서 공헌을 한 한인들을 축하 할 일이 많았습니다.  

미국에 공헌한 것은 개인 뿐 아니라 문화에서도 많은 발자취를 남겼으며 음식문화에서도 다양하고 풍요한 전통을 남기고 있습니다. 

 

1952년 6월 27일, 미국정부에 의해 아시안 이민 금지조항이 풀리면서 이민자가 시민권을 받게 되었고 
1992년, 캘리포니아에서 최고 한인 국회의원이 선출 되었습니다.   

 

2003년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한인의 미국 이민 100주년을 맞아 포고문 7638 호를 발표하여 한인 이민 100주년 기념일로 삼고 기념행사와 함께  한인의 날로 인정했습니다.   

2005년, 조지 W. 부시 대통령에 의해 제정된 한인의 날은 미국 상, 하의원의 만장일치고 공식 체결되어 이날은 모든이들이 한국계 미국인의 풍부하고 다양한 역사를 탐구하고 독특한 한국 문화를 배우며 훌륭한 한국 음식을 즐기기 좋은 날이 되었습니다.


  

 

세계 속에 한국은 

 
인터넷의 세계적 리더로 대한미국 인구의 92%가 인터넷 사용자이며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연결 속도를 자랑합니다.
태권도는 약 2,000년 전에 한국에서 발명되어 올림픽 종목이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의 천문학 연구소가 있는  첨성대 전망대는 600년대 중반에 지어졌습니다.
한국에서는 온라인 뱅킹을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해야 하는 은행 전용 브라우저가 법입니다.
오늘날 한국은 가장 큰 경제 대국 중 하나이지만  50년대에 지구상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에서 지난 20년 동안에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 중 하나로 변모했습니다.


  

 

 

한인의 미국 이민의 물결 

 

1차 한인 이민의 물결: 1903-1949


1882년 미국과 한국이 맺은 상호 우호 평화협정은 많은 한국의 외교관, 학생, 정치인, 기업인들이 미국을 방문하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1884년부터 미국 장로교와 감리교에서 한국으로 선교사들을 파송하여 선교에 성공적이게 되면서 한인들이 미국으로 이민 할 수 있는 길이 제공된 것입니다.  그 예로 첫 번째 한인 이민자 그룹의 거의 절반이 기독교인이었습니다.

1902년 12월 한인 102명이 배를 타고 호놀룰루를 향해 한국을 떠났습니다. 이 가족들은 한인 이민의 첫 번째 물결이며, 그  후 2년 동안 7,500명 이상의 이민자가 생겼습니다.

 

1905년까지 7,226명 이상의 한국인(여성 637명, 어린이 465명)이 한국의 기근과 격동의 정치 환경을 피해 하와이로 왔고 독신 남성들을 위해 사진으로 소개받은 독신여성들이 결혼을 위해 미국으로 들어왔으며 

 

그러나 1924년 의회가 동양인 이민 배제법을 통과시켜 학생들 외에 모든 아시아계 이민자를 금지하였습니다.

이때 일제 지배속에 있던 한국에서  정치적 난민과 지식인들이 보스턴 대학, 하버드 대학, 컬럼비아 대학, 프린스턴 대학, 뉴욕 대학을 포함한 동부 해안의 여러 도시대학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1919년 한인 독립운동 기간 동안 흩어져 있던 한인들 디아스포라 공동체는 미국 전역에 모였습니다.  그중 1920년에 창설된 보스턴친우회는 정치인, 지식인등, 다양한 애국자들의 모임이였고 1919년 3·1 운동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이후 많은 한인 민족주의자들이 미국으로 유학을 왔고 미국에서 한인 독립운동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당시 이민 초기 한인들은 제1, 2차 세계 대전과 한국 전쟁 중에 미국 지역 사회와 국가, 그리고 자국인 한국을 위해 봉사했고 한국 전쟁 중, 후에는 한국 주둔 미군의 아내로 전쟁고아 입양으로 미국 입국인원이 많아졌습니다.  

 

 

 

한인 이민자의 제2의 물결: 1950-1964


1945년, 일본으로 부터 해방된 한국은 미국과 소련의 권력 투쟁의 전쟁터가 되었습니다.

1948년, 한반도국은 미국과 소련의 후원속에 민주주의와 공산주의라는 두 정치단체로 분단되었습니다. 

1950-1953, 한국 전쟁기간에 약 15,000명의 한인들이 미국으로 두 번째  이민자 물결이 일으켰으며,  한국전쟁은 세계 냉전시대의 소용돌이 속에서  55,000명 의 가까운 목숨을 잃었습니다. 

전쟁기간에 미국으로 들어온 이민자는 약 27,000명이며 세 부류로 나뉩니다.

첫째는 미군과 결혼한 이민자.

둘째는 전쟁고아로 미국 가정에 입양

세번째는 학생, 기업인, 정치인, 지식인으로 의사, 변호사, 교수와 같은 전문직 종사자로 구성됩니다.



 

한인 이민의 제3의 물결


1965년, 미국 이민법은 국민할당제를 폐지하고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가족을 동반할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1965년부터 꾸준히 증가한 한인 이민자는 1976년에는 3만 명을 돌파하여 한인 커뮤니티는 멕시코와 필리핀 커뮤니티 다음으로 큰 이민자 그룹이었습니다.

 

1960년대부터 1980년대 초까지 한국의 높은 실업률, 정치적 불안, 군사 독재로 인해 수많은 한인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갔습니다. 굶주림과 빈곤 노동자, 전쟁피해자, 정치난민 등이 주를 이루던  한인 이민 1차 , 2 차 세대와 달리 3차 세대는 자발적인 이민자로 주로 사무직 노동자들이 많습니다.

 

 

 

미국과 세계에 공헌한 한인들 

 
도산 안창호 선생은 미국 초기 이민자 중의 한 사람으로 미국에 윌로우즈 한국 항공대를 설립한 공로를 인정받으며 이후 한국 공군 설립을 도왔습니다.

 

박동성  박사  –  관상동맥 심장병에 대한 최초의 심장수술 발명,  
Sammy Lee – 다이빙(1948 – 런던) 및 (1952 – 헬싱키)에서 2회에 거쳐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Wendy Gramm – 레이건 대통령과 부시 1세 대통령 하에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 위원장을 역임 
Herbert YC Choy 판사 – 1974년 미국 연방법원(항소법원 9 지구)에 임명된 최초의 아시아계 미국인의 판사 역임.
데이비드 현 – 건축가로  로스앤젤레스의 리틀 도쿄를 활성화하는 책임을 맡았습니다.
이상현 – 프린스턴 신학대학원 최초 아시아계 미국인 종신교수

제이 김 –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처음으로 캘리포니아주를 대표하는 미국 하원의원에 선출
Hines Ward, Jr.  - 피츠버그 스틸러스의 프로 축구 선수

 

인디언 체로키 부족의 전설 중 지구와 사람은 어떻게 생겼을까?
미국의 최초 역사 시작은 탐험가 들로 부터
미국 고속 도로 유형과 번호에 숨겨진 진실 알아보기
미국에서 24억 마리의 유전자 변형 모기 방출
미국 역대 최악의 대통령에 대한 평가 순위
미국인들은 왜 이혼을 하는가?
노예에서 자유인이 되기까지의 발자취
미국 노숙자가 증가하고 있다
마틴 루터 킹의 투쟁은 계속된다.

 

콜럼버스 데이에 숨겨진 진실
미국에서 가장 구하기 쉽고 흔한 직업
뉴욕에 치명상을 입힌 최악의 재난

미국에서 최고의 전통 문화 축제들
미국에서 사진이 가장 많이 찍힌 건물
미국 세금의 대표적인 종류와 세비율
미국이 미터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버려진 유령의 땅 미국 펜실바니아 Centralia
미국 역대 최악의 대통령이라고 평가 받는 지도자는?


미국 대통령에 출마 할 수 있는 자격은?
미국인들의 존경과 사랑을 많이 받는 대통령은?
미국 대통령이 퇴임 후 지켜야 할 규칙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