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유령의 땅 미국 펜실바니아 Centralia

2021. 6. 23. 18:13세상만사/USA

버려진 유령의 땅 미국 펜실베니아 Centralia

 

 

유령도시가 된  센트랄리아 

50 년 넘게 타 오르고 있는 유령의 땅이 되어 버렸습니다.
미국 펜실베니아주는 한때 한국까지 석탄을 수출했던 광산들이 많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그만큼 깊은 산이 넓게 분포되어 있고 많은 지하자원을 가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근 60여 년을 유령도시가 되었습니다. 


100 년 전 펜실베이니아 주 센트랄리아는 활성화된 광산지역으로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며 상점, 식당, 은행 등 다양한 경제생활로 분주한 마을이었습니다.  광산에서 나오는 석탄이 가정경제를 윤택하게 하였고 주거하던 주민들은 밀접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며 살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메사 베르데 국립 공원에 찍힌 인디언

 

버려진 원인


그러나 그 모든 사람들은 떠났고 거리는 버려졌습니다.  한때 번성하던 건물에는 낙서로 뒤덮였고 주변은 거리나, 도로에서 연기가 피어 오르며  분주했던 타운은 유령 도시로 변모했습니다.   원인은  센트랄리아의 바닥 아래서 50년이 넘게 타오르고 있는 광산 화재 때문입니다.  자세히 보기     아메리카 원주민(인디언) 문화

이 지역 탄층 화재는 미국에서 최악으로 꼽히며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화재입니다.   무연탄이 풍부한 매장지였던 이 마을은 1962 년 화재가 발생하기 전까지 1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광산 센터였습니다.

 

노동자와 사업주의 싸움

이 지역 풍요를 가져왔던 광산업은 지역민들의 삶을 정의했고 1860년대 아이랜드에서 온 이민자들의 주거지가 되었습니다.   지역에서  폭력적인 사람으로 알려진 이민자였던 몰리 맥과이어는  이 마을 설립자 Alexander Rae를 죽이고 지역 최초의 신부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연루되었습니다. 그의 죄과에 대한 찬반이 있지만 노조 조직을 반대하던 사업주 편의 조직 지도자가 처형된 후 폭력적 물결이 끝이 났습니다.
자세히 보기    미국에 특별한 의미인 콜럼버스 데이 에 숨겨진 진실

 

누가 왜?
 

그러나 센트 렐리 아의 탄광은 주식 시장 붕괴와 대공황 에서도 타격을 받지 않을 만큼 탄탄했었습니다.   그러던 이 지역의 비극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1962 년에 쓰레기 매립지로 개조 된 빈 광산은 넘치는 쓰레기로 인해 냄새와 쥐가 창궐했고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시 의회가  매립지 청소를 제안했습니다.  누군가 쓰레기에 불을 설정했고 (이것에 대한 의견은 다양합니다)  마을 아래 있던 광산에 불이 이어 붙으면서 불행이 시작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지하의 탄층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지하 광산  터널로 퍼진 불은 끊이지 않은 연로로 인해 걷잡을 수 없는 지하화재로 이어진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아미쉬공동체 살아가는 모습과 랭케스터 뮤지컬극장

문제는 해결책이 아직은 없다는 것입니다

  1.  이 지역에 벌진 광산 터널이 너무 많고,   

  2.   화재에 끝없는 연료를 공급할 수 있기 대문입니다.  지금으로서는 누가 어떤 경로를 통해 불을 지폈는지 밝히는 것이고 불 길이 되는 터널을 차단하는 것이지만  불가능할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    고구마를 파는 메노나이트 사람들

 

 

 

오늘 현재의 Centralia


세월이 흐르면서 도시전체 땅이  점점 더 뜨거워져 일부 지역에서는 화씨 900도를 넘어섰습니다.  싱크 홀과 가스로 채워진 지하실에서 연기가 쏟고 있고.  주민들은 건강 문제를 호소하기 시작했고,  건물이 기울어지기 시작했습니다. 1981 년에 12 세 소년이 화재로 생긴 싱크 홀에 빠졌다가 간신히 죽음을 피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여성 페미니즘 운동의 역사

 

의회는 불을 끄는 대신 주민들에게 이사비용을 지불했고 지역을 폐쇄하기로 결정,  우편번호가 제거 되었습니다.  아직도 7명의 거주자가 남아 있으나  재산을 양도하거나 판매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현재  펜실베이니아 Centralia는 아직도 지하에서 불이 타오르고 있으며 앞으로 250년을 타고도 남을 연료가 제공될 것이라고 하니 불을 끌 수 있다는 생각은 꿈에서도 못할 일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천의 자연자원이 소실되고 원시적인 자연이 황폐화되어 가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자세히 보기    미국 대통령이 퇴임 후 지켜야 할 규칙

자세히 보기    미국인들의 존경과 사랑을 많이 받는 대통령은?

자세히 보기     미국 대통령에 출마 할 수 있는 자격은?

 자세히 보기     흑인 유해가 미국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이유

자세히 보기      우리는 연구 대상이 아닙니다!, 펜 박물관 흑인 유해 처리 비난행진

자세히 보기     미국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국립 공원 10 곳

자세히 보기      미국의 국립공원 62곳의 기준과 특성

 자세히 보기     미국 알래스카에 있는 8곳의 국립공원

자세히 보기      미국의 돈, 달러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세히 보기     미국 캘리포니아의 9곳의 국립 공원

자세히 보기      미국 유타주에 있는 5곳의 국립 공원 알아보기

 자세히 보기    20세기에 일어난 미국의 항공사고들

자세히 보기  ☞    미국내 최고의 국립공원 추천

자세히 보기     미국 뉴욕을 방문하려면 꼭 봐야 할 것들

자세히 보기      미국 역대 최악의 대통령이라고 평가 받는 지도자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