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채무 불 이행( IMF)의 시간이 온다면 어떻게 될까?

2023. 3. 31. 13:42세상만사/USA

 

세계 여러 나라를 여행을 하면서 보고 느낀 것은 "미국이 참 풍요롭고 여유롭다"입니다.

대도시 다운타운만 벗어나면 넓은 대지에 듬성듬성  여유롭게 어우려진 질서 있게 짜인 주택가가 있고, 집집마다 집안에 차고와 여유로운 주차공간이 있고, 개인마다 자동차를 이용하고,  분야별 대형 홀세일 쇼핑센터가 있고, 대량의 식료품과 필요한 물품을 구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구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직장도 선택할 수 있고 등등

미국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대부분의 보통 국민들이 일반적으로 살아가는 환경일 것입니다. 

 

부족이란 것을 못 겪어본 미국인들은 분리수거도 제대로 되지 않으며 물자를 아낀다는 게념이 없습니다. 

여름이면 춥다고 책상아래 개인 히터를 키고 있고

겨울에는 덥다고 책상위에 개인영 선풍기를 켜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퇴근하면서 책상위에 전기나 컴퓨터를 크지 않고 나가고 

밤새도록 건물내부에 일부 등을 켜두기도 합니다. (이건 필요에 의해 법적 필수임)

 

 

세상에 바쁜 것도 없고 서두름도 없는 사람들,

직장에서 일이 바빠도 크게 스트레스를 받을 만큼 서두르지 않는 사람들   

무엇이든지 원칙을 고수하며 융통성이 없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이 살고 있는 미국에  IMF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 생각해 보면 끔찍합니다. 

 

최근 실리콘 은행의 부도로 은행들의 파산이 시작되었고 많은 실업자가 양산되었습니다. 

금융권의 파산으로 미국 경기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게 될지 전분가 들은 근심스레 관찰 중에 있으며 가능성이 전혀 없지도 않다는 경고도 있습니다. 주 4일 근무제가 언제나 실행될 수 있을까요?

 

 

 미국이 채무 불이행할 때를 예상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미국이 채무 불이행 할 수도 있다는 것에 상상하지 못합니다.

분석가들은 미국이 채무 불 이행 가능성은 낮다고 말하지만 최근 은행들의 파산과 함께 그 위험성을 한층 더 가까워지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리고 경제학자들은 최악의 상태인 가상 시나리오를 그리며 채무 불이행으로 경제나 금융 사회전반에 있을 파문과 그 결과에 대해 마치 개구리떼와 메뚜기 떼와 같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경제지 전문가는 "미국의 경기의  황폐화로 채무 불이행과 그에 따른 수조 달러의 미국 국채가 세계 금융 시장에 쏟아져 나오는 날엔  미국이 이 대공황에서 회복하는 데 수십 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하며  다음과 같은 예측 시나리오 보고서를 만들었습니다.   

 

 

국회의원이 채무 불이행을 피하기 위해 부채 한도를 적시에 올리지 못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7가지부작용입니다.

 

우울증과 실업


재무부와 연방 준비은행에서 시작된 재정적 충격파는 모든 경제에 구멍을 뚫으며 

2008년 금융위기 때처럼 기업들은 경기의 불확실성 속에서 고용을 포기하고 실업률이 현재 7.3%에서 더 급상승할 것입니다.

노동부에 따르면 금융위기가 시작되는 2007년 12월 실업률이 5.0%로 30개월 동안 지속되었지만, 대공황이 끝날 무렵에는 9.5%로 상승했으며  2009년 10월에 10.0%로 정점을 찍었습니다.

많은 미국인들이 하고 투자하고 있는 주식시장의 가격이 추락할 것이고 대다수가 가지고 있는 은행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해 압수될 것이며, 전반적인 미국인들 삶의 경제를 강타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국제시장에서 미국의 입지를 잃을 것입니다.

현재 경제성장률이 여전히 3% 미만인 상황에서 미국이 재정 위기에 빠뜨리는 데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달러 가치 하락, 가격 및 요율 상승

 

미국이 채무 불 이행이 될 때, 가장 큰 영향 중 하나는 세계 기축 통화로서의 미국 달러의 떨어지는 위상을 위협하는 미국 달러의 대량 매도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식료품부터 의류, 우리가 자동차에 주입하는 휘발유에 이르기까지 모든 소비에 인상된 큰돈을 지불해야 할 것이며

좋았던 낮은 모기지 금리는 작별하고 높은 대출금 이자를 지불해야 합니다. 

가지고 있는 모든 현금은 은행이 아니라 베개밑에 넣고 있어야 하고 돈은 그 가치를 잃을 것입니다.

또한 국채 수익률과 기타 차입 비용이 상승하고 계속 높아질 것입니다.

 

 

투자를 중단하라

 

은행들의 파산으로 다우 산업 지수와  나스닥 지수가 각각 하락하고 이로 인해  회사 401(k) 및 기타 은퇴 계좌에 돈을 넣어둔 많은 미국인들에게 걱정거리가 될 것입니다.
지난 2008년 마지막 금융 위기 동안에도  S&P 500 지수가 연간 37% 하락하는 등 주요 미국 주가 지수가 폭락하며 개별 401(k) 참여자들이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월스트리트 추정에 따르면 채무 불 이행 사건이 생기면 주식 시장은 10%에서 20% 사이로 하락할 것입니다.미국에 있는 특이한 바위를 소개합니다.

 


사회 보장 지급 중단


채무 불 이행이 생기면 개인의 사회 보장금 지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은행 운영 동결


미국 은행들은 다양한 정부 부채로 1조 8,500억 달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부채 불 이행의 영향은 참혹할 것입니다. 
미국 재무부의 진정한 채무불이행이 은행 자산을 말살할 것이고, 미국의 민간 부문에 대한 모든 은행 대출은 즉시 중단될 것이며,  기존 대출도 연장되지 않아 즉시 상환이 요구될 것입니다."미국 대통령이 퇴임 후 지켜야 할 규칙

 

 

머니마켓펀드 붕괴

 

현재 미국 머니마켓 시장 자금은 2조 7천억 달러 규모로 운영됩니다. 그 속에 포함된 수백만 명의 미국 예금자들은 돈을 잃지 않을 것으로 보호를 받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연구에 따르면 채무 불 이행으로 금융위기가 오면 결국 국가의 거의 모든 머니마켓 펀드"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국가에서 보조금을 받고 있는 머니마켓 펀드 관리 회사들은  재무부 디폴트로 사실상 운영이 불가능하게 되고 수백만 명의 고객들은 수십억 달러를 잃게 될 것입니다.메사 베르데 국립 공원에 찍힌 인디언



 세계 시장이 무너지다


미국 국채 최대 보유국인 중국과 일본은 빠른 조치를 요구하며 동요할 것이며

미국 국채 가격이 하락하면 준비금 가치가 고갈될 것입니다.

채무 불이행은 미국 경제를 다시 불황으로 몰아넣을 것이고 세계 시장에 "심각한 혼란"을 초래할 것입니다.암살 당한 역대 미국 대통령

 

결론

 

이상은 미국이 부채 불 이행시 가상 시나리오며 현실적으로는 중국과 다른 외국 투자자들이 그들의 투자금 안전을 위해서라도 미국 부채를 국제 시장에 팔 가능성은 거의 없으며 투자자 스스로 자신의 투자를 무가치하게 만들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참고 : NBC뉴스

 

자세히 보기    미국에 특별한 의미인 콜럼버스 데이 에 숨겨진 진실

자세히 보기  ☞   미국에서 가장 구하기 쉽고 흔한 직업

자세히 보기   뉴욕에 치명상을 입힌 최악의 재난

자세히 보기     뉴욕주 카운티 공원의 폭포 속에 불꽃 영원히 타오르다

자세히 보기    미국의 노동절과 연방 국가 공휴일

자세히 보기    미국에서 살기 좋은 대 도시의 생활비를 가늠해 보기

자세히 보기     메이플라워 후손들 중 유명한 사람들은?

자세히 보기    미국 역사속에 충격의 8일

자세히 보기  ☞  미국에서 사진이 가장 많이 찍힌 건물

자세히 보기  ☞  미국 세금의 대표적인 종류와 세비율

자세히 보기   미국이 미터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자세히 보기  ☞  미국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자연 재해

자세히 보기  ☞  미국 역대 최악의 대통령이라고 평가 받는 지도자는?

자세히 보기  ☞  버려진 유령의 땅 미국 펜실바니아 Centralia

돈이 돈을 만들고, 돈이 돈을 불러 들이고, 돈이 돈 새끼를 친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