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사람을 가장 많이 죽인 동물 10 종

2023. 8. 17. 14:38지식인/자연과 동물

모기

 

캐나다에 있는 록키산을 등산을 할 때 배낭에 딸랑거리게 소리가 나는 종을 달고 갔습니다. 걸을 때마다 딸랑거리는 소리를 내기 위함이며 이는 곰 같은 강력한 동물의 접근을 예방하기 위함으로 동행자가 많지 않은 지역을 등산할 때는 필수입니다.

대부분의 동물들은 사람을 피하게 됩니다. 

그러나 서로가 맞닥뜨려서는 안될 타이밍에 만나면 결과는 심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끼를 데리고 다니는 곰을 만나면,,,

 

먹이 사슬의 최 상위에 있는 인간도 하위권에 있는 동물에 의해 목숨을 잃는 경우가 해마다 적지 않습니다.

하마나 코키리 같은 덩치가 크고 공격적인 동물에 의해 피해를 입을 수도 있지만 의외로 눈에 잘 띄지 않는 동물에 의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사람을 해치는 동물들 중에는 빠른 공격성으로 직접적인 살인을 하는 동물이 있는가 하면 뱀같이 강한 독이나 조임으로 서서히 죽이는 동물도 있지만,  조용하고 위협이 되지 않을 정도로 눈에 띄지 않게 그들이 옮기는 병원균을 통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런가 하면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민물 달팽이 역시 조용한 암살자 명단에 있다는 건 새삼 놀랄 일도 아닌듯합니다. 

 

사람들은 일부 동물들에 대하여 위험한 동물들임을 알면서도 근접성 때문에 주변에서 공생을 당연하게 여기게 됩니다.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게 되고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 중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동물에 의해 목숨을 잃는다는 것을 알면 근접성에 의한 공생을 다시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세계에서 사람을 가장 많이 사망케한 동물들입니다.

[지식인/자연과 동물] - 동성애를 하는 종의 동물이 1500 종 이라니,,,



 

1. 모기(~1,000,000명 사망)



우리 주변에 언제나 모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시로 물리게 되어도 적당히 긁으며 넘어가기 일 쑤 입니다.

그러나 모기는  인간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다양한 병원균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동물입니다.
다른 어떤 동물보다 작아서 눈에 쉽게 띄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어떤 생물보다 많은 사람을 사망케 합니다.

여름에, 모기는 언제나 주변에 있는 불편을 주는 골칫거리 정도로 생각해서는 안될 것은 매년 약 1,000,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모기에 의한 병원균 감염으로 사망합니다.

일부 지역의 모기는 가려움이나 피부에 붉은 덩어리 같은 흔적을 남기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뎅기열, 웨스트 나일, 황열병, 지카, 치쿤구니아, 림프 사상충증,  말라리아. 같은 것으로 한해에  약 725,000~1,000,000명이 모기 매개 질병으로 사망합니다.

 



2. 인간(~475,000명 사망)


어쩌다가 현대사회는 살인이 만연해 있습니다. "인간의 적은 인간"이라고 하듯이 모기 다음으로 사람을 사망케 하는 동물이 인간입니다.  세계 대전 이후 줄어들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인간에게 인간은 무서운 위협적 동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간에 의해 사망한 사람들 중에서는 직접적인 살인도 있지만 무력충돌에 의한 사망, 테러행위에 의한 사망, 가족에 의한 비극적 사건사망, 자살등이 포함되어 모기에 의해 2순위이지만 자동차 사고나 전염성 질병등을 포함한다면 모기에 의한 사망을 훨씬 능가한 수치입니다.

[지식인/자연과 동물] - 회색 늑대에 대해 바로 알고 사랑하자

 


3. 뱀(~50,000명 사망)


뱀은 일반적으로 위협을 받지 않으면 물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매년 81,000명에서 138,000명의 사람들이 뱀에게 물린 결과로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 수치가 훨씬 높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뱀에 의한 희생자는 대부분 개발 도상국 거주자들이며 종종 의료시설과 필요한 해독제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문제로 인해 목숨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독한 뱀은 톱비늘 독사( Echis carinatus)로 8종이 있으며  매우 공격적입니다. 주로 적도 북쪽과 아프리카, 아리비아, 서남아시아, 인도, 스리랑카 전역에 서식하며 이 뱀에 물리고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시 약 10%가 사망하게 됩니다. 

 

 

4. 개(~25,000명 사망)


인간에게 가장 친한 친구인 개에게 물려 사망한 사람이 매년 약 25,000명이나 됩니다. 단순히 개의 공격에 의해 사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는 광견병에 감염된 개에게 물려 광견병 바이러스에 의해 사망하게 됩니다. 

특히 집을 잃고 떠 도는 개에 의해 광견병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길 잃은 개가 많은 곳은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지식인/자연과 동물] - 엘니뇨와 라니냐 그리고 지구 온난화는 무엇이 다른가?

 


5. 체체 파리(~ 10,000명 사망)


체체파리는 아프리카산 흡혈성 파리를 이르는 말로 몸은 검고 집파리보다 조금 크고, 사람이나 짐승의 피를 빨아 생존하면서  사람에게는 수면병, 가축에게는 나가 나병을 감염시키는 병원체인 트리파노소마를 옮깁니다

 

아프리카 전역의 체체파리는 수면병을 일으키는 기생충의 보균자이며 매년 10,000명이 넘는 사람을 사망케 하는 것으로 보고 됩니다. 이 질병은 가축에 의존하는 시골이나 미 개발지역에 영향을 미치며 긴 잠복기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주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전역에서 발견됩니다. 

 

5. 어쌔신 벅스(~ 10,000명 사망)


어쌔신 버그는 암살자로 알려진 침노린재과는 속하는 육식성 노린재입니다.  작은 곤충의 체액을 빨아먹는다, 하여 "자객벌레"라는 별칭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그들이 선호하는 먹이인 인간을 찾아 가정의 불빛으로 찾아 들어갑니다.


이 벌레는 사람을 물고 샤가스병을 일으키는 기생충을 퍼뜨립니다. 샤가스병은 주요 장기 부전을 일으키게 되어 매년 10,000명의 목숨을 앗아갑니다.

[지식인/자연과 동물] - 세계 환경의 날 50주년의 주제 "BeatPlasticPollution(생태계 복원)"



5. 민물달팽이(~ 10,000마리 사망)


민물 달팽이 사람에게 기생충을 옮기며 주혈흡충증이라는 병원균을 감염시킵니다. 
해마다 민물달팽이가 옮기는 주혈흡충증을 통해  약10,000명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거나 독감과 유사한 증상, 혈액 토사 및 다리 마비등을 유발합니다. 이 기생충은 세계적인 기후 변화와 비위생적인 생활 조건,  인구 증가로 인해 점점 더 넓은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8. 회충(~ 2,500명 사망)


회충과 에 속한 기생충으로서 인간의 소장에 감염되어 회충증을 일으켜 연간 최소 2,500명이 사망합니다.

이 질병의 감염경로는 우연히 회충 알을 섭취함으로 전염이 되며 발병됩니다.

[지식인/자연과 동물] - 원주민들이 수세기 동안 사용해 오던 약성 식물들과 용도

 


9. 촌충(~2,000명 사망)


촌충은 인간에게 기생충 감염을 일으킵니다. 주로 날것이나 덜 익은 고기(돼지고기 또는 소고기)를 먹는 것이 감염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증상은 경미하나 낭미충증이나 뇌 감염으로 이어지는 경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10. 악어(~ 1,000명 사망)


치명적인 포식자로 알려진 악어(Crocodilia목)는 13종이 있으며 모두  아프리카, 아시아, 호주, 북미 및 남미의 열대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인상적인 거대한 육식 동물은 공룡 시대(중생대 지배파충류의 후손)로 부터 이어지는 DNA를 보여주듯이 극적으로 폭력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어 매년 약 1,000명이 기회주의적 악어의 턱에 물려 죽습니다.  

 

이어서 매년 동물에 의해 사망한 사람의 수는

11 하마에 의해 약 500명 
12 코끼리에 의해 약 100명 

12 사자에 의해 100 명
14 늑대에 의해 약 10 명
15 상어에 의해 약 10 명의 사람들이 희생이 됩니다. 

 

 

결론 

 

 

대부분의 동물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인간을 피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사람이 그들의 터전으로 들어간다든지 잘못된 시간대에 맞닥뜨리게 되면 최악의 상태로 전환됩니다.

해마다 동물에 의한 사망자가 늘어난다는 것은 동물의 서식지 파괴와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간이 좀 더 안전한 생활을 원한다면 그들의 생활도 안전하게 보장되어야 할 것입니다. 

 

 

진드기 종류와 위험한 질병을 옮기는 진드기

17년만에 외출한 매미의 일생과 출현, 주기 그리고 민폐 예방

라돈 가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 법

지구 상 에서 가장 큰 식물은 8000년 이상을 살아남는 곰팡이 균

환경 오염이 지구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지진의 유형과 원인 그리고 그 피해 정도

짝짖기 후 짝을 잡아먹는 동물들

동면 하는 곰의 신진 대사와 항문 마개

민들레 와 그 뿌리의 놀라운 효능 알아보기

영리한 동물 갑 오징어의 높은 지능과 매혹적인 매력

닭의 지능은 얼마나 될까? 생각 보다 똑똑한 닭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 그 해답을 찾았다

지문에 대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홍수와 피해

지구상에서 가장 무서운 독을 지닌 뱀

인류 역사상 최악의 화산 폭발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