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의 금요일을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22. 6. 19. 19:32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13일의 금요일은 근거없는 미신이다.

 

13일의 금요일, 어떤 날일까요?

 

 

달력에 13일의 금요일은 최소 일 년에 한 번은 만나게 됩니다.

어느 해에서는 일 년에 3번까지 맞닥뜨릴 수도 있는 13일의 금요일은 미국인들 중 대부분이 불길한 날로 기억합니다.

 

미국인들 9%만이 이 숫자에 대한 인식은 미신이라고 인정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에게는 두려움이 너무 현실적이어서 13일의 금요일에는 침대에서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불속이 제일 안전해).

 

숫자 13은 주로 서양 문화권에서 불길한 숫자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3일의 금요일: 보름달이 뜨는 13일의 금요일에 무서운 일이 일어나는 내용의 영화들도 있습니다.

달력에서 가장  불행한 날로 지목된 13일의 금요일은 이상한 모습의 검은 고양이와 함께 사람들의 뇌리 속에 저주받은 날처럼 박혀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이 불길한 날이 행운의 날로 여겨지기도 한 이 요상한 날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자세히 보기  브로드웨이에서 최장기 공연된 뮤지컬 5

 .

 

불분명한 기원

 

 

보고에 따르면 1800년대 이전에 13일의 금요일 미신에 대한 서면 증거는 없지만 숫자 13을 둘러싼 미신은 수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저주받은 날로 지목된 13일의 금요일에 대한 기원이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역사가들은 이는 19세기 미신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믿습니다.

 

이 날에 대해 처음 언급은 이탈리라 작곡가 Gioachino Rossini의 전기에서 였으며 그가 사망한 날이 13일의 금요일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1907년  미국의 한 사업가가 13일의 금요일이라는 책을 출간하면서 문자적 명시되었고 이를 영화화하면서 영구적 확정이 되었었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일부에서는 이 신화가 성경에서 기원되었다고 주장을 합니다.

예수님이 금요일에 십자가에 달리셨고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 예수님과 제자들 13명이 최후의 만찬을 했던 것이 이 불행한 날의 기원이라 믿습니다. 

 

1년은 12달, 12시, 이스라엘 12지파, 예수님의 12사도가 있습니다.

 

고대에는 12라는 숫자가 완전성의 숫자로 여겨졌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숫자 13은 불행해야 했습니다.

 

전통적으로 교수대에는 13개의 계단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설에 의하면 1307년 10월 13일 금요일에  프랑스에서 왕이 수백 명의 기사단원을 체포하라는 명령을 내려 대부분의 기사들이 고문과 살해를 당했던 이후 이 날은 불행한 날로 시작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의 다른점

 



13일의 금요일의 상징이 된  friggatriskaidekaphobia

 

 

13일의 금요일에 대해 공포를 나타내는데 대명사가 된 friggatriskaidekaphobia는 발음하기도 어렵습니다. 

이 단어의 발원은 금요일이라는 이름에서 파생된 북유럽의 여신  "Frigg"와 숫자 13이 결합되어 13일의 금요일에  대한 공포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그것은 또한 그리스에서  공포에 대한 단어 paraskevidekatriaphobia에서 파생되었었며 

이 미신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그들은 나쁜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불길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이 미신을 믿거나 말거나 가능한 한 13일의 금요일은

결혼하거나,

번지점프를 하거나,

비행기를 타거나,

수술을 받거나,

새 차를 사지 않습니다.   

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신뢰할 수 없는 미신 

 

숫자에 행운이 수나 불행이 수가 있을 수 없습니다. 오직 사람들이 뇌리 속에만 존재할 뿐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그것들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고층빌딩에 엘리베이터에는 13층이 없거나 인식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공항에 13 게이트가 없다는 것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 뇌리에 미신적 믿음이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의 증거입니다.

따라서 금요일이 불길한 날이고, 13이 특히 불길한 숫자라는 일반적인 인식은

13일의 금요일이 가장 나쁜 날이라는 개념을 제공합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유명한 작가로 불리는 10인
 

 

 

현실적인 두려움 

노스캐롤라이나주 애쉬빌에 있는 스트레스 관리 센터와 공포증 연구소에 따르면 이 악명 높은 날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매주 금요일 8억~9억 달러의 사업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항공사들은 13일의 금요일에  항공사고가 많고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들은 금요일에 만든 자동차에 결함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13일의 금요일에 대한 미신적 개념에 서라기보다 근로자들의 주말에 대한 기대감에 의한 것일 것입니다.  
 
13일의 금요일이 불길한 날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13일의 금요일은 사고, 병원 방문 및 자연재해와 같은 사건에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도리어 비합리적인 두려움에 의해 심신에 경미하거나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어떤 사람들은 이런 날에 단순히 불안하여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수 있지만

미신을 맹신하여 여행을 거부하거나 집을 떠나기까지 하며  심각한 공황 발작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습니다.


많은 스페인어권 국가와 그리스에서는 13일 화요일을 불행의 날로 여깁니다.

 

핀란드는 이런 대중의  심리를 이용해 1995년부터 매년 13일의 금요일을 국가 사고의 날로 지정하고.

이 날은 도로, 가정 및 직장에서 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세히 보기 2022년 임인년 한민족의 신화 한국 호랑이

자세히 보기  이순신에 대한 세계 역사가들의 평가, 그리고 아시아 근현대사

자세히 보기  나폴레옹의 위대한 업적과 그의 몰락에 대한 평가

자세히 보기  의 발명품에 의해 목숨을 잃은 발명가

자세히 보기  크리스마스 상징이 된 색상과 의미

자세히 보기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나라와 인구는 얼마나 될까?

자세히 보기  인류를 위한 최고의 발명가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