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우리 두뇌에 미치는 영향

2021. 4. 28. 18:22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음악이 인간에게 주는 유익

 

요즘 아이들은 쉴 틈이 없이 학교와 학원으로 뺑뺑이 돌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행태가 되었습니다. 국, 영, 수가 아니더라도 운동과 음악 등을 위해 돈과 자녀를 바쁘게 하는 요즘의 부모는 야속한 것 같지만 아이에게 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부모 역시 힘든 출혈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연구에서 피아노 레슨이나 밴드 연습등이 아이를 더 똑똑하게 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같은 행동은 항 두뇌 노화와,  정서적 안정을 주며 두뇌를 재구성하고 영구적 향상시킵니다.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것보다 직접적인 음악에 대한 작업을 할 때 더 효과적입니다.                                                   

자세히 보기  ☞  음악이 우리생활에 주는 이점

 

 음악이 좌, 우뇌 사이 교류강화

연구에 따르면 음악을 만들고 악기를 다루는 음악 제작자는 뇌에서는 두 반구를 연결하는 신경을 연결하는 뇌량에 더 많은 백질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좌뇌와 우뇌 사이의 더 많은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이며 더 빠른 의사소통과 더 큰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악기 연주만으로 이런 해택이 있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연습이나 플레이하는 사람 뇌에서 더 큰 다리를 만드는 것처럼 보입니다. 늦게 음악을 시작하는 사람보다 일찍 시작하는 사람 (약 7 세)이 더 이상적입니다.                                       

자세히 보기  ☞  치매로 가게하는 물질 타우는 어떤 단백질인가?

 집행이나 정보처리 뇌 기능을 향상

좌, 우 뇌 사이에 다리 역할하는 백질이 많은 사람은 결정을 하거나 정보처리능력이 우수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두뇌 기능은 IQ보다 학문적 성공에 더 많이 기여할 수 있고, 또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등의  신경 학적 문제를 가진 아이들을 돕는 데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자세히 보기  요가와 명상이 만성 통증을 완화 시킨다

 

음성 처리 강화

음악을 만들면서 음악소리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다들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또 한 가지, 음악을 연주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울림적 음질은 뇌가 자음 모음 처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MIT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의연구에 따르면 피아노를 연주하는 유치원생은 서로 다른 음조를 구별할 수 있으므로 말에서의 차이를 더 잘 구분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를 연주 한 연구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단어를 구별하는 데 훨씬 더 뛰어났습니다.

그러므로 어린아이들의 피아노 교육에는 긍정적인 이점이 있으며 말소리를 포함한 소리 간의 차이를 인식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자세히 보기  ☞  근력 강화를 원한다면 채소를 먹어야 합니다.

 

Northwestern University의 연구에서 로스앤젤레스의 저소득층 아이들의 방과 후 음악 프로그램 Harmony   Project에 참여한 어린이의 뇌 성능을 측정했습니다. 2 년 동안 음악 교육을 받은 어린이는 1 년만  받은 어린이보다 훨씬 더 많은 음성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음악이나 강연이 음높이, 타이밍 및 음색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뇌의 변화는 음악가나 연설가 동일한 뇌신경 경로에 의존한다고 추측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2008년 이후 음악을 했던 아이들 90%가 대학 졸업을 했습니다.

신경과학계에서 연구 발표에서는 음악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구문 단어 (구두 기억)를 더 잘 기억합니다. 독일에서 한주에 45분 동안 음악 수업을 들었던 아이들과 음악교육을 받지 않은 아이들 구릅을  조사 비교해 본 결과 음악 수업을 받은 구릅이 더 많은 단어를 불러 냈습니다.  음악 제작은 또한 복잡한 작업을 추론하고, 학습하고  완료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필요한 작업 기억을 향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히 보기  ☞  해면에서 분리 된 화합물이 암세포 활성을 억제, 사멸시킨다
 

 

 공감 능력 탁월성

음악 훈련은 뇌의 음향 처리 센터를 업그레이드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또한 소리의 감정을 감지하는 능력을 높입니다. 즉,

음악가는 감정적 소리를 인지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대화에서 미묘한 감정적 단서를 더 잘 읽으며 대화를  더 부드럽고 감정적으로 풍부한 관계를 이어 갈 수 있습니다.  

 

 뇌 노화를 늦 춥니 다.

악기를 연주하여 얻었던 향상된 두뇌는 아이가 들었다고 해서 약해지지 않습니다.  음성 처리 및 기억력 등은 음악이 중단된 시간이 있었다 할지라도 노년기 가지 이어집니다  캐나다 연구에 따르면  어렸을 때 음악 교육을 받았던 노인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말하는 거을  20 % 더 빨리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최소 10 년 동안 음악을 공부 한 60 ~ 83 세의 사람들은 음악공부 9 년 이하인 사람들보다 청각, 시각 및 촉각 같은 감각 정보를 더 많이 기억했습니다. 악기를 배운 적이 없는 사람들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  혈압을 낮추기 위한 자연적인 방법을 알아본다.

 

 수학,  과학 능력 탁월

음악의 전용물 같은 음표, 코드, 옥타브, 리듬 및 미터는 모두 수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악 음악 제작과 수학 능력 사이에는 근본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Journal of Neurology Research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키보드 수업을 받은 미취학 아동이 컴퓨터 교육을 받은 아동보다 공간-시간적 추론 (공간 패턴을 정신적으로 구상하고 서로 어울리는 방식을 이해하는 능력) 테스트에서 더 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에서 약 110,000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적어도 하나의 악기 음악 과정을 수강 한 사람들은 수학과 과학뿐 아니라 영어 시험에서 더 나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음악에 몰두 한 학생들은 학교 음악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학업적으로 1 년 이상 앞서있었습니다.

음악을 연주하면 손과 눈의 협응력이 향상됩니다.

자세히 보기  ☞  혈압을 낮추어 주는 영양과 미네랄을 알아보기.

 운동 능력 향상

악기를 연주하고 음악을 하려면 손과 귀를 잘 조정해야 합니다.  어릴 때부터 음악을 시작한 음악 제작자의 경우, 훈련된 음악적 운동 기술이  다른 삶의 영역에도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몬트리올에있는 Concordia University의 연구원들은  7 세 이전에 연주를 시작한 성인 음악가가 늦게 음악을 시작한 사람보다 음악 아닌 다른 분야 모터 기술 작업에서 더 나은 타이밍을 가졌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의 뛰어난 음악 운동 능력이 그들의 두뇌를 통해  나타났으며  신체적 움직임과 운동 수행하는 운동 영역에도 더 강한 신경 연결이 밝혀졌습니다.  자세히 보기  ☞  참깨 깻묵을 통해 파킨슨 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

 

정신 건강 향상

연구에 따르면 기타 악기 연주자는 비 음악가보다 집중력이 높고, 우울증 같은 분노에 덜 취약하고 자기 조절 능력이 탁월합니다. 한 연구에서  6-18 세 어린이의 뇌 스캔을  조사했습니다.  악기를 연주 한 사람들은 감정, 불안 수준 및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능력을 조절하는 영역에서 더 두꺼운 뇌 피질을 가졌습니다 (이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함).다른 연구에 따르면 음악을 만드는 것도 스트레스를 덜어 주며 피로, 두통, 고혈압 및 면역 기능 저하와 같은 스트레스 등의 신체적 증상이 적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이가 들면서 콜라겐이 고갈되는 이유는?.

 

높은 자존감 

음악을 통해 협력으로 연주를 하면서  정신 건강은 더 큰 자존감을 갖게 합니다.  음악 심리학 (Psychology of Music)에 발표된  연구에서 3 년 동안 매주 피아노 레슨을 받은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어린이보다 자존감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  카카오와 코코아 같으면서 다른 점

 

한마디 :

 

음악 연주가 주는 이로운 점에 대한  연구가 계속됨에 따라 잠자고 있는 우리 집 악기부터 점검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은 늦지 않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자세히 보기  ☞  바퀴벌레와 동거했던 호텔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  셀리악 질병이 주는 무서운 합병증

자세히 보기   내가 갔던 애팔래치아 트레일 흰색 코스

자세히 보기   밤에 산속에서 히치하이킹까지

자세히 보기   머리에 풀떼기 꽂고 빗속 산길을 헤매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