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에서 최고 높은 곳과 최고 낮은 곳

2021. 7. 25. 18:22여행

세상에서 가장 높은 에베레스트산

아직도 꿈을 꾸는 철부지 

삶이 한가하고 심심한 편도 아닌데 가끔은 아무 쓸데도 없는 것에 관심이 생깁니다.  길을 걷다가, 혹은 잠을 자려다가도  세상의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고,  가장 깊은 곳은 어디이며 어떻모습일지도 궁금해집니다.  지구 상에서 가장 높은 곳이 에베레스트 산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지만,  왜 그곳이 최고점이 되는 것인지 궁금증은 다시 꼬리를 무네요.  오늘은 궁금해서 알아본 우리가 살고 있는 행성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50번째의 생일이 주는 의미

 

태양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구

우리는 때로 사진으로 보는 우주와 달, 그리고 화성에 메료되어 감탄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만큼 아름다운 행성이 아직은 보지를 못했습니다.  온갖 푸른 나무들로 덮인 산들이 있고 맑고 깊은 바닷물로 채워진 생명의 샘이 있고 에베레스트 산 같은 높은 봉우리가 있으면 해수면 아래 감추인 깊이로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없는 것이 없는 우리의 행성, 이 얼마나 풍요롭고 아름다운 우리의 고향인가 싶답니다. 

자세히 보기    은퇴가 없는 미국직장, 나는 언제 은퇴 해야 하나?.

 

수준 원점

수준원점

지구 상 모든 지역은 고도를 측정하기 위한 고유한 지형 범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말라버린 호수나 늪 또는 해수면을 기준점을 삼아서 고도를 말할때 해발 몇미터 하는 식으로 나타나지만  이 것들을 기준점으로 삼기에는 위치와 시간과 기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고유한 지형에 맟는  기준점을 삼기에 부적당합니다.  기준점이 되기 위해 정확히 고정된 곳이 요구되어 만든 것이 수준 원점입니다.  인천 앞 바다의 해수면을 육지로 가지고 와서 정한 지점에 고정을 한 후 기준점을 만드는 것입니다.

수준원점

 

한국은 이 수준 원점이 인천 인하공전에 있습니다.  북한은 원산 앞바다를 수준 원점으로 삼고 있어 한국과 6m 차이가 나고, 중국은 천진 앞바다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5m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면 백두산의 높이가 대한민국 에서는 2,744m지만, 북한 기준으로는 2,750m, 중국에서는 2,749m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국 초기 정착기 중에 아이들 학교 등록시키기

그리고 이 기준점은 나라마다 약간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중국과 네팔의 국경에 위치해 있는 지구 상에서 가장 높다고 하는 에베레스트 산은,  그 기준점을  중국에    툴루 판 펜디(Tulufan Pendi)라는 가장 낮은 말라버린 호수를 기준점으로  30,000피트 위에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본다면 에베레스트산보다 더 높은 산이 있습니다. 에콰도르의 침보라소 산은 높이가 20,564피트에 불과해 에베레스트산 30,000피트보다 낮지만  지구 행성의 돌출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에베레스트 산보다 1.5마일 더 하늘향에 높이 솟아 있습니다.  지구 내부 핵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알려진 것과는 다를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자세히 보기  ☞  특별한 선물을 받은 로봇의 하루.


 최고점과 최저점

나라마다 고도를 위해 기준점이 되는 곳은 물을 기준하여  바다, 호수, 강, 만, 만 및 개울 등으로 기준 삼아 해발 가장 높은 지점과 해발 가장 낮은 지점이 정의됩니다. 높은 지점은 봉우리, 정상 또는 융기된 표면이 될 수 있는 반면에 가장 낮은 지점은 해수면 아래의 가장 낮은 고도입니다.

육지에서 가장 낮은 지점은 이스라엘, 서안 지구, 요르단과 접해 있는 해발 420미터 아래 있는 사해입니다. 

또 다른 육지에서 가장 낮은 지점은 해수면보다 86m 낮은 캘리포니아의 데스 밸리입니다.

지구에서 가장 높은 곳은 해발 8,850m의 중국-네팔 국경에 위치한 에베레스트 산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지점입니다.
사람이 거주하는 곳으로 가장 높은 곳은 5,100m로 페루  라 린 코나다(La Rinconada)이며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으로는 두바이에  있는 부르즈 할리파(Burj Khalif )가 828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입니다. 바닷속 가장 깊은 곳은  태평양 마리아나 해구의 챌린저 딥(Challenger Deep )이며 해발 10,924m로 지구에서 가장 낮은 곳입니다.

인공적으로 가장 깊은 지점은  러시아의 콜라 시추공으로 -12,263m로 지구에서 가장 깊은 인공 지점입니다.

지구 표면의 가장 낮은 지점은 사해 침체 해안선으로 -408 미터이며  또한 이스라엘, 요르단 및 서안 지구 등 여러 국가 및 지역에서 가장 낮은 지점입니다.  


남한의 최저점은  동해 0m 최고점은  한라산 1,950m 
북한의 최저점은 동해 0m 최고점은  백두산 2,744m
미국은 가장 낮은 지점이  데스 밸리 -86 m, 가장 높은 지점이 매킨리 산 6,194 m

태평양에서  가장 낮은 지점은 마리아나 해구의 Challenger Deep -10,924 m 가장 높은 지점은 해수면 0 m
중국은  최저점은 -154m로 Turpan Pendi이며,  최고점은 에베레스트 산 8,850m입니다.
러시아는  가장 낮은 지점이 카스피해 -28 m 가장 높은 지점이 고라 엘브루스 5,633 m 입니다. 


   

자세히 보기  ☞  하루의 자유를 어떻게 써야 할까요?

자세히 보기   자가 방역을 위한 자가 격리 2주를 위해

자세히 보기  ☞  내가 갔던 아팔래치아 트레일 흰색 코스

 자세히 보기   해아래 뒷마당 잔듸를 깍으며

 자세히 보기  코로나가 바꾼 로봇의 하루 

자세히 보기   모니터링 되고 있던 내 시간들

자세히 보기  ☞  내가 만난 진짜 의사들

자세히 보기  ☞ 내가 좋아하는 5월의 색

자세히 보기   내 눈에 담은 풍경을 소개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