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으로 사람을 살리는 약이 되는 동 식물들

2022. 3. 22. 18:05지식인/자연과 동물

약이되는 양귀비 독

 

 

동서양을 막론하고 역사적으로 인류는 독을 이용하여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였으며 치료제를 넘어 피임법으로까지 사용해 왔습니다.

의학과 과학의 발전으로 다양한 의약품들이 풍부한 현대에도 의사들은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특별한 동 식물의 독극물을 사용합니다.  

인류가 언제부터 독을 활용해 왔는지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21세기에 와서 독극물을 활용한 치료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식물과 동물은 치명적인 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약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풍부한 화학물질을 제공합니다.

딸에 뿌리가 고정된 식물은 자기 방어를 위해 화학적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동물들 역시 포식자들의 식욕을 떨어 뜨리기 위해 특별한 물질을 뿜으며 방어력을 과시합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물질을 이용해 의학적으로 사용하여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더보기 ☞ 전 세계에서 코로나로 사망자 수 600만명

 

 

보톡스

 

현대 다양한 의약 용도로 활용되는 보톡스는 Clostridium botulinum이라는 박테리아가 만들어내는 독소이며

이 박테리아는 치명적인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보툴리눔 독소를 소량으로 사용할때 건강을 위한 치료제가 됩니다.

 

만성 편두통, 안검경련(눈꺼풀 경련), 심한 오한, 과민성 방광 및 자궁경부 근긴장 이상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주름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며 신경과 근육 사이에 작용하여 근육 수축을 예방합니다 

 

보톡스는 미용보다 치료용으로 더 많이 사용되며 복용약도 있지만 주로 주사제로 사용되며 부작으로는  부위의 통증 및 부종과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 음악이 우리생활에 주는 이점 

 

 

 

뱀의 독


지구상의 많은 동물들이 독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가 다 의약용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아프리카 톱 비늘 독사의 독은 혈액 희석제 티로파 빈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독사의 독은 고혈압, 심부전 및 당뇨병으로 인한 신장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브라질 독사의 독으로는 인체가 인슐린을 생산 하는데 도움이 되는 당뇨병 치료제 엑세나타이드를 만듭니다.  
더보기 ☞ 요가가 뇌에 미치는 영향

 

 

 

디기탈리스(foxglove)
 


심장 치료제인 디곡신(digitalis)은 폭스글로브 식물의 말린 잎으로 만들어집니다. 

1785년에 영국 의사인 William Withering에 의해 의학적 용도에 대해 처음 저술하고 대중화했습니다.

디곡신은 칼슘 활동에 영향을 주는 방법으로 작용하여 심장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서 안전적이고 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유지하게 합니다. 

 

사람이 Foxglove의 꽃을 빨거나 잎이나 줄기 씨앗을 먹거나 이 식물에서 축출한 약물을 너무 많이 복용할 때 중독을 일으킵니다.  중독 증상으로는 행동이 느려지고 불규칙한 심장 박동, 저혈압, 흐릿한 시야, 혼란 및 식욕 감퇴가 포함됩니다. 1987년부터 2003년까지 간호사 Charles Cullen은 디곡신을 사용하여 29명의 환자를 살해했습니다.

더보기 ☞ 인간의 평균 체온이 낮아진

 

 

주목 식물

 

주목나무 독성은 잠재적으로 암 치료에 활용됩니다.

뉴욕에 있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에 따르면 주목나무의 “씨앗, 잎사귀, 나무 껍질은 인간에게 매우 유익한 독입니다.” 

 

유방과 폐처럼. 관상 동맥에 스텐트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혈류를 다시 여는 혈관의 지지 튜브) 주목나무 독으로 만들어진 약으로 인해 해당 동맥이 다시 좁아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이 독극물이 의약으로 활용되는 식물 독입니다.  
더보기 ☞ 심장병 위험을 높이는 수면시간

 

 

사리풀(henbane)

 


종 모양의 꽃이 많이 달린 이 식물은 연노란색을 티고 있으며 키가 3피트까지 자랄 수 있고 끈적한 털이 달린 잎과 악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식물에서 스코폴라민, 히오스시아민 및 아트로핀을 포함하여 34개의 알칼로이드가 발견되었고

이러한 약물은 신경 수용체를 방해하여 중추 및 부교감 신경계를 억제하는 항콜린 제입니다.

 

알칼로이드 약물은 항콜린성 및 진경제 성분으로 의학적 용도로 방광, 장 및 위경련, 경련을 완화하고 메스꺼움과 구토를 예방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발작, 환각, 착란, 홍조, 발한 감소, 시력 장애 등이 있습니다.  
더보기 ☞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아편 양귀비 (poppy)
 


아편 양귀비 식물은 높이가 3~16피트로 자라며 매년 꽃을 피웁니다.

통증 차단 능력제로 알려진 이 식물의 씨앗에는 천연 알칼로이드 형태의 아편이 들어 있으며,

약물 이름은 모르핀과 코데인입니다. 

이러한 약물은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의사가 처방된 경우에만 복용해야 합니다.

 

빵이나 식품에 양귀비 씨가 있는 경우 약물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타납니다. 

더보기 ☞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 20 가지

 

 

와파린(warfarin)

 

 

스위트 클로버와 같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학 물질인 와파린은 쥐약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독극물입니다. 

쥐가 이 약을 먹었을 때 내부에서 출혈을 일으키며 혈액응고를 방지하여 출혈이 멈추지 않아 죽게 됩니다.

1948년부터 살충제로 사용되었으며

1954년에 인간을 위한 혈액 희석제로 승인되었습니다.

 

와파린은 시금치와 같은 잎이 많은 채소, 방울양배추, 브로콜리에 의해 효과가 감소됩니다.

이 약을 복용하는 환자는 혈액검사를 자주 받아야 합니다. 혈액 속에 약성이 너무 높으면 출혈 위험이 있고 너무 낮으면 혈전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더보기 ☞ 세상을 바꾼 최악의 전염병 5가지

 

 


비소

 

미국 암 학회(American Cancer Society)에 따르면 살충제, 건축 제품 및 일부 산업 공정이나 자연에서 발견되는 비소는 빅토리아 시대의 매독 치료제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급성 전골 수구성 백혈병이라는 희귀 혈액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암은 심각한 출혈 및 응고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일부 특별한 환자에게 비소가 사용됩니다.  

더보기 ☞ 사람이 잠 안자고 버틸수 있는 시간은?

 


방사능

 

방사능은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으로 인기 있는 치료제입니다.

국립 암 연구소는 X 선, 감마선 또는 방사성 물질인 고에너지 방사선량이 전체 환자의 절반에서 종양을 축소하는 데 사용된다고 설명합니다.

 

암세포의 DNA를 손상시켜 사멸시키거나 비활성화시키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방사선은 건강한 세포에도 위험하기 때문에, 암 치료에 피부 문제와 피로와 같은 많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고용량의 방사선은 치명적이고,  낮은 규모의 방사선은 구토와 피부 벗겨짐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극도의 노출은 피부가 완전히 벗겨지기 전에 극심한 부기를 유발하고 피부를 검게 하고 물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보기 ☞   뇌 기능에 로즈마리 효과    

더보기 ☞   와인과 뇌졸증의 연관관계  

더보기 ☞   초콜릿과 뇌졸중 관계       

더보기 ☞   혈압을 낮추는 오랜지쥬스

더보기 ☞   칼륨이 풍부한 식재료     

더보기 ☞   암과 식단의 연관성

더보기 ☞   아보카도 영양분 분석       

더보기 ☞   치아씨드 큰 효능

더보기 ☞   콜라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더보기 ☞   뇌졸중 예방에 도움 항산화제      

더보기 ☞   커피와 뇌졸중 연관관계

더보기 ☞   뇌졸중의 징후와 증상               

더보기 ☞   담쟁이 넝쿨이 치료를한다

더보기 ☞   피어( kefir) 효능 7가지, 면역강화,내장치유 

더보기 ☞   심장병 위험을 높이는 수면시간  

더보기 ☞   당뇨병에 도움되는 계피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