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의 분쟁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

2022. 1. 29. 20:00세상만사/사회

나토 회원국들

 

 

최근 우크라이나에서 새로운 전쟁이 불가피해졌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모스크바로부터 이동된 군사준비 때문이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배치시킨 군대를 후퇴하기에는 손실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판단에서 입니다. 

그리고 현재 러시아는 워싱턴에 요구한 나토 확장건에 대한 요구를 얻어내기가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결국 세계가 다시 분쟁화가 되어 갈지 불안한 상태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조짐

 

2021년 10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국경 근처에서 군대와 군사 장비를 이동시키며 잠재적인 침공준비를 시작했습니다. 2021년 11월 과 12월에는 미사일과 갑옷, 기타 중요한 군사장비들이 우크라이나를 향해 이동하는 것으로 소셜미디어에 게재되며 10만 명 이상의 러시아군이 국경 근처에 배치되었고 이를 지켜보던 

미국 정보관리들은 2022년 초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계획에 대한 경고를 했습니다.

 

2021년 12월 중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몇 가지 조약 요구사항을 발표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 가입 금지와 동유럽에 NATO 군대와 군사 장비 축소였습니다. 

 

그러나 미국과 다른 NATO 동맹국들은 이런 러시아의 요구를 거부했고,  만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러시아에 대한 보복을 가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소형무기와 방어무기를 우크라이나에 배치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부패에는 반드시 조력자가 있다

 

 

우크라이나 분쟁의 단계적 배경 

 

우크라이나 위기는 2013년 11월에 국내 반정부 시위로 수도인 키예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우크라이나 대통령이던 빅토르 야누코비치는 유럽연합과 경제적 통합 강화를 거부했으며 이를 반대한 시위대를 진압하던 국가 보안군의 과도한 진압으로 시위대의 분노를 유발, 더 많은 시위대를 끌어들이면서 갈등과 긴장을 고조시켰습니다. 

이 건으로 인해 야누코비치 대통령은 2014년 우크라이나를 떠났습니다. 

자세히 보기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계 인구 변화표

 

2014년 3월 통수권자가 없는 무주공산 우크라이나에  러시아가 자국의 군대를  우크라이나 크림 반도 지역에 배치하면서 장악하고 크림 반도 지역을 공식적으로 병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과정에 명분이 필요했던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표면적으로 크림반도와 우크라이나 남동부에 거주하는 러시아인과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위기의 긴장 고조는 민족 분열을 심화시켰고, 두 달 후 우크라이나 동부의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지역에서 친 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은 우크라이나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하기 위한 국민투표를 실시했습니다. 

 

 

2014년 4월 이후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폭력사태로 인해 10,300 명 이상의 사망자와 24,000명 가까운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이 폭력은 러시아가 지원하는 분리주의 세력과 우크라이나 군대 간의 폭력이었으며 상습적인 거짓말만 하는 러이사는 이 역시 개입을 부인했지만 우크라이나와 NATO는  사건 전 도네츠크 근처 국경에 러시아군과 군 장비 보강이 있었음을 보고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100년 전 미국인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았을까요?

 

 

2014년 7월, 우크라이나 상황은 국제 위기로 확대되었고, 말레이시아 항공이 우크라이나 영공에서 격추되어 탑승자 298명 전원이 사망하면서 미국과 유럽 연합(EU)이 러시아와 갈등을 빚게 되었습니다. 

 

2015년 10월, 이 사건을 조사하던 네덜란드 항공 사고 조사관은 여객기가 러시아제 지대공 미사일에 의해 격추되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2016년 9월 조사관은 말레이시아 항공 격추에 사용했던 미사일 시스템이 러시아에서 제공한 것으로,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 동부로 이동했다가 격추 후 러시아로 다시 돌아온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2015년 2월부터 프랑스, ​​독일, 러시아, 우크라이나는  민스크 협정을 통해 폭력 중단을 중재하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했습니다.  이 협정에는 정전, 중화기 철수, 분쟁 지역 전체에 우크라이나 정부의 완전한 통제에 대한 조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6년 4월 NATO는 동유럽에 4개 대대를 배치하고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폴란드를 순회하여 유럽의 다른 지역, 특히 발트해 연안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러시아의 향후 침략을 저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대대는 동맹의 힘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2017년 9월 폴란드에 배치된 2개의 미 육군 탱크 여단과 합류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2014년 분쟁이 시작된 이후 우크라이나는 수많은 사이버 공격의 대상이 되어

2015년 12월에는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정전이 되어 225,000명이 피해를 입었으며

2016년 12월에는 수도 키예프 일부 지역에서 유사한 공격으로 정전이 발생했고

2017년 6월에는 우크라이나의 정부 및 기업 컴퓨터 시스템이 사이버 공격을 받았습니다.  러시아에서 시도한 심각한 사이버  공격은  전 세계 컴퓨터 시스템으로 확산되어 수십억 달러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 기간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안보지원이 증가했으며 이대 러시아에서는 동부 우크라이나에 압박이 계속되었습니다. 

 

2018년 1월, 미국은 러시아의 다수의 기업과 개인에게 분쟁과 관련해서 새로운 제재를 가했습니다. 

2018년 3월 미 국무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전차 무기 판매를 승인,  분쟁이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살상 무기를 판매한 것입니다.  

 

2018년 10월 우크라이나는 미국 및 기타 7개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 국가와 함께 우크라이나 서부에서 대규모 공중  훈련 을 실시했습니다.  

2018년 9월 러시아는 소련 붕괴 이후 최대 규모의 군사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2020 년 살기 좋은 나라 순위와 성적표

 

3차 세계전쟁이 올 것인가?

 

 

우크라이나 분쟁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나 NATO 국가로 진출할 경우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가 더욱 악화될 위험이 있습니다. 

러시아의 행동은 동유럽뿐 아니라 다른 여러 지역에 큰 우려를 낳고 있고  만일 러시아가 NATO 국을 침공하면 NATO의 동맹국인 미국이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이 갈등은 미국, 러시아 유럽 국가의 관계를 긴장을 고조시키고 테러, 군비통제, 시리아 문제 등의 다른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전망을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특별한 음식들 

 

출처 : 글로벌 분쟁 

 

한마디 :

이 글을 게재하며 대한민국이 겪었던 한국전쟁의 희생자 가족의 한 사람으로 한국전쟁을 생각하게 합니다.  국력이 약했고, 정치적으로 안전되지 못했던 1950년의 대한민국은 외부세력에 의해 자국민들이 서로 싸우며 총질을 했습니다.

 

형제의 가슴에 총을 겨누며 피를 흘려야 했습니다. 오늘날까지 끝나지 않은 한국전쟁은 여전히 외부세력에 의해 관리되고 있고 마무리 역시 외부세력에 의해해야 하는 서글픈 현실입니다. 

 

우크라이나 분쟁 역시 처음 정치 불안에서 시작되었으며, 그 시작은 작은 국내 시위하나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국가 보안군의 과도한 진압이 원치 않게 사태를 키웠으며 무책임한 관료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혼자 나라를 떠나갔습니다. 

 

결국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개입할 수 있는 틈을 주었고 지금은 국가의 존, 폐의 순간에 놓여 있습니다. 

 

마지막 한마디는 이번 대선에서 지도자를 잘 뽑았으면 좋겠습니다. 남, 북이 대치상태에 있고 여전히 온전한 독립국이라고 할 수 없는 처지인 대한민국에서 국민들이 지혜로웠으면 좋겠습니다. 

후보 개개인의 작은 흠집도 중요하겠지만,  그것보다 더 큰 생각으로 호시탐탐 노리는 세계 속에서 나라를 바위처럼 든든하게 세우고 지킬 사람이 누군가를 먼저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부디 작은 것에 연연하지 말고 국가의 안녕을 가장 우선에 놓고 선택했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어린 노벨상 수상자들

자세히 보기     2921년 세상에서 가장 부패한 나라들  

자세히 보기     2020년 세계 영유아 사망률과 통계

자세히 보기    2020년 세계 기대수명이 높은 나라순 10

자세히 보기    2021년 원격근무에 대한 통계와  추세와 지속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의 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 매장국들의 명암

자세히 보기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자세히 보기    지구 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많은 국가와 원인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자세히 보기  ☞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눈(동채) 색깔

자세히 보기  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자세히 보기    사람 눈(동채)의 색깔이 다른 이유는?

자세히 보기    카페 운영할 부부를 찾습니다(미국 서부 섬)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