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이 위험하다, 쌀로 만든 스낵에서 비소와 중금속

2023. 12. 23. 23:54건강 정보/건강

 

 

 

 
바쁜 현대인들에게 일과 가사를 겸하면서 자녀들을 안전하게 기른다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자녀의 출생에서부터 성장과정을 지켜봐 주고 정서를 살펴주며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인격이 형성될 수 있게 지도해 줘야 하는 것이 부모의 의무이고 바램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장기에 따른 안정되고 필수적인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상에 쫒기다 보니 신경 써서 직접 만드는 것보다 손쉽게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모들의 마음을 혼돈케하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Healthy Babies Bright Futures (HBBF)에서 168개의 이유식을 조사한 결과 95%에서 독성 중금속이 발견되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안전해야 할 영유아의 이유식을 선택한다는 것은 가장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신중함 만으로도 걸러내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2023년 발표된 이유식에 대한 독성물질은 납과 비소 카드륨 등이며 5년 전에 비해 약간 낮아졌다고 하지만 크게 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에서 지난 10녀연을 이유식에 금속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 온 결과 일부는 낮아졌지만 일부는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발견된 금속성


Healthy Babies Bright Futures (HBBF) 는 61개 브랜드 168개 제품을 테스트한 결과, 그중 95% 에서 다음과 같은 독성 중금속이 발견되었습니다.

94%에 납이 
75%에 카드뮴이 
73%에는 비소가
32%에 수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4개 중 1개에서는 4가지 독성물질이 모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26%에는 4가지 금속이
40%에는 세 가지 금속이  
21%에는 두 가지 금속이 
8%에는 하나의 금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사한 제품 중 5%에 해당하는 9개 샘플에서만 금속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위에 기록된 독성 금속은  발달 신경독소입니다.

[건강 정보/건강] - 뇌에 전기 자극으로 정신 질환을 치료 할 수 있다


 

금속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성장기 어린이가 중금속에 노출될 경우 정도에 따라 뇌와 신경계에 해를 끼칠 수 있고 지적 능력에 영구적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독성 금속을 섭취하면 ADHD 와 같은 행동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쌀로 만든 식품에 함유된 납과 비소는  출생부터 24개월 전의 유아가 잃어가는 1,100만 개 이상의 IQ 중 5분의 1에 해당하는 IQ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연구원들이 발견한 또 다른 독성 물질은 신경독성 오염물질인 과염소산염이였으며 이물질은 25개 식품 중 19개 식품에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과염소산염은 뇌 발달에 중요한 갑상선 기능을 방해하며 IQ 손실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이유식 중게 가장 위험이 된 것은 쌀, 고구마, 당근으로 만든 유아식 제품으로 중금속 오염이 가장 큰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2023년,자폐증으로 진단 받는 어린이가 3배가 늘었다

 

위험성이 높은 이유식


Healthy Babies Bright Futures (HBBF)에서 조사한 결과 가장 위험이 높은 식품은 다음 15개 식품입니다.

쌀로 만든 유아용 시리얼과 쌀로만든 스낵 등 쌀을 재료로 만든 식품
사과 주스
포도 주스
갈아넣은 과일주스  
치리오스와 귀리로 만든 링 시리얼
마카로니와 치즈
퍼프 스낵과 비스킷
부드러운 시리얼 바
오트밀 쿠키
과일 요구르트
고구마 이유식
이 외에도 유기농 이유식에서도 독성 금속성 물질이 발견됨에 따라 유기농 이유식 제품을 맹종해서는 안된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에 참여한 61개 이유식 브랜드 중 일부는 Plum Organics, Beech Nut 및 Earth's Best를 포함한 유기농 브랜드였습니다.

 


중금속은 토양과 물 등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살충제, 비료, 공기 중의 오염물질이나 산업활동으로 인해 높아진 것입니다.  때문에 유기농뿐 아니라 집에서 만든 이유식조차도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식품 안전청에서 꾸준히 추적한 결과 일부에서는 비소 수치가 감소했지만 이전에 발견하지 못했던 납성분이 새롭게 발견됨에 따라 더욱 세심한 관찰과 추적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린이 슈퍼푸드로 알려진 퍼플당근이나 블루베리의 경우 카드륨함량이 34%, 무기 비소 함량이 45% 감소했지만  비소 수치는 여전히 높으며 납 수치는 60%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일 제공량을 과 회수를 줄이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학교 급식 민영화와 아동 비만과의 연관 관계

 

독성 금속을 피하는 방법


그동안 Healthy Babies Bright Futures (HBBF) 에서는 부모들이 안전한 유아용 먹거리를 선택할 수 있게 권장사항을 제시했습니다.

이들이 제시한 방법을 선택할 경우 비소, 납 및 기타 독성 중금속을 80% 줄일 수 있다고 제시합니다.

 

 

자녀들에게 중금속 노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 5가지


쌀이 들어가지 않은 스낵을 선택하라

잘게 썬 과일과 채소를 선택하라
이가 나는 아기를 위해 쌀 비스킷 대신 차가운 오이와 냉동 바나나를 주던지 깨끗하고 젖은 수건이나 차가운 숟가락을 사용하라
유아용 잡곡 시리얼, 오트밀, 보리, 퀴노아를 선택하라
과일 주스 대신 다양한 과일과 채소 또는 정제수를 제공하라
 
포장된 쌀 제품 보다 직접 만든 쌀 요리를 제공하고 다양한 야채와 통곡물을 번갈아 가며 제공할 경우 비소 함량을 40~60% 줄일 수 있다”라고 합니다.
 
과일주스를 제한하고 유아용 스낵, 특히 고도로 가공된 식품을 최소화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을 깍둑썰기하거나 으깨거나 부드럽게 조리해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 정보/건강] - 향초와 양초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


 

 마무리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성장기의 어린이의 건강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어린이 안전한 먹거리일 것 같습니다. Healthy Babies Bright Futures가 연구한 결과 테스트 했던 유아식품의 95%에 비소, 납, 카드뮴 또는 수은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5%만이 금속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고 하니 선택할 수 있는 폭이 그만큼 좁아졌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금속 함량은 감소했지만 다른 금속 함량은 증가하여 위험은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성물질에 중독될 경우 IQ 저하 및 기타 발달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부모로서 중금속 함유 식품을 제한하거나 피하고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는 노력이 절실합니다. 

 

 

[건강 정보/건강] - 건강을 위해 선택한 음식의 두 얼굴

[건강 정보/건강] - 수인성(물을 통한 전염) 전염병과 예방법

[건강 정보/건강] - 뉴저지 한 고등학교 졸업생들 희귀암 발병 충격

[건강 정보/건강] - 음파 소리가 암 조직을 파괴한다

[건강 정보/건강] - 노인을 위한 로봇도우미 ElliQ를 구입한 뉴욕주

[건강 정보/건강] - 과로사로 1년에 745,000명 이상이 사망

[건강 정보/건강] - 가족력으로 영향을 받는 질병들

 코로나 바이러스 돌연변이

 세상을 바꾼 최악의 전염병 

원숭이 수두와 천연두는 무엇이 다른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