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전염병에서 해방될 날이 가까웠습니다.

2023. 12. 6. 12:54건강 정보/건강

HIV(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인간은 영원히 살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있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치아가 빠지면 다시나고 세포가 노화가 되면 다시 생겨나며 

머리카락이 빠지면 다시나는 등 인간의 육체는 자동 재생능력이 있어 영원히 살 수 있는 시스탬이 갖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희망과는 달리 현대인에 있어서 예상치도 못했던 질병과 사고는 날마다 목숨을 앗아 갑니다. 

 

그동안 일반인들에게 생소했던  AIDS(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는 한 번 감염되었다고 하면 사형선고를 받을 것이나 마찬가지로 절망이였던 질병이었지만 어느 때부터인가 강력한 약물 덕분에 생명을 연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앞으로 10년 이내 에이즈가 정복된다고 말합니다.

[건강 정보/건강] - 2023년,자폐증으로 진단 받는 어린이가 3배가 늘었다

 

 

HIV (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란?

 

HIV(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는 신체의 면역 체계를 공격하여 에이즈(AIDS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입니다.  HIV에 감염되면 인체의 T세포를 파괴하여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다른 질병과 싸울 수 있는 기능을 상실하여 생명에 위협이 되게 하는 무서운 바이러스입니다.

HIV는 자신의 명령을 DNA에 삽입하기 위해 역방향으로 작동을 한다고 하여 레트로바이러스라고도 칭합니다. 

 

AIDS(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란?

HIV 감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10년 이내 AIDS로 진행됩니다. 

AIDS 환자는 특정 백혈구 수가 매우 적고 면역체계가 심하게 손상되어 있으며 면역체계 손상으로 인해 다른 질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노화는 질병 혹은 보편적 과정, 그 논쟁의 끝은 어디인가?

 

 

 HIV와 AIDS 의 차이점은

 

HIV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바이러스이고 

에이즈는 HIV 감염으로 인해 면역체계가 심각하게 약해졌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HIV에 감염되지 않으면 에이즈가 발생할 수 없으며 HIV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할지라도 모두가 에이즈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치료를 받지 않으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AIDS로 발전하게 됩니다.

HIV는 누구에게나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염의 경로는 콘돔 없이 성관계를 갖거나 감염된 주사바늘에 찔려 퍼지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돈으로 성을 파는 사람들이나 특정 인종이나 상식적인 성적 접촉이 아닌 특정인들에게서  HIV 감염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와 마약의 남용으로 인한 위험

 

감소하고 있는 HIV 신규 감염

 

다행이도 1995년 정점을 찍은   HIV 신규감염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지만 질병을 걸린 기간이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폭은 늘어났습니다.  

미국에서 2019년에만 새로운 감염자수가 120만 명이였고 그중에 약 13%는 자신이 HIV에 감염되어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 살고 있었습니다. 

2022년에는 신규감염자가 130만 명이였고 그 절반이 사망하였습니다. 

 

현재로서는 완치를 위한 치료법이 없이 강력한 약물을 통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통제하는 수준이며 

HIV 감염자는 바이러스가 다시 전염되거나 AIDS(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로 진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건강 정보/건강] - 눈물이 건강에 유익이 되는 이유

 

 

10년 안에 에이즈 종식


전문가들은 2030년까지 에이즈를 일으키는  전염병을 종식시키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했습니다. 

유엔에서는  올해 전 세계국가들을 상대로 HIV 감염률과 AIDS관련 출생과 사망자수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서명과 캠페인을 열어 갈 것이라고 했으며 

이 프로그램이 성공한다면 203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HIV의 신규 감염자와  AIDS 관련 사망자가 크게 줄어 2010년에 비해 90% 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엔 관계자가 말하기를  "우리는 공중 보건 위협인 에이즈를 종식시킬 수 있는 도구를 가지고 있고  생물의학적 개입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도전은 우리 모두가 어떻게 그 지점에 도달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 HIV 클리닉 의료 책임자인 Monica Gandhi 박사는"우리는 1996년부터 매우 강력한 치료법을 사용해 왔고 점점 더 나아지고 있으며 "바이러스 억제"로 사람의 수명을 일반 사람과 같이 연장하고 성관계를 통해 HIV가 전염될 가능성을 제거합니다. 

UCLA HIV 센터의 공동 책임자인 Raphael Landovitz 박사는 "HIV에 감염된 사람들이 치료를 받고 바이러스 검출이 안 되는  상태에서 성 파트너에게 전염이 되지 않으며  바이러스 억제제는 임신이나 출산 중에 아기에게 전염되는 HIV를 거의 제거하고 , 모유 수유를 통한 확산을 크게 줄이고, 주사기 공유로 인한 확산을 낮출 가능성이 높다고 했습니다.

  위와 같이 UNAIDS는 2030년까지 신규 감염자수 0을 목표로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만인 43%의 미국인들 질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세포를 도둑맞은 여성이 103년 만에 금메달로 되돌려 받다
향초와 양초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
비만이 뇌 기능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
노화는 질병 혹은 보편적 과정, 그 논쟁의 끝은 어디인가?
수면 자세와 건강의 상관 관계 알아보기
백발 머리카락은 왜 뻣뻣하고 거칠어질까?   

근무시간과 건강의 연관 관계 그리고 과로가 사람을 죽이는 형식
100세까지 건강하게 장수하는 블루존의 9가지 공통 분모
땀에서 냄새가 나는 요인과, 과도하게 땀을 유발하는 원인
폐암을 일으키는 위험 물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울고 나면 기분이 후련해 지며 나아지는 이유

쓰레기 매립장과 무색인 황화수소(H2S) 그리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와 마약의 남용으로 인한 위험


사람 몸에서 살아가며 번식하는 기생충들
자기 암시가 뇌와 삶에 미치는 영향
키메라 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자녀와 친자확인이 어렵습니다.
머리 속에 숨어 있는 해마가 중요한 이유
먹어야 하는 좋은 씨앗과 그 성분이 주는 건강상 이점
싱글족이나, 혼자만의 시간이 건강에 주는 영향은?     

[건강 정보/건강] - 질병이 없는 세상이 오고 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새로 확인된 링야( Langya) 바이러스 공식화

[건강 정보/건강] - 뇌에 전기 자극으로 정신 질환을 치료 할 수 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