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확산하고 있는 뎅기열 대처 방법

2023. 12. 15. 11:55건강 정보/건강

뎅기열을 감염시키는  이집트 호랑이 모기

 

 

하늘 길이 많아지는 만큼 세계의 거리는 좁아지고 있습니다. 

사실적으로 한 마당에 모여산다고 할 만큼 가까워진 세계는 그만큼 편리함도 있겠지만 예전과 달리 위험성도 많아졌습니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바이러스에 대한 경각심이 늘어났고 구석진 지구촌에서 발병한 질병도 더 이상 지역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세계에 뎅기열에 대한 경고가 떴습니다. 

뎅기열이라고 한다면 아열대 지역이나 열대지역의 전용인듯 하지만 전례 없이 겨울이 따뜻해지면서 계절과 무관하게 발병을 하며 지역도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모기가 옮기는 질병중 치료가 쉽지 않은 악명 높은 질병 중 하나가 뎅기열인데 세계로 확산되고 있어 위험을 알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기가 매체가 되어 전파되는 질병은 따듯한 기후에서 나타나지만 12월 초에 유럽과 미국일부 지역에서 뎅기열 바이러스가 발생했습니다. 

Save the Children에 따르면 올해 들어서만 현재까지 500만 건 이상의 뎅기열 감염이 발생해  5.5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이는 10여 년 전 약 50만건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한 추세입니다. 

뿐 만 아니라 지역적으로도 최소 80개 국가나 지역에서 발병 기록이 되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중국 폐렴, 코로나 19 이후 면역력이 약해진 아이들에게 취약하다

 

 

확산되고 있는 뎅기열

지난 10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첫 뎅기열 감염자가 발생했습니다.

지난 3월 수단의 수도 카르툼에서도 뎅기열이 발견되면서 의료 시스템에 비상을 주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뎅기열이 만연했던 방글라데시는 전례 없는 규모로 뎅기열이 확산되면서 64개 전 지역에서 나타났으며 11월까지 뎅기열에 감염된 사람이 291,832명에 사망자가 1,476명에 이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페루에서는 뎅기열 발병에 대처하기 위해 비상사태를 선포했고 뎅기열에 의한 사망자가 늘어나자 보건 복지부 장관은 사임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뇌에 전기 자극으로 정신 질환을 치료 할 수 있다

 

다카의 뎅기열이란?


현재 뎅기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약물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뎅기열의 증상은?
뎅기열 감연자의 최대 80%에서는 무증상이지만 일부 감염자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독감과 비슷하게 고열, 메스꺼움, 구토, 심한 근육통 및 관절통 등이 있고 일부에서는 내부 출혈을 일으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조기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경우 사망률은 % 미만이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사망률은 20%에 달할 수 있습니다
 
뎅기열의 전파 방법
뎅기열 바이러스의 전파는

고인 물에서 번성하는 감염된 암컷 ( Aedes aegypti ;이집트 호랑이) 모기를 통해 전염됩니다.

감염 모기에 물린 사람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됩니다.

뎅기열에 감염된 임산부는 아이에게 전염을 시킵니다.

수혈, 장기 이식 또는 오염된 주사 바늘에 찔릴 경우 전염될 수 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2023년,자폐증으로 진단 받는 어린이가 3배가 늘었다

 

 

뎅기열의 확산 경로

 
지난 3년 코로나로 여파로 줄어든 여행이 다시 급등세를 보이면서 함께 공중 보건에 문제가 제기 됩니다.

오랫동안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지역에서만 문제 되었던 뎅기열이 특히 올해 문제가 되는 것은 기온 상승과 엘니뇨현상 뎅기열 발생 악화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기후 변화는 더 많은 지역에 모기번식적합지를 만들고 뎅기열로 이어지며 앞으로는 미국 남부와 유럽뿐 아니라 아프리카나 아시아지역까지 새로운 지역에 발생될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특히 도시화는 인구밀도와 배관망등의 문제와 노출된 쓰레기와 고인 물등에 모기의 주요 번식지가 되며 뎅기열을 일으키는 Aedes aegypti 모기는 특히 도시환경에 잘 적응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건강 정보/건강] - 학교 급식 민영화와 아동 비만과의 연관 관계

 

 
뎅기열 예방

 과학자들은 뎅기열이란 질병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에 퍼질 것을 예상하고 뎅기열 예방을 위한 모범사례를 제시합니다.

우선 방충제를 사용하고 

긴팔 셔츠와 긴 바지를 착용하고

문제 방충망을 설치하고

집에 고인물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할 것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뎅기열 백신을 6~16세 어린이에게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뎅기열 전염 위험이 높은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9~16세 어린이에게 접종을 권장합니다. 

[건강 정보/건강] - 향초와 양초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

 

 

뎅기열에 감염되었을때 대처


뎅기열에 감염된 사람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사용을 피하고, 통증 완화를 위한 파라세타몰을 사용하고,

심각한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의 진료를 권장합니다. 


치료가 불가능하며 악명높은 질병으로 알려진 뎅기열이 사상최고 수준으로 확산되며 세계에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비만인 43%의 미국인들 질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세포를 도둑맞은 여성이 103년 만에 금메달로 되돌려 받다
향초와 양초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
비만이 뇌 기능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
노화는 질병 혹은 보편적 과정, 그 논쟁의 끝은 어디인가?
수면 자세와 건강의 상관 관계 알아보기
백발 머리카락은 왜 뻣뻣하고 거칠어질까?   

근무시간과 건강의 연관 관계 그리고 과로가 사람을 죽이는 형식
100세까지 건강하게 장수하는 블루존의 9가지 공통 분모
땀에서 냄새가 나는 요인과, 과도하게 땀을 유발하는 원인
폐암을 일으키는 위험 물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울고 나면 기분이 후련해 지며 나아지는 이유

쓰레기 매립장과 무색인 황화수소(H2S) 그리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와 마약의 남용으로 인한 위험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