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는 어떤 나라인가?

2022. 2. 26. 22:00세상만사/사회

우크라이나 전 지도 

 

 

최근 러시아와의 분쟁과 전쟁으로 세계인의 이목을 끌게 된 우크라이나는 어떤 나라인가?

동유럽의 중심부에 있지만 다른 유럽 국가들보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국가였는데 이번 분쟁으로 인해 널리 알려지게 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우크라이나를 좀더 접근해 보고 싶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미국 국익을 위한 한국 차기 대통령은 누가 되어야 하나?

 

우크라이나의 지리적 위치


우크라이나는 동유럽 국가입니다. 지구상 북반구와 동반구에 걸치고 있으며.

7개의 유럽 국가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 서쪽의 헝가리, 슬로바키아 및 폴란드
  • 남서부는 몰도바와 루마니아
  • 그리고 동쪽과 북동쪽에서 러시아아와 러시아의 해.
  • 남쪽으로는 흑해와 아조프 해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 크림 자치 공화국은 남쪽으로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동 유럽중심부 넓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로, 러시아 평야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지는 비교적 평야지역으로 지대는 낮은 편이며 고도는 약 175m에 불과한 구릉지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국가의 약 5%가 산악 지역으로 되어 있으며 서쪽 우크라이나에는 카르파티아 산맥이 서북부에서 남으로 뻗어 있고 이 나라의 최 고도점이 되는 2061m 높이의 호버라 산이 이 산맥에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위기의 베네수엘라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우크라이나 남부

 

우크라이나 남부는 저지대 지형이 크림반도까지 이어지며 페레 콥 지협을 통과해 바다로 이어지며 돌출된 반도로 최근 분쟁지역이 도 합니다. 

러시아와 분쟁지역이 된 이 크림반도는 서쪽으로는 흑해 연안을, 동쪽으로는 러시아까지 뻗어 있는 아조프 해 사이에 있으며 남쪽에는 크림 산맥이 뻗어 있습니다. 저 지대가 많은 이 크림 산맥은 심하게 침식된 지형도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 최고부자 록펠러를 만든 석유의 명암

 

 

중부 우크라이나


중부 우크라이나의 대부분은 고원과 비옥한 평야로 되어 있으며 풍성한 초원과 관목들이 덮어있는 구릉지역입니다. 
적당한 강수량으로 유럽의 중요한 강과 폭포가 많습니다.

유럽에서 중요한 강 중의 하나인 드리프르 강이 러시아에서 시작해 벨로루시와 우크라이나를 거치며 2,285km의 길이를 흘러 흑해로 들어갑니다.  자세히 보기  ☞  가상 세계 부동산을 얼마나 가지고 있습니까?

 

 

우크라이나 행정구역

 

 

우크라이나는 1개의 자치 공화국과 2개 지방 자치체, 그리고 24개 주로 나뉘어 있습니다.

크림반도는 자치공화국으로, 키예프(키예프)와 세바스토폴'은 두 지방 자치 단체이며 24개 주와 크림 반도는 다시 136개 구역과 도시 자치제 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를 포함한 면적은 603,628제곱킬로미터로 동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국가이자 세계에서는  46 번째로 큰 국가입니다.

 

인구 4,200만 명으로 유럽에서 8위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서는 32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입니다.  국가의 수도는 북중부에 위치한 키예프이며 인 국가 가장 많은 도시이기도 하며 동유럽 문화와 산업의 중심지입니다.  
자세히 보기  감옥에서 자살한 소프트웨어 개발자이자 자유로운 영혼 McAfee

 

  

내역 통계
국명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키예프)
총 면적 603,550.00km 2
인구 44,385,155
토지 면적 579,330.00km 2
수역 24,220.00km 2
통화 흐리브냐(UAH)
GDP 1,537억 8,000만 달러
1인당 GDP $3,659.03

 

 

우크라이나 종교 

 
우크라이나는 역사적으로 동방 정교회와 지배적으로 지해 해 왔으나 현재의 종교는 아래와 같습니다.   

 

동방 정교 - 65.4%

 

서기 988년 이전까지 이교도였던 우크라이나를 키예프 루시의 지도자인 블라디미르 대제가 동방 정교회로 개종하면서 대규모 세례와 개종이 이루어 지며 이교도의 신전들이 파괴되고 동방정교회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동방 정교회는 종교 경전을 슬라브어로 변환하여 우크라이나와 슬라브어를 사용하는 세계 사람들에게 경전을 접하기 쉽게 했습니다. 

 

1917년 소련과 공산주의의 지배를 받게 된 우크라이나는  1991년 몰락할 때까지 소비에트 통치 기간 동안, 통치하는 소비에트는 무신론을 강요받으며 모든 종교 활동에  박해를 받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최 장기수의 형량은?

 

무종교 - 16.3%

 

1922년 우크라이나가 소련에 공화국 중 하나로 가입하면서 70년 동안 소련의 통치를 받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소련의 무신론을 강요받으며 모든 종교 활동에 억압과 근철을 위한 박해와 추방을 당했습니다. 

결국 그 긴 시간 우크라이나인들은 종교 없이 살다가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된 이후 종교가 복귀하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 큰 언니, 큰 누나는 작은 도랑을 따라 흘러갔다

 

동방 가톨릭 - 6.5%

 

 

1596년 일부 우크라이나 동방 정교회 주교들은 로마 가톨릭 교회 교황과의 연합을 재건했습니다. 

이 연합으로 동방정교회 회원들은 로마 가톨릭 교리와, 교황의 권위, 일곱 성사를 받아들이고 자신들의 정교회 특성도 유지를 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소련의 지배를 받았을 때,  가톨릭 신자들은 박해를 받고 체포되었으며 일부는 캐나다와 미국으로 추방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독립한 이후 동방 가톨릭이 부활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러시아는 왜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는가?

 

 

개신교 - 1.9%

 

개신교는 종교개혁 수십 년 후 재세례파에 의해 우크라이나에 들어왔습니다. 이후 다 향한 형태의 개신교가 전파되어 동쪽 절반에 널리 퍼졌습니다. 소비에트 통치하에 억압과 추방을 당했지만 우크라이나가 독립하면서 다시 재건된 개신교는 침례교, 루터교,  오순절교, 장로교, 제 칠 일 안식일 예수재림교, 메노파, 서브 카르파티아 등의 개혁교회가 있습니다.자세히 보기   모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이슬람 - 1.1%

 

우크라이나에서 이슬람이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크림 반도에 거주하는 수니파 이슬람교도인들은 1449년에 골든 호드를 계승했지만 곧 오스만 제국의 속국이 된 크림 칸국을 수립합니다. 

 

1784년 크림 한국은 러시아 제국에 합병되면서 러시 아시아로부터  박해와 추방 그리고 탈출이 이어졌고

1944년 이오시프 스탈린은 무슬림 사람들이 나치와 협력하고 있다고 생각해  소련의 먼 지역으로 추방하게 됩니다. 1980년대에 크림으로 돌아갈 수 있는 타르타르는 끝내 회복되지 못한 채 2014년 우크라이나에서 크림반도를 병합했습니다.자세히 보기  ☞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눈(동채) 색깔

 

 

로마 가톨릭 - 1%

우크라이나에서 긴 역사를 가진 로마 가톨릭 교회는  동안 동방 정교회와 교회 연합을 이루며 약 500년 동안 우크라이나에서 매우 제한적으로 존재해 왔습니다.  

 

주로 우크라이나에 사는 소수 민족, 특히 폴란드인들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제2차 세계 대전 동안과 로마 가톨릭교도인 폴란드 소수 민족이 소련에 의해 죽거나 추방과 박해를 받았습니다.  

 

1991년 우크라이나가 독립한 후 교황은 공식적으로 우크라이나에서 로마 가톨릭 교회 활동을 재개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우크라이나 분쟁이 물가 상승에 미칠 영향

 

유대교 - 0.2%

 

이 역시 우크라이나에서 정교회보다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폴란드의 역사와 맞물려 있는 우크라이나의 유대인들은  폴란드 번영과 관용을 경험했습니다.

1648년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연방에 대한 봉기를 든 폴란드인들이 우크라이나에 유대교를 이끌었고  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 유대교도들에 대한 박해가 가해 졌으며 원래 270만 명이던 유대인 중 약 100,000명만이 살아남았습니다. 이후 우크라이나의 유대 인수는 재건되지 못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어린 노벨상 수상자들

자세히 보기     2921년 세상에서 가장 부패한 나라들  

자세히 보기     2020년 세계 영유아 사망률과 통계

자세히 보기    2020년 세계 기대수명이 높은 나라순 10

자세히 보기    2021년 원격근무에 대한 통계와  추세와 지속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특별한 음식들 

자세히 보기  ☞  100년 전 미국인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았을까요? 

자세히 보기     2019 년에 살기 좋은 나라에 뽑힌 국가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물가 가 제일 비싼 나라

 

자세히 보기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는 나라들

자세히 보기  ☞   2020 년 살기 좋은 나라 순위와 성적표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