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명작을 남긴 레오 톨스토이 생애와 작품 배경

2022. 11. 5. 20:34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톨스토리의 육필 연재본/위키나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의 한 사람으로 당연 러시아 출신 레오 톨스토이가 있습니다.

그의 다양한 장르의 많은 작품들이 있지만  "전쟁과 평화"와  "안나 카레니나"는 그를 최고의 작가로 세워 놓는 작품일 것입니다.

그의 장편과 단편의 작품들의 배경이 무엇이었을까요?.

 

명작 작품의 백작으로 알려진 레오 톨스토이는 사실주의 소설에 중점을 둔 러시아 작가였습니다. 

 

 

출생과 초기 생활

 

 

 톨스토이는 1828년 9월 러시아 툴라 지방에서 태어났습니다. 

5남매의 넷째로 태어나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시고 이후 아버지도 돌아가심으로 형제들은 친척집으로 흩어져 자랐습니다..

1844년에 동양어와 법학 공부를 시작했지만 별 흥미를 가지지 못했으며 

대학을 졸업한 후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모스크바에서 생활하다가 파리 여행을 하면 도박에 빠져 많은 동을 탕진하고 돌아왔습니다. 

이후 군대에 입대한 후 글을 쓰기 시작했으며

크림 전쟁 후 군대에서 나온 톨스토이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문학계에서 큰 환호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허영심과 교활함에 지식인 진영에 합류를 거부한 독립적 태도는 지식인들의 혐오를 만들었고 홀로 독단적 고고 주의자로 남았습니다. 

 

전쟁에서 돌아온 그는 자신의 할 일은 교육사업이라고 여기고 토지 소작농들의 자녀들을 위해 학교를 조직했습니다.

교수법이론과 실습을 공부하기 위해

1857년과 1860년에 서 유럽여행을 하면서 빅토르 위고에게 많은 영감을 받았고  후에 그의 문학적, 정치적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겨우살이 아래서 키스를 하는 이유를 아십니까?

 

톨스토이의 결혼 생활


1862년 16살 연하이자 궁중 의사의 딸인 소피아 안드레브나 베어드와 결혼했습니다.

둘 사이에 13명의 자녀를 두었으나 초기 행복했던 결혼생활은 시간이 갈수록 여러 어려움으로 순탄치 못했습니다.

 
결혼 생활 동안 톨스토이의 교정자와 재정 관리 역할을 했던 그의 아내와  서로의 신뢰에 문제가 생기면서 극도로 나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역사상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10은?

 


톨스토이의 업적 

 


톨스토이는 24세 때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단편소설 " Childhood"는 자신의 어린 시절을 그린 작품이었으며 이후에도 자신의 어린 시절에서 영감 받은 작품으로 "Boyhood"와 있습니다.   

 

그이 유명한 작품 "전쟁과 평화"는 1862~1869까지 4년에 걸쳐 완성했으며 이 외 여러 명작 4권을 완성하는데 7년이 걸렸습니다. 

그를 최고의 작가로 만든 전쟁과 평화는 1812년 나폴레옹이 러시아 침공을 했던 것을 배경으로 가족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다음 명작 중의 하나는 "안나 카레니나"로  당시 열정 없는 결혼 생활에 갇힌 상류층 여성과 늠름한 경찰관의 운명적 사랑이야기입니다. 이후 이 작품은 많은 영화로 만들어졌습니다. 

 

톨스토이는 이 외에도 세편의 희곡과 많은 단편소설을 썼는데 

대부분은 물질주의가 사람에게 미치는 단순한 문제와 영향을 바탕으로 썼으며 이는 여러 나라들의 교육에 채택되기도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로 불리는 10인

 

톨스토이는 또한 여러  논픽션 작품을 남겼습니다. 

신의 왕국은 당신 안에 있다 ,

내가 믿는 것 ,

예술이란 무엇인가 등

간략한 복음서를 포함하는 몇 권의 논픽션 책들은 사회적 종교적 영적 예술적 문제에 기반을 두고 잇습니다.

그의 많은 작품들은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다국의 여러 학교 교과 과정에 채택되었습니다..

13일의 금요일을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톨스토이의 위대한 작품 (1863-77)

 


톨스토이가 그의 아내와 함께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할 때 그의 작품에 창조력은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1860년대 나온 전쟁과 평화는 몇 년에 집필했으며 이후 잠시 교육학에 복귀 하기도 했지만 그 막간에 또 다른 위대한 작품 "안나 카레니나"가 탄생했습니다.

이 두 작품은 일상생활과 산문적인 미덕에 대한 감상에 뿌리를 둔 인간 경험적 작품입니다.

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전쟁과 평화"


전쟁과 평화는 나폴레옹 전쟁에 대한 역사적 설명, 가상 인물의 전기, 역사 철학 등 세 종류로 전개됩니다.

1860년대부터 지금까지 비평가들은 여러 문제를 지적하지만 독자들은 여전히 최고의 평으로 열광합니다.  

이 작품의 역사적 부분은 1805년의 캠페인을 서술하면서 전투 장면을 보여줍니다.

 
책에 등장하는 가상의 인물들 중 안드레이 볼콘스키( Andrey Bolkonsky ) 왕자는 모든 가짜, 천박하거나  관습적인 것을 경멸하는 자랑스러운 사람입니다. 상류사회의 기교를 깨달은 그는 영광을 위해 군대에 입대합니다.

중상을 입은 그는 영광과 나폴레옹을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미용실 못지않게 하찮은 존재로 여기게 됩니다.

소설이 진행되면서 안드레이 왕자는 자신이 헌신한 활동의 ​​공허함을 반복적으로 발견한다.

1812년 톨스토이의 죽음에 대한 묘사는 일반적으로 러시아 문학에서 가장 효과적인 장면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이 소설에서  또 다른 영웅을  덤덤하고 진솔하게 서술하며  소설 속 여주인공 나타샤와의 결혼에서 톨스토이의 정신과 진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역대 최고의 관객수와 수익을 낸 영화25편

 

 
"안나 카레니나"


1875~77에서 출시된 안나 카 레이나는  톨스토이의 가정생활의 개념이 전개됩니다.

이 소설의 첫 문장은 저자의 유명한 문장으로 시작됩니다. "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불행하다.”

이 작품은  Oblonsky, Karenins, Levins라는 세 가족의 이야기가 전개되었습니다.

 

소설은  오래 고통받는 아내 돌 리가 그녀의 다정하고 건방진 남편 스티바의 외도를 발견합니다.

가족을 위해 희생하는 그녀의 일상생활과  친절은 도덕의 나침판이 되며

무책임한 그녀의 남편 스티바는 자원을 낭비하고 가족 부양을 소홀하며 쾌락을 목적으로 살아가는 과정에 선과 악이 우리의 삶에 매 순간 어떻게 암시되는지가 나열됩니다.

 

당시 상류사회의 유명인사를 둔 안나의 불륜이 러시아의 상류사회에서 일상으로 벌어지고 있는 문제들이었고 

누구도 크게 문제 삼지 않는 상류사회 불륜과 위선적 가정생활에서

 

아나의 불륜이 지탄을 받게 된 이유는 불륜 자체보다 공공연한 장소에서 드러낸 것이며

그녀의 남편 역시 아내가 불륜을 공공연히 드러냄으로써 아내를 탓하기보다는 자신의 체면을 어떻게 지칠 것인가에만 관심을 둡니다.


 안나가 불륜남의 사생아 딸을 낳자 아들을 버려두고 둘은 딸을 데리고 이탈리아로 도망을 하였고 현실의 냉혹함 속에 삶의 의지가 꺾이게 됩니다. 

결국 블론스키에게 집착하던 안나는 신경의 예민함을 보이고  브론스키의 마음이 예전 같지 않음을 느끼자 불륜남에게 후회할 것이라고 독설을 남기고 달리는 기차에 몸을 던져 자살을 합니다. 

 

안나의 불륜에도 독자들은 질문을 던집니다.

누가 그녀에게 돌을 던질 수 있는가?

사랑에 목말라 있던 그녀는 사랑을 찾아야 했고 나중에 마음을 돌리기는 했으나 그녀의 남편 카레닌은 명예나 권세에 더 집중하는 인물이었습니다.

 

안나는 이런 남편과의 생활에 숨이 막혔을 것이고  점점 몰락해가는 안나의 모습과  불륜남과의 사랑 선택한 안나

그리고 안나가 자살하자 브론스키는 실의에 빠져 지내다가 러시아와 오스만이 세르비아 문제로 전쟁을 벌이자 군에 복귀하며 사생아 딸을 키웁니다..

우화란 무엇이며 그 기원과 종류는?

 

 

 

톨스토이의 말년

 

톨스토이는 결혼 초기 행복한 가정생활을 누렸으며 그의 생전에 많은 부와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족하지 못했던 그는  말년의 금욕적 도덕에 기울이면서 산상수훈과 비폭력 저항에 믿음을 가졌습니다.

1910년 8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을 때 그의 아내와의 관계가 악화된 상태에서 병을 얻어 폐렴으로 사망했습니다.

아프리카 속담이 주는 바른 인생의 교훈

 

 


레오 톨스토이가 남긴 것 

 

도스토예프스키는 무의식적 과정을 전문으로 다룬다면

톨스토이는 의식적 정신생활을 묘사합니다. 

회의론과 독단주의 사이를 오가는 톨스토이는 인간 경험에 대한 접근을 탐구했고

특히 그의 대표작  전쟁과 평화와 안나 카레니나는 진정한 사실주의 소설로 남아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2022년 임인년 한민족의 신화 한국 호랑이

자세히 보기  이순신에 대한 세계역사가들의 평가, 그리고 아시아 근현대사

자세히 보기  나폴레옹의 위대한 업적과 그의 몰락에 대한 평가

자세히 보기  의 발명품에 의해 목숨을 잃은 발명가

자세히 보기  크리스마스 상징이 된 색상과 의미

자세히 보기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나라와 인구는 얼마나 될까?

자세히 보기  인류를 위한 최고의 발명가들

 

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자세히 보기  브로드웨이에서 최장기 공연된 뮤지컬 5

자세히 보기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의 다른점

자세히 보기  겨울이 오는가 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