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교도와 순례자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2022. 11. 23. 12:29세상만사/종교

청교도와 순례자는 무엇이 다른가?

 

미국의 역사를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Puritans와  Pilgrims, 즉 청교도와 순례자의 발자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두 집단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이 두 집단 모두 영국 교회의 관습을 따를 수 없어 거부했고 그들이 추구하는 목적을 위해  멀고 낯선 곳까지 여행을했고 새로운 곳에서 뿌리를 내린것은 같지만 두 집단은 서로 다른 별개의 집단입니다.

 
이 두 집단 모두 영국교회에서 종교개혁에 앞장섰던 그룹이었지만 주장하던 개혁적 성취 성향은 달랐으며  또한 실제로  두 집단이 미국에 들어오게 된 배경과 목적도 달랐습니다.  

그들은 외관상으로도  검은 의상과 모자를 쓰고 버클이 달린 신발까지 영국의 전통성을 가지고 있었기에  많은 사람들이 두 집단을 혼동합니다. 2022년 추수감사절은 11월 24일 목요일입니다.

 


  순례자와 청교도의 다른점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로마 카톨릭교회는 일반 성도들에게 성경이 주어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500년대 들어서며 인쇄술이 발전을 했고 원어가 아닌 자국 언어의 성경이 찍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성경의 내용을 알지못하고 성직자들의 말에 의존한 신앙생활을 하던 일반 성도들이 자국어로 된 성경을 읽고, 보면서 로마 카톨릭 교회의 가르침과 예배가 원시 기독교 교회가 추구하고 실천했던 가르침과 예배와 왜  다른지 의문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1517년  마틴 루터가 교회 문에 "95개 조항"을 써서 못 박은 후 유럽 전역에 종교개혁 바람이 불었습니다.  
영국은 1534년 헨리 8세의 이혼 문제를 로마 카톨릭교회 교황이 불허하면서 종교개혁이 불어 닥쳤고 결국 교회가 분리되었습니다.

새로 새워진 분리주의 교회가 영국 국교화되었지만 대부분 카톨릭교회의 전통에 의존되었으며 한가지,  가톨릭 교회와 달리 교황의 신적 권위 대신 왕권에 힘을 실게 됩니다.

순례자는 누구?

 

역사가들이 분리주의자라고 부르는 이들은 후대에 그들의 정착지 원주민들에 의해 순례자라고 불리웠으며 이들은 영국 교회로부터 분리를 추구했던 단체입니다
영국 국교화된 교회는 교권강화를 위해 안식일이면 모든 영국 시민이 다 교회 출석을 해야 했으며,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처벌등 불이익을  내렸습니다.

종교개혁에 앞장섰던 북부 잉글랜드의 농부 그룹은 반역죄임을 알면서도 자신들의 양심을 따라  비성경적이고 의무적인 기성교회의 강합적 교회 출석을 거부했고 비밀리에 자신들만의 예배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국가로부터 쫓기며 박해가 있었고 투옥되고 사형집행까지 되며 집과 농토와 생계의 터전을 잃을 위기에 처하게 되자 다른 살 길을 찾아  종교적으로 다양하고 관대했던 네덜란드로 도망을 하였습니다.

 

부유하고 평화로운 해양 초 강대국 네덜란드에서 12년을 살면서 생활에 평화를 누렸지만 언어가 다른 문화권에서 자녀들이 자국의 문화를 잃어버릴 것이 염려가 되었습니다.

자손들과 자신들이 진정한 영국 기독교인으로 살아갈 길을 모색한 끝에 신세계에 식민지를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후 메이플라워호에 승선한 102명은 긴 항해 끝에 매사추세츠에 상륙을 했고 플리머스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리고 이때 함께 메이플라워호에 승선했던 윌리엄 브래드포드는 식민지 정착지인 플리머스의 주지사가 됩니다. 

 

 

그해 겨울 메이플라워호에 탑승한 102명의 승객 중  절반 정도는 그들의 식민 지역에서의  첫겨울에 기아와, 추위 노출, 질병으로 사망을 합니다.

남은 순례자들을 돕기 위해 아메리카 원주민 왐파노아그 족은  순례자들에게 새로운 땅에서 낚시와 농사를 짓는 법을 가르쳤고, 그 결과 1621년에 원주민과 순례자들이 함께 모여 감사 잔치를 열었습니다.  이것이 그  유명한 첫 추수감사절 축제가 된 것입니다. 

오늘날  이 용감한 분리주의 이민자들을 "순례자"라고 부르지만, 이 용어는 1800년 "처음 온 사람" 또는 "선조"라는 뜻으로 지역 원주민 중심에서 1800년 이전에 온 사람들을 가리켜  불렸습니다.

 


청교도는 누구?


청교도 역시 16세기 후반 영국에서 시작된 종교개혁운동의 구성원들이었습니다.   
순례자들이 성경적 교훈을 따르는 길이 영국교회를 완전히 떠나는 것이라고 믿었다면 

청교도들은 교회에 남아서 교회를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그룹입니다. 

순례자들을 분리주의자들이라고 한다면 청교도들은 비분리 주위자들로 불리었으며 

순례자들은 좀 더 극진적인 개혁파라고 한다면 청교도들은 덜 급진적 개혁운동가 들이였습니다

 

이 두 그룹이 공통적으로 주장했던 것은 교회 지도자의 일방적인 방법이 아닌 "회중적 예배와 조직"이었습니다. 

이 들이 주장하는 회중교회라고 함은, 기도서나 공식적인 신념 진술이 없어야 하고 교회의 머리가 교황이나 왕이 아니라 성경에  계시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안식일 예배에 성령에 의한 간증이 포함되고 종교 지도자를 선출하는 것을 포함하여 모든 것이 민주적으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순례자들은 영국교회를 버리고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회중 공동체 교회와 국가가 완전히 분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청교도들은 큰 교회를 지키며 회중적 방식으로 바꾸어 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결국 이 두 그룹은 신학적 분열로 순례자들이 교회를 떠났으며 그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생계마저 어려워지자 교육을 받았어도 저 임금 업에 종사하다가 삶을 위해 네덜란드로 떠나게 됩니다. 

 

반면 청교도들은 큰 교회를 지키며 기득권 생활을 누리면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었습니다. 

이상적인 영국교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영국 밖에서 영국교회 개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믿으며 

가진 돈으로  미국에 땅을 사서 투자했습니다. 

 
1630년, 청교도들이 미국 매사추세츠만 도착했을 때 17척의 배로 1,000명 이상의 승객을 태우고  1차가 도착했습니다.

그들에게는  돈과 자원 있어 순례자들보다 훨씬 후에 미국에 도착하였지만  불과 10년 만에 이들은  20,000명의 청교도 요새를 이룬 반면,

순례자들의 정착지에는 2,600명의 순례자가 거주했습니다. 

 

청교도들은 또한 경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더 많은 자원을 가지고 훨씬 더 많은 수의 사람들이 2차,3차로 신세계를 찾아 메사추세츠로 왔습니다.

 

순례자들은 영국이나 네덜란드에서 경제적으로 번창하지 못해 훨씬 작고 초라한 집단이 되었고  새로운 식민 지역에서는  예산 부족으로 영국에서 유행했던 버클이 달린 신발과 검은색 모자를 착용하지 못해 식물성 염료로 만든 파란색, 녹색 또는 주황색 옷을 입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리고 순례자들은 이미 정착하고 있던 아메리카 원주민들이나 프랑스 문화와 평화 롭게 혼합했지만 

청교도들은 이들과 많은 분쟁이 있었습니다. 

 

  
순례자와 청교도 다른점 
 

순례자와 청교도는 영국 국교인 성공회 교회에서 파생된 사람들입니다.

두 그룹 모두 영국 국교에서  종교 개혁 운동을 한 단체이며 

엄격한 종교 규율과,

종교의식의 단순화,

구원은 오직 은혜에 의한 것이라는 믿음,

그리스도가 신앙의 중심이며 성경을 종교 문제에 대한 최종 권위로 보는 것을 옹호합니다.

 

이 두 그룹 모두 성경을 읽고 검토하고 해석한다고 공언하며 때로는 설교를 통해 교육과 지식을 장려합니다.

 
1.   청교도는 개혁가이며 그들의 목표는 내부로부터 성공회 교회를 개혁하는 것입니다.

순례자는 특히 교회와 국가의 실체에서 "정화"를 타협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며  영국을 떠나 그들만의 교회를 세우기로 결정했던 단체이며 분리주의자라고  합니다. 

1.  10년의 시간을 사이에 두고 미국에 도착한 두 그룹은 미국 역사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청교도는 교육과 종교를 강조합니다.  그들은 좋은 교육으로 사회적 지위가  약간 더 높습니다.

한편, 순례자는 일하는 사람입니다. 메이플라워 후손들 중 유명한 사람들은?

 

1.  순례자들은 지역 사회에서 일종의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지도자와 구성원은 동등하며 국가와 교회는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신정의  청교도 제도와 정반대입니다. 청교도는  지도자가  통치와 권위에 대한 신성한 권리를 갖습니다.  

1.  순례자는  아메리카 원주민 간의 동지애와 협력을 기념하는 추수감사절을 시작했습니다. 반면에 청교도들은 주술이나 이단 혐의로 마녀 재판을 하고 사람들을 화형 시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1. 순례자와 청교도는 고향이 같고 역사를 공유하고 목표가 비슷합니다.  청교도는 기독교의 단순함과 미덕을 되살리는 것이 목표라면.  순례자는 개혁에 불만으로  분리주의자들이며. 두 그룹 모두 종교의 최종 권위는 성직자가 아닌 성경에 있다고 봅니다.  
1.  순례자들이 먼저 미국에 와서 플리머스에 정착했고, 청교도들이 나중에 와서 매사추세츠에 정착했습니다.
1.   John Foxe는 Puritans의 지도자이고 Robert Browne은 Pilgrim의 설립자입니다.
1.  순례자들은 일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공동체에서 일종의 민주주의를 실천했습니다. 반면에 청교도는 사회적, 경제적 높은 지위에 있으며 신정 통치 형태를 실천했습니다.

 

 

 

 

한마디 

이민자로 살아가는 입장이라 그런지 신앙의 자유를 찾아 이민자가 된 순례자나 청교도들의 입장에 많은 감정이 이입이 됩니다. 

기득권적인 삶의 터전을 버리고 질병과 굶주림으로 심각한 광야의 위험을 무릎 쓴 그들의 용기에 숙연해지며 

이들의 이와 같은 희생적이며 도전적인 결단이 오늘날 미국에 또는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이 두 집단은 종교적 신념으로 식민지에서 영적 결속을 시켰을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 ( 약 1:27 )

 

인디언 체로키 부족의 전설 중 지구와 사람은 어떻게 생겼을까?
미국의 최초 역사 시작은 탐험가 들로 부터
미국 고속 도로 유형과 번호에 숨겨진 진실 알아보기

2022년 미국 연방과 주별 최저 임금
미국 대학 졸업자들의 일부 전공별 수입현황 

미국에 있는 특이한 바위를 소개합니다.
 
미국에서 최고의 전통 문화 축제들
미국에서 사진이 가장 많이 찍힌 건물
미국이 미터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버려진 유령의 땅 미국 펜실바니아 Centralia     

미국의 돈, 달러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국 대통령에 출마 할 수 있는 자격은?
미국인들의 존경과 사랑을 많이 받는 대통령은?
미국 대통령이 퇴임 후 지켜야 할 규칙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