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시작인 춘분이 의미하는 것과 계절

2023. 3. 21. 13:28세상만사/사회

크로커스

오늘은 2023년 3월 20일, 봄의 시작이라는 춘분입니다. 지구 북반부 대부분의 국가에서 적용되는 춘분은 12월에 오는 동지와 마찬가지로 낮과 밤의 길이가 같습니다.  올 겨울은 특별한 강추위 없이 지나갔지만, 일반적으로 춘분이 되면 더 이상은 겨울의 추위를 느끼지 않아도 되며 때 늦은 눈이 온다고 해도 눈으로서 기능을 상실하여 의미 없이 흩날리다 사라집니다. 

실리콘 벨리 은행 사고 이 후 내 돈은 안전할 것인가?

 

적도 남반부의 봄은 9월 



북반구에서는 봄이 3월에 시작되지만 적도 남쪽에서의 봄은 9월에 시작됩니다.  
계절은 참 신비롭습니다. 봄이라고 꽃이 피고 여름이면 덥다고 난리고, 가을이라고 오색빛으로 사방을 물들이고 겨울엔 하얀 세상으로 신비감을 더해 줍니다. 

인간이나 자연에 계절이 없다면 얼마나 무미 건조하고 단조로운 삶이였겠나 싶습니다.

 

계절이란 여러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천문학적으로 정의 한다면 지구 북반부의 봄은 춘분을 깃점으로 3월에 시작되고 적도 남반부는 9월에 시작됩니다. 

그러나 기상학에서 봄은 평균 기온을 기준으로 봄의 시작과 끝을 결정하며,  일부 국가들은 춘분 같은 명시된 계절이 아닌 기상학적 봄을 맞습니다.  


낮 길이의 가장 큰 증가 : 봄이 시작되면 낮의 길이가 점점 길어집니다. 

춘분이 시작되고 가장 큰 폭으로 낮이 길어지다가 어느 싯점부터 속도가 점점 줄어들어하지가 되면 일교차가 0이 됩니다. 

동시에 적도는 가장 큰 일교차를 경험하게 됩니다. 


천문학적 봄인 춘분의 날은 이론적으로  밤의 시간이 각각 12시간으로 동일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역에서 낮 시간이 12시간 보다 약간 더 길며 정확히 낮과 밤이 12시간으로 균점은 춘분 며칠 전과 추분 며칠 후에 이루어집니다.

천문학 적으로 봄은 겨울의 추위가 따뜻한 기온으로 바뀌는 시기이지만 그것 또한 지역마다 크게 달라집니다.  

민속과 전통적으로 봄은 축제의 계절입니다. 

전 세계에서 춘분으로 시작된 봄에는 꽃의 축제와 부활절 같은 종교적 축제들이 많습니다. 
북반구에서의 봄은  3월, 4월, 5월, 6월까지이지만 적도 남쪽에서의 봄은  9월에 시작하여 12월에 끝납니다. 

 

 

북반구의 계절의 길이

봄의 길이는  92.771일

여름  93.641일
가을 89.834일
겨울  88.994일로 가을 겨울보다 봄 여름이 더 길며 추운 날 보다 더운날이 더 깁니다. 
그러나 현재 봄은 약 1분씩 줄어들고, 겨울은 약 30분씩 년간 줄어들고 있습니다. 반대로 여름은 봄이 잃어버린 1분을 얻고, 가을은 겨울이 잃어버린 30분을 얻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1년은  4계절로 나뉩니다.
 

천문학적 계절로는 봄은 춘분에 시작하고
여름은 하지에  
가을은 추분에, 그리고
겨울은 동지에 시작이됩니다 .
춘분과 하지의 타이밍이 매년 바뀌기 때문에 년 중 천문 계절의 길이도 다양합니다.

기상학적 정의에 따르면, 계절은 분점과 지점을 포함하는 달의 첫째 날에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북반구에서
봄은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고
여름은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
가을은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그리고
겨울은 12월 1일부터 2월 28일(윤년은 2월 29일 )까지입니다.

반대로 남반구의 계절은 북반구의 계절과 반대입니다.  
봄은 9월 1일에 시작하여 11월 30일에 끝이고
여름은 12월 1일에 시작하여 2월 28일 ( 윤년의 경우 2월 29일 ).
가을은 3월 1일에 시작하여 5월 31일에. 그리고
겨울은 6월 1일에 시작하여 8월 31일에 끝납니다.

 

일부 국가의 계절


호주 와 뉴질랜드는 기상학적 정의를 사용하여 봄은 매년 9월 1일에 시작됩니다.

아일랜드에서는 고대 켈트달력에 의해  2월 1일에 봄이 시작되며

일부 남아시아의 문화권에서는 4계절이 아닌 1년을 6계절로 나누는 달력도 있습니다.

핀란드와 스웨덴에서는 계절의 시작을 달력 날짜기준이 아닌 온도를 기준으로 각 카운티나 지역의 기후에 따라 다른 날짜에 시작하고 끝이 납니다.
아이슬란드에서는 국경일인 여름의 첫날이 4 월 18일 이후 첫 번째 목요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