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이란 무엇이며, 방법과 피해는 무엇인가?

2023. 3. 15. 12:07세상만사/사회

가스라이팅

 

 

종종 매스컴을 통해 가스라이팅에 의한 무서운 사건을 접하게 됩니다. 주로 상상하기 싫은 범죄에 관한 일이며 직접 겪지 않은 입장에서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가스라이팅이 무엇인지 살펴 보았습니다.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는, 1938년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유래한 것으로 아내가 스스로를 미쳐가고 있다고 믿게 하기 위해 주변 환경을 조작하고 그녀가 기억하는 것들이 잘못 기억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문제에 대해 주입을 시도합니다.

가스라이팅이란 폭력적인 관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조작의 한 형태로 종종 개인적인 관계에서 발생하지만 직업적, 정치적 또는 제도적 환경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개인이나 그룹의 구성원에게 의심의 씨앗을 뿌리고

상대방이 자신의 기억과 인식과 온전한 정신에 의문을 갖도록 하고 

피해자의 경험을 부인하고,

그들의 걱정이나 감정을 하찮게 여기고,

피해자의 실수나 일어난 문제에 대해 비난하고 

좋지 않은 일에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이중적 잣대와 기준을 사용하고,

상황을 최소화하거나 과장하고,

정보를 숨기는 것 등 심리적 조작형태입니다.

 

가스라이팅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해자가 자신의 온전함을 의심하고, 혼란스럽고, 불안하고, 고립감을 느끼며 가스라이터에게 더욱 의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정서적 학대입니다 : 학대자는 피해자의 이야기를 거짓으로 만들고 피해자가 자신의 판단과 현실에 의문을 갖게 합니다.
궁극적으로 피해자는 세상에 대한 자신의 인식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고 온전한 정신에 의심을 품게 합니다.

 

가해자를 절대 의존케 한다 : 일반적으로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는 자신의 생각, 인식, 기억의 타당성을 의심하게 장기간에 걸쳐 수행되어 혼란이 오며, 자신감과 자존감의 상실, 정신적 안정의 불확실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일방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조종합니다 :  주로 가스라이팅은 연인관계에서 발생하지만 친구사이에서 우정을 통제하거나 가족구성원 사이에서도 드물지 않습니다

가스라이터는 정신적 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을 가스라이팅하면서 권력을 행사하여 피해자들을 조종합니다. 

 

심리를 조작하는 한 형태입니다 : 가스라이팅은 자기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심리적 조작의 한 형태입니다.  누군가를 '미친'이라는 꼬리표와 연관시키려는 시도"이며.  누군가를 불안정하고 비합리적이며 신뢰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하거나 느끼도록 만들고, 당하는 피해자로 하여금 자신이 보고 경험하는 것이 실제가 아닌 것처럼 느끼게 만들어  아무도 자신을 믿지 않을 것이라고 느끼게 만듭니다.

 

가스라이팅을 확인하는 방법

가스라이팅을 의심되는 경우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징후가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당신이 그동안 알고 믿고 있던 것들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정하거나 당신의 기억에 결함이 있다고 확신시키려고 합니다.
가스라이터가  당신을 혼란스럽게 하거나 스스로 의심하게 하기 위해 거짓 정보를 사용합니다. 

가스라이터는  스스로 모순되거나 상황을 자주 바꿀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터는 당신의 감정이나 걱정을 하찮게 여기고 당신이 과잉 반응하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만듭니다.
가스라이터는 당신의 잘못이 아닌 것에 대해 당신을 비난하거나 당신의 취약성을 당신에게 불리하게 이용합니다.
가스라이터는 당신을 떠나겠다고 위협하거나 당신이 미쳤다고 비난하는 등 가스라이팅 전술을 사용하여 당신을 통제하거나 조종합니다.


가스라이팅은 정신 건강에 심각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것 같으면 신뢰할만한 친구나, 가족 또는 정신 건강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라이팅 피해

가스라이팅은 정신 건강과 웰빙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터의 통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실에 대한 지속적인 부정, 조작,  혼란, 자기 의심 및 불안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기 의심:  피해자가 자신의 기억, 인식 및 신념을 의심하게 만들어 자신감과 자존감을 잃게 만듭니다.
고립:   피해자를 친구, 가족 및 기타 주변으로 부터 차단하여 외롭고 무력한 느낌을 받게 합니다.
불안과 우울증: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정서적 학대로 인해 만성 불안과 우울증으로 이어지게 만듭니다.
정서적 불안정성:   피해자는 가스라이터의 조작에 대처하려고 노력하면서 분노에서 절망에 이르기까지 강렬한 감정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을 신뢰하기 어려움:  피해자가 자신의 인식과 감정에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자가 다른 사람을 신뢰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왕실 살인으로 비참하게 죽어야 했던 어린 통치 자들

 

 

가스라이팅 하는 심리?

제어:  가스라이터는 피해자를 제어하고 조작하기 위해 이러한 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안:  가스라이터는 피해자가 열등하거나 미쳤다고 느끼게 함으로써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 학대: 가스라이팅은 다른 사람에 대한 권력과 통제권을 얻기 위한 정서적 학대입니다.  
트라우마: 가스라이터는 스스로 트라우마를 경험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현실에 대한 왜곡된 시각과 건강한 방식으로 타인과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세계에서 행해 졌던 잔인한 형벌과 사라져야 할 형벌

 

가스라이팅을 피하는 방법
 

자신을 신뢰 : 가스라이터는 종종 본능과 직관을 의심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자신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면 가스라이팅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기록 보관:  누군가가 당신에게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다고 의심되면 사건과 대화를 기록해서 조작 패턴을 확인하면 언제 가스릿을 당하고 있는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지원 요청: 가스라이팅을 경험하고 있다면 친구, 가족 또는 정신 건강 전문가에게 이야기하십시오.  
경계 설정:  경계를 설정하여 가스라이팅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십시오

자기 관리 연습: 자신을 돌보는 것은 자신감과 회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 차분하고 중심 잡힌 일상적 자기 관리를 하면 가스라이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결론 

 

누구나 존경과 품위로 대우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본능을 믿고 경계를 설정하고 필요할 때 지원을 구함으로서 정서적 학대나 가스라이팅으로 보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싸이트가 열리지 않을때 해볼 수 있는 시도는?    

세계에서 자동차를 만드는 국가들, 그리고 럭셔리 자동차     

천연 가스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무엇일가?

가장 많은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나라는?
지상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언어들
인종과 민족성의 차이는 무엇인가?

미국의 모국어가 되기까지의 영어 변천사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