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드기 종류와 위험한 질병을 옮기는 진드기

2023. 5. 1. 05:11지식인/자연과 동물

살을 뚫고 피를 빠는 진드기

 

해마다 봄이 되면 세상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다 즐기기도 전에 자연을 경계하고 자연과 멀어져야 합니다. 

춥지도 덥지도 않은 계절에 산으로 들로 뛰어다니며 자연과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같지만 자연이 인간을 경계함인지 그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특히 동물의 왕국이라는 미국은 어디를 가나 야생동물들을 볼 수 있고 그들이 인간 가까이에 살고 있음으로 인해 그들이 전하는 반갑지 않은 선물이 있습니다.   "진드기"

 

북미에서는 지난 20년 동안 다양한 환경 및 인적 요인으로 인해  전역에서 진드기 개체가 폭발을 했습니다. 

동물들에 의해 전국을 여행하는 진드기들이 인간에게 경계의 대상이 되는 것은 그들이 옮기는 질병 때문이며

진드기가 옮기는 병원체로 인해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완치되지 못하는 고통을 겪게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난겨울은 영하권 추운 날이 많지 않았고 매서운 추위도 없었던 터라 올봄부터 병원체를 옮기는 진드기 개체들이 심상치 않을 것임이 예견됩니다. 진드기와 해충을 조심해야 할 계절이 왔네요

 

진드기 종류

일반적으로 미국에는 크게 두 종류의 진드기가 있습니다. Ixodidae(단단한 진드기)와 Argasidae(부드러운 진드기).

그러나 전 세계에서 발견되는 진드기 종류는 약 700종의 딱딱한 진드기와 약 200종의 부드러운 진드기가 있으며 이들 중에서는 사람을 물고 질병을 옮기는 종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두 종류는 수명주기도 다르지만 성장중에 크기도 다르며 모양도 다르게 변합니다. 

딱딱한 진드기 (Ixodidae)는 알을 통해 번식하며 부화한 후 애벌래로 작은 포유류 동물이나 새를 숙주로 기생하다가 어느 시점에 땅으로 떨어져 허물을 벗고 털갈이를 거쳐 유충으로 등장합니다. 
이어 더 큰 숙주를 찾고, 기생하며 먹이를 먹은 후 떨어지고 털갈이를 하여 성충이 됩니다. 이들의 수명은 대략 1~2년 지속됩니다. 이들이 숙주에 붙어 기생하는 기간은 몇 시간 또는 며칠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물렸을 때 틍증은 없습니다.


부드러운 진드기 (Argasidae)는 딱딱한 진드기와 마찬가지로 알에서 시작하여 유충으로 부화 한 후 먹이를 먹으면 약충으로 탈피를 합니다. 약충에서 성충이 되기까지 7단계의 탈피를 거치며 혈액으로 먹이활동을 합니다. 
이들의 수명 주기는 종에 따라 몇 달에서 몇 년까지 지속되며 물렸을 때 통증이 없으며 한번 물면 15-30분 동안만 지속되므로 감지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17년 만에 외출한 매미의 일생과 출현, 주기 그리고 민폐 예방

 

병을 옮기는 진드기 종류


미국 개 진드기 (Dermacentor Variabilis)
 
미국 개 진드기는 가장 흔한 진드기로 짙은 갈색을 띠며  암컷은 회백색 방패를 가지고 있는 반면 성인 수컷은 더 얼룩덜룩해 보입니다.

주로 봄철과 여름에 성인 암컷에 의해 물릴 위험이 있으며   

물렸을 때  박테리아의 1차 매개체로 로키산 홍반열( (Rickettsia rickettsii) )을 일으킵입니다.

 

이 진드기는 주로 로키산맥 동쪽, 태평양 연안을 따라 동쪽 및 걸프 해안 전역, 캐나다 및 알래스카 일부 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주로 키 큰 잔디밭과 키 낮은 덤불, 또는 산책로나 오솔길 주변에 잎이 없는 잔가지에서 발견됩니다.

검은 다리 "사슴" 진드기 (Ixodes Scapularis)

 

이 진드기는 몸전체에 불그스름한 오렌지색을 띠고 있으며, 검은색 등껍질과 짙은 색 다리로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 진드기가 옮기는 병원체는 라임병의 병원체(Borrelia burgdorferi)이며 , 라임병 비슷한 질병인(Borrelia mayonii), 재발열 보렐리아증 유발(Borrelia hermsii ), 에를리키아증 (Ehrlichia muris)를 전염시킵니다.

 

지난 20년간 개체가 가장 많이 폭발했으며 미국 동부전역과 북부 중부남부등 넓은 지역에서 발견되었으며 계속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 진드기의 특징은 영하의  겨울날씨에는 반드시 숙주를 찾아 생존을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검은 다리 진드기는 조류, 생쥐, 사슴, 다람쥐, 코요테 같은 야생동물뿐 아니라 집에서 기르는 크고 작은 가축과 포유류에서도 발견되며 성체 암컷은 풀, 덤불, 잎, 통나무 등에 붙어 있다가 애완동물을 통해 애완동물과 접촉하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견됩니다. 원주민들이 수세기 동안 사용해 오던 약성 식물들과 용도

 

 

갈색개진드기 (Rhipicephalus Sanguineus)


적갈색을 띠는 갈색 개 진드기는 사람에게 로키산 홍반열 (Ricket tsia rickettsia)과  리케차병을  옮깁니다.

이 종은 전 세계적으로 발견되며 자연에서 생존이 가능하지만 주로 애완견을 통해 집 안팎을 옮겨 다니며 개의 침대나 옷 등에 붙여 일생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라운드후그 진드기 (Ixodes Cookei)
 
우드척 진드기 혹은 마모 진드기로 불리는 이 종은 밝은 갈색 또는 금발색을 띠면서 포와 센 바이러스의 주요 매개체입니다.
미국 동부 전역에서 발견되며 주로 마멋, 스컹크, 다람쥐, 너구리, 여우, 족제비, 때로는 인간과 가축등 온열 동물을 먹습니다.   


론스타틱 (Amblyomma Americanum)

 

가장 공격적인 진드기로 적갈색이며 약충일 때나 성체일 때 인간에게 단세포성 에를리히증 (HME), 에를리히증 (Ehrlichia chaffeensis, Ehrlichia ewingii 및 Panola Mountain ehrlichia), 리케차증, 로키 산 홍반열(RMSF), 툴라레미아 (Francisella tularensis) , 하트랜드 바이러스, 버번을 전염시킬 수 있으며 라임질병과 같은 증상과 마비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진드기는 초봄부터 늦가을까지  공격적으로 무는 악명 높은 동물로 미 동부 전역에 널리 분포하지만 남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라돈 가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 법

 

  


태평양 연안 진드기 (Dermacentor Occidentalis)


이 진드기는 애완동물과 인간에게 로키산 홍반열을 전염시키며, Q열의 리케차 및 리케차 필리피, 야토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이 진드기는 주로 미국 남서부와 바하 멕시코에서 오레곤까지 넓은 범위에 퍼져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전역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며 흔한 진드기입니다.

 

록키산목진드기 (Dermacentor Andersoni)

 

적갈색 록키산목진드기는 미국 개 진드기와 매우 유사하며  성인 수컷은 크림색 등껍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키산 홍반열 (Rickettsia rickettsii) , Q열 및 야토병, 콜로라도 진드기열 바이러스(CTFV)의 주요 매개체며  때때로 이들의 타액은 인간과 애완동물에게 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신경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로 이 나무 진드기는 미 동부와 서부 캐나다까지에 숲이 약간 우거진 지역이나, 탁 트인 초원, 산책로를 따라 발견되며

1월부터 11월까지 활동하지만 덥고 건조한 한여름 기간에는 활동이 감소합니다. 이들은 중대형 포유류를 선호하지만 먹이를 먹지 않고도 최대 600일까지 생존할 수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큰 식물은 8000년 이상을 살아남는 곰팡이 균



 

 

부드러운 진드기 (Ornithodoros)


부드러운 진드기는 등 껍질이 큰 건포도 오양으로 부드럽지만 사람이 허술한 산장 같은 곳에서 잠을 잘 때 물며 진드기를 통한 북미 병원체의 1차 매개체입니다.


서부검은 다리진드기 (Ixodes Pacificus)
 
 검은색 등껍질과 검은색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몸은 불그스름한 색을 띠고 있습니다.

주로 약충과 성인 암컷으로 인해 라임병, 보렐리아 미야모토 이병(재발열 보렐리아증), 바베시아증, 에를리히증과  인간 과립구 아나플라스마증(HGA)을 전염시키며 인간에게  바르토넬라를 전염시키며  인간 질병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주 활동지는 오레곤, 워싱턴, 애리조나, 네바다 및 유타의 다른 5개 서부 주에서 발견됩니다. 환경 오염이 지구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결론 


서부검은 다리진드기는 다람쥐, 도마뱀, 생쥐, 들쥐, 여우, 코요테 및 사슴등이 숙주이지만 다른 모든 진드기들은 철새등을 통해 장기 이동을 하며 모든 진드기들이 병원균 메개체는 아니지만 미국 북동부에서 감염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미국 델라웨어나 로드 아일랜드 같은 곳은 감염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옷에 묻은 진드기는 세탁이 물의 온도가 54°C이상의 세척 주기에 노출되었을 때 모든 약충 및 성충 진드기가 죽었습니다. 그러나 수온이 54°C 미만일 때 진드기의 50%가 살아남았습니다.

 

미국 질병 예방센터의 발표에는 야외활동 후 옷에 묻혀온 진드기를 죽이려면 실내에 들어와 벗은 옷을 10분 이상 건조기에서 돌릴 것이며, 세탁이 필요할 때는 54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세탁할 것을 권장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