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4년 노벨 문학상 : 어니스트 헤밍웨이 (1899-1961)의 생애와 작품들

2023. 6. 10. 22:50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헤밍웨이의 집이자 그의대한  박물관

 

한 세상 살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면서도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낸다는 것은 최고의 보람이고 삶의 높은 가치를 가질 것입니다.

 

하고 싶은 것은 많지만 용기와 결과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 마음에만 간직한 채 세상을 떠나고, 남기고 싶은 이야기가 수 없이 많지만 시도조차 해 보지 못한 채 접게 되는 인생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나 또한 죽기 전에 꼭 남기고 싶은 한 사람의 인생이야기가 있는데도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 지 몰라 엄두조차 못 낸 채 시간만 죽이고 있으니 아마도 끝내 실현하지 못하고 눈을 감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문학이란 이름으로 많은 위대한 인사들이 다양한 역사와 이야기들을 남기면서 후대가 살아가는데 역사의 풍요와 삶의 밑겨름이 되게 합니다.  

 

오늘은 20세기 최고의 작가로 불리는 노벨 문학상을 받은 어니스트 헤밍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3년 브로드웨이 최고의 뮤지컬 쇼

 

1954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어니스트 헤밍웨이

 

생애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1899년 7월 21일 미국 일리노이주 오크파크에서 의사였던 아버지 클라렌스 어드워드와 오페라 가수 출신 어머니 그레타 헬렌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헤밍웨이는 어린 시절부터 글쓰기에 관심이 많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캔자스시티 스타 신문사에서 리포터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1917년 헤밍웨이는 제1차 세계 대전에 참전, 이탈리아 전선에서 부상을 입어 상당한 기간 병원에서 있었고 이탈리아 정부로 부터 훈장을 받았습니다.

밀라노에 입원한 그는 적십자사 간호사인 아그네스 폰 쿠로프스키와 사랑에 빠졌지만 그녀가 결혼하기를 거부한 것은 결코 잊지 못할 경험이었습니다.

 

헤밍웨이는 전쟁에서 돌아온 후 미국 토론토 스타 신문사 기자로 일하다가 로마로 파견되어 일했습니다.

시카고에서 첫째 부인을 만나 결혼했고 유럽으로 파견되었습니다.

 

1921년, 그의 첫 소설인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를 출간하여 큰 성공을 거두면서 미국 문단에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헤밍웨이는 이후에도 1929년, 《무기여 잘 있거라》,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노인과 바다》 등 다수의 작품을 발표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1954년에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햇지만 쿠바에 있는 동안 고혈압과 간 질환,  우울증에 시달리다가 회고록을 마치고
1961년 7월 2일,  불행하게도 헤밍웨이 나이 61세에 쿠바에서 권총 자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오늘날까지 헤밍웨이는  20세기 최고의 소설가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미국 슬랭어( slang; 속어)란 무엇이며, 누가, 언제 사용하는가?

 

헤밍웨이의 작품 성향

 

헤밍웨이는 훌륭한 군인이자 활동적인 스포츠맨으로 알려졌습니다.

헤밍웨이는 또한 인간의 삶과 본질 죽음에 대해 탐구하는 작가 입니다.

전쟁 이후 특파원으로 파리에 머물면서 책을 쓰는데 몰두했습니다.

그의 작품에서 그가 평소에 즐기던 스키, 낚시, 사냥, 투우사가 등장하므로 강렬함과 전쟁, 죽음, 고독과 같은 어두운 주제로 인간의 본질을 다루면서도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의 문체는 불필요한 단어를 생략하면서 매우 간결하고 문장은 매우 짧고 명확합니다. 이러한 문체로 인해 그의 작품이 더욱 강렬한 느낌을 갖게 하고 

그의 단편소설은 특히 직설적인 산문, 여분의 대화, 절제된 표현등으로 강렬함의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헤밍웨이는 이탈리아의 젊은 군인으로서의 경험과 사랑, 그리고 전쟁 이야기를 융합 한 암울하지만 서정적인 위대한 힘의 소설을 발전시켰습니다.

 

헤밍웨이의 작품은 200여 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읽히고 있으며, 영화, 연극, 드라마 등 다양한 매체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천재 작곡가 베토벤의 사망 원인과 생전에 앓던 질병들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작품

헤밍웨이는 7권의 소설, 6권의 단편집, 2권의 논픽션 작품을 출판했고. 그의 사후 3권의 소설, 4권의 단편집, 3권의 논픽션 이 추가로 출판되었습니다.

 

1961년,  그의 사망으로 미완성 작품으로는 움직이는 잔치, 시냇가의 섬, 에덴동산, 제목이 없는 아프리카 여행기 등 
 4개의 미완성 작품을 남겼습니다.  세계는 다시 냉전 시대로 돌아갈 것인가?


소설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1926)  :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이탈리아 전선을 배경한 작품으로 제임스 빈센트 카라스라는 미국인 병사가 전쟁의 참혹함을 경험하면서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파리로 가는 길 (1926) :  1926년 출간된 자서전적 소설로 헤밍웨이가 1921년부터 1923년까지 파리에서 살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쓰였습니다.

무기여 잘 있거라 (1929)  :  1929년 출간된 소설로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이탈리아 전선을 배경 전쟁의 참혹함과 인간의 본성을 탐구한 작품입니다. 이 소설은 전쟁에 대한 분노와 혐오를 느끼면서도, 전쟁 속에서도 희망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주인공의  통해, 전쟁의 비극성을 깊이 있게 묘사합니다.
20세기 문학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1940)  :  이 소설은 스페인 내전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로버트 조던이라는 미국인 공병이 주인공은 공화국 측의 편에 서서 싸우다가 죽게 됩니다.
이 소설은 전쟁의 참혹함과 인간의 고통을 묘사한 작품입니다. 


노인과 바다 (1952)  :  이 소설은 쿠바에서 고기를 잡는 노인 산티아고의 이야기를 다룬 것으로 84일 동안 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하다가  85일째 되는 날 거대한 청새치를 잡습니다. 산티아고는 청새치를 배에 묶고 뭍으로 돌아오지만 청새치는 상어들에게 뜯기고, 산티아고는 뼈만 남은 청새치를 뭍으로 가져오는

인간의 의지와 삶의 의미를 탐구한 작품입니다.

이 소설은 산티아고가 거대한 청새치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통해 인간의 의지를 찬양하고 청새치를 상어들에게 잃어버리는 모습을 통해 삶의 무상함을 이야기합니다.  남한과 북한이 가지고 있는 유네스코 세계 유산

아프리카의 5월 (1953)  :  이 소설은 헤밍웨이가 1953년 아프리카로  사냥 여행을 갔을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였습니다. 주인공 미국인 릭슨은 아프리카에서 사자, 코끼리, 코뿔소 등 다양한 동물을 사냥하면서  아프리카의 자연과 동물, 그리고 아프리카 사람들의 삶에도 관심을 보입니다.

 

하천의 섬들(1970)  :  이 소설은 헤밍웨이가 사망한 후 출판된 소설로 그가 1951년에 작성했으라 완성하지 못한 4편 중 하나로 그의 아내 메리가 보관하고 있던 332개의 다른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소설은 모험에 쫓기고 인생의 결정에 고군분투하는 전형적인 헤밍웨이의 자화상이 담긴 글로 주인공은 잃어버린 세 자녀에 대한 슬픔을 죽을 때까지 간직한 토마스 허드슨으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비극적인 이 소설은 헤밍웨이의 또 다른 걸작으로 평가를 받습니다.  인류 최초로 문화 유산으로 등재 된 12곳


단편집

 

우리 시대의 소설 (1925)
킬리만자로의 눈 (1936)
단편집 (1953)
낚시꾼의 딸 (1967)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단편집 (1992)

 

기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편지 (1961)
에니스트 헤밍웨이의 일기 (1981) 

 

그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는 《무기여 잘 있거라》,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노인과 바다》가 있습니다.

《무기여 잘 있거라》는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이탈리아 전선에서 참전한 미국인 병사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전쟁의 참혹함과 인간의 본성을 탐구한 20세기 최고의 소설로 평가받습니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는 스페인 내전 당시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전쟁의 비극과 인간의 고통을 묘사한 작품이며 전 세계적 반향을 일으킨 작품입니다.


《노인과 바다》는 쿠바에서 고기를 잡는 노인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인간의 의지와 삶의 의미를 다룬 헤밍웨이의 대표적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헤밍웨이의 작품에  어두운 주제들은 그가 경험했던 그의 삶의 일부이며 참혹했던 전쟁에서의 경험과 죽음의 공포, 절망적인 고독, 실패한 사랑 등이 그의 작품에 깊은 영향을 미쳤고,  인간의 삶의 본질과 죽음의 의미에 대한 탐구로 이어졌습니다.

 

그의 작품은 우리에게 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고, 인간의 삶의 고뇌와 희망의 메시지 줍니다.

 

흑인영가 에 담긴 진실과 문화적 가치  

로큰롤의 제왕 엘비스 프레슬리의 삶과  죽음

감동과 동기부여를 주는 영화 10편 추천  

2023년 브로드웨이 최고의 뮤지컬 쇼 11 선   

발명왕 에드슨, 1000번의 실패와 백열전구

 

자세히 보기  세계에서 유명한 작가로 불리는 10인

자세히 보기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그의 마술적 언어의 배경

자세히 보기  브로드웨이에서 최장기 공연된 뮤지컬 5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