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다시 냉전 시대로 돌아갈 것인가?

2023. 4. 2. 01:30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러시아는 3월30일 미국 독립언론 기자를 체포 구금했다



2023년 3월 30일 목요일 러시아가 미국 월스트리트저널 기자 에반 게르시코비치를 간첩 혐의로 체포했습니다.

러시아 연방보안국(Federal Security Service)은 이 기자가 기밀 정보를 입수 하려 시도했다는 혐의로 체포해 우랄 산맥도시인 예카테린 부르크에 구금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러시아 보안당국이 미국 특파원을 스파이 혐의로 구금한 것은 냉전 이후 처음이며 월스트리트저널은 기자의 이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석방을 요구했습니다.

 

체포된  월스트리트 기자는  31세이며 그가 구금된 예카테린부르크는 모스크바에서 동쪽으로 약 1,670km(1,035마일) 떨어진 러시아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러시아의 주장은 이 기자가 미국정부의 지시에 따라 국가 기밀을 구성하고 있는 러시아 군사 산업단지 기업 중 하나의 활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다고 주장했으며 


월스트리트 저널은 러시아 보안국의 이같은 주장을 강력히 부인하고 기자정신에 신뢰가 있고 헌신적인 기자 에반 게르시코비치를 즉각적인 석방할 것을 추구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체포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둘러싸고 서방과 모스크바 사이에 극심한 긴장이 고조되고 크렘린궁이 야당 활동가, 독립 언론인,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는 시기에 이루어졌습니다.

 

 

또 다른 냉전의 시작인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둘러싸고 서방을 향한 러시아의 긴장과 대응이 어느정도인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번 러시아가 미국 언론인을 기소하고 구금한 것은 냉전 이후 처음이자, 거의 40년 만에 재현되는 사건이며 러시아 정보요원은 미국 기자가 중부 러시아에서 보도하던 중 체포하고 구금햇습니다.   

이 사건으로 러시아가 독립 언론과 야당정치인,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비판자들은 겨냥한 크렘린 궁의 대응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러시아 경찰은 그를 비공개 법정 심리로 데려갔고, 연방보안국(FSB)은 그를 "미국 정부의 지시에 따라 러시아의 군사기밀인 군사 산업 단지의 최후 전략 전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워싱턴에서는 러시아 영사를 접근하고 있다고 말하고 러시아는 러시아에 거주 미국인들은 떠나라고 경고 햇습니다

현재 러시아는 2018년 12월에 체포된 전 해병 폴 웰란(Paul Whelan)이라는 또 다른 미국인을 구금하고 있습니다.

신 냉전이란?

 

2022년 6월 한 언론인에 의해  "글로벌 냉전"이라는 용어가 등장햇습니다. 

이는 북대서양 조약기구인  NATO와 중국, 그리고 중국의 동맹국인 러시아 사이의 기장을 언급한 단어였습니다.   

세계 제2차 냉전이 종식된지 40여 년 만에 제3차 세계대전으로 이어 갈 것인가?  
세계 역사에서 여러 크고 작은 분쟁은 세계 재정과 통화의 불안안정을 유발했고 민주국가와 권위국가의 분열을 가져왔습니다. 이를 경계하기 위한 미국의 노력은 시진핑의 중국발 모델로 추격하며 세계는 다시 서부국가와 중국과 러시아 진영의 적대감으로 표면 적 신 냉전시대를 만들어 가는 것 같습니다.

 

 

 냉전으로 이어 갈 수 있을것인가?


민주국가와 권위국가 사이 유사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많습니다. 특징적 차이점은 현대성에 대한 양측의 서로 다른 개념과 그것을 이루어 가는 접근 방법이 달랐습니다.  오늘날의 이데올로기적 구분은 권위주의 대 민주주의로  이것은 매우 큰 차이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들의 일반 생활 수준은 러시아를 비롯 중국이나 서구 사이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어디서든지 모든 사람들이 iPhone과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세계적인 레스토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와 중국의 계획은 서구의 시장 경제였습니다. 

오늘날 러시아와 서구 간은 강한 시장 경제 논리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냉전기를 거치면서 서방이 러시아를 세계 경제에서 몰아내려 했지만 많은 천연자원을 가진 러시아는 여전히 서구와 강하고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서구는 많은 천연자원을 러시아에 의존하고 있으며 모스크바는 여전히 세계와 무역을 통해 강하게 연결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이 시장 지향적 경제 연결은 특히 중국과 더 강력하게 이루어져 있으며 두 나라 간 이념적 성향도 비슷합니다.
 

미국 기자에 대한 구금은 냉전의 선포인가?


러시아가 월스트리트 저널 기자를 간첩 혐의로 체포했습니다. 이는 미국과 러시아 관계가 얼마나 무너졌는지, 그리고 미국의 독립 저널리즘을 출판하는 것의 위험을 보여주는 단계적 움직임입니다.

우크라이나 침공을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 간의 계속되는 대립 속에  안보를 다루며 취재하는 기자들이 이러한 유형의 인질 상황에 취약할 가능성을 보여 줬으며 


이번 러시아가 월스트리트 기자를 구금한 배경에는,  지난주 미국이 워싱턴에서 활동한 혐의로 러시아 스파이세르게이 체르카소프를 기소한 후 일어났다는 점에서도 시기적으로 주목해야 합니다. 

 

한 대학교 학자는 이번 미국기자의 구금은 인질 외교를 위한 러시아의 보복일 가능성이 크며

이를 반영하듯이 현재 러시아주재 미국 외교관들이 게르시코비치를 직접 만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참고로,  미국은 2018년 러시아에서 간첩 혐의로 체포된 미국 보안 컨설턴트 폴 웰란의 석방을 확보하기 위해 수년간 노력해 왔습니다.

 

 

러시아의 타깃이 된 미국인들


러시아는 그동안 국내뿐 아니라 국제 언론인들을 자주 괴롭히고 감사해 왔습니다. 

그러나 비교적 국내 언론인들에 비해  외국 언론인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보호를 했고 때론 자격을 갖춘 외국 특파원들을 이용해 봤습니다.

이제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맹공격 속에서 규칙이 바뀌고 있으며 이것은 정당한 자격을 갖춘 특파원들에게 중요한 새 출발점으로 보입니다.

러시아에서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은 언론인만이 아닙니다. 지난해 러시아는 WNBA 스타 브리트니 그리너를  마약 혐의로 체포해  9년형을 선고했습니다.
2022년 2월에 체포된 Griner는 지난 5월에야 부당하게 구금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러시아 언론인들에게 환경은 점점 더 위험해지고 있습니다.

지난봄, 러시아 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허위 정보"를 발표한 사람을 최고 15년까지 투옥할 수 있는 법을 제정했습니다. 실제로 이번에 체포된 기자 Gershkovich는 지난여름 월스트리트 저널에 이 내용을 골칫거리 현상으로 심층 특집을 썼으며 이로 인해 그는  "외국 요원"으로 낙인찍혔고 약 200개의 그에 대한 웹사이트가 차단되었으며 실형 선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언급했습니다.

 

그에게 보도 정보를 제공한 러시아의 저명한 야당 정치인 Ilya Yashin가  2022년 7월에 체포되었을 때  기자 게르시코비치는 그의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에 대해 보도하는 것은 이제 당신이 아는 사람들이 몇 년 동안 갇혀 있는 것을 지켜보는 일상적인 관행이기도 합니다."라고 썼습니다

언론인보호위원회(Committee to Protect Journalists)에 따르면 지난 한 해에만 러시아에서 19명의 언론인이 체포됐으며 58명의 언론인이 살해됐습니다. 이번  미국 언론인 Evan Gershkovich를 구금함으로써 러시아는 외국 특파원들에게 러시아에서 취재하는 독립 언론들에게 관대하지 않는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낸 것입니다.

 

세상의 알 권리를 위해 위험을 무릅쓴 세상의 모든 정직한 언론인들을 응원합니다.

 

발명왕 에드슨, 1000번의 실패와 백열전구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