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과 북한이 가지고 있는 유네스코 세계 유산

2023. 2. 18. 18:48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경주 고분들

 
대한민국은 1988년 9월 14일 수요일, 국제기구 및 협약에 수락해. 이후 국제무대에서 꾸준한 노력과 관심으로 15개의 사이트를 세계 유산에 등재하여 국제 지원금은 총 $ 95,000이 있습니다.

한국정부가 잠재적으로 등재하고자 하는 사이트 13개로 

강진운 가마터
설악산자연보호구역
남부 해안 전역의 화석화된 공룡 유적지
솔턴스
대곡천 암각화
중앙 한국의 고대 산성
당신은 습지대에 있습니다
낙안읍성, 성곽마을
외암마을
한양도성
화순운주사 석불과 석탑
고분 양식
양주시 회암사지 유적 이 있습니다. 인류 최초로 문화 유산으로 등재 된 12곳
 

북한이 가지고 있는 세계 유산

 

북한은 1998년 7월 21일 화요일 국제기구 협약 수락을 하여  2개의 세계 유산(고구려 고분과 벽화)이 등재되어  있으며 국제 지원금은  약 $141,686입니다. 
북한이 잠재적으로 등재를 고려하고 있는 사이트는 약 5개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묘향산과 산 안팎의 유물
2. 평양의 역사 유적
3. 금강산과 금강산 주변의 역사유적
4. 구장지역의 동굴

5. 칠보산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가장 많은 나라는?

 

유네스코 목록에는 167개국의 1,155개 기념물이 세계 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유네스코 위원회의 새로운 유적지 발표에 따르면 이탈리아가 현재 58개의 세계 유산이 있어 세계 유산 보유국 1위이며 앞으로도 새로 추가될 사이트가 있어 한동안은 가장 많은 유산 보유국 위치를 유지할 것입니다.

 

한 국가에서 세계 유산이 있다는 것은 국가적 권위와 레벨을 획득하고 관광업을 활성화하여 나라 경제에 큰 영향이 될 것입니다. 

 

이탈리아 – 51개 사이트, 진행되고 있는 사이트 7개
중국 – 48개 사이트
스페인 – 44개 사이트
프랑스 – 41개 사이트
독일 – 40개 사이트
멕시코 – 33개 사이트
인도 - 32개 사이트

미국은 2021년 기준  24개 목록으로 그랜드 캐년, 옐로스톤 국립공원, 타오스 푸에블로, 필라델피아의 독립 기념관이 포함됩니다 모나리자는 누구이며 유명해 지게 된 이유는?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흔히 말하기를, 세계 최대의 건축물은 이탈리아에 지어진 많은 르네상스시대 건축물이라고 말합니다.  로마의 트레비 분수,  피사의 사탑, 피렌체, 베니스는 상징적인 기념물적 건물들과 대저택부터 돔과 두오모 성당 그리고 초라한 집에 이르기까지 놀라운 공학적 기술을 선보이는 건축물들입니다.

 

이 건축물들은 르네상스시대의 건축물로 유럽 건축에 혁명을 일으켰다는 안드레아 팔라디오, 필리포 브루넬레스키,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라파엘 산치오 등의 작품이며 이들은 오늘날까지 건축가의 최고라는 명성을 쥐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일 건축물 규모는 작지만 대한민국에 있는 조선시대 궁궐은 공학적과 과학, 그리고 인문학이 결합된 결정체로 세계 최고 건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건축물들은 세계에서 가장 독특하고 친 자연주의며 친 인본주의 건축물일 것입니다.

그 아름답고 멋진 궁궐은 세계 유산으로서 보존의 가치가 있으며 세계가 지켜야 할 재산입니다.

 

 

세계 유산 궁궐

 

 

조선시대에 지어진 궁궐은 다 서울에 있습니다. 아름다운 공원에 둘러싸인 건축물인 궁궐 안에는 도화문, 금천교, 인정전, 주함루 등 별도의 건축물과 함께 세트로 되어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포함된 문화 유적지입니다.



 

고창, 화순, 강화 고인돌 유적(2000)

 

기원전 1천 년 동안 건설되었다는 고인돌은 선사시대 공동묘지 안에 있었던 무덤으로 석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지역 고인돌은 특이하게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발견되는 거석문화 구조 형태를 다 갖추고 있으며 한곳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문화적으로 중요하다고 인식되어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중 하나로 등재 되었습니다.



 

경주역사유적지구(2000)

 

경주는 사실,  지역 전체가 세계에서 가장 큰 야외 박물관으로 불리며 보호구역입니다. 이 사이트에는 수세기 동안의 국가의 고대 왕조의 역사적 유물 컬렉션을 제공하며. 보호구역에 유적은 남산벨트, 월성벨트, 고분공원벨트, 황용사 등이 있습니다.

 

 

 

해인사 팔만대장경판전(1995)

 

가야산에 위치한 해인사는 불교에서 최고의 보물인 가장 큰 불교 경전을 소장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 경전은 13세기 중반에 나무판에 새겨졌으며. 반면 이 경전을 보관하고 있는 장경판전은 15세기에 지어진 건축물로 구조는 주로 나무판 블록으로 지어졌으며  뛰어난 보물과 예술 작품을 보관하기 위해 과학적이며 자연 친화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2010)

 

 씨족 마을인 양돈과 하회는 14세기와 15세기에 형성된 역사적인 마을입니다.  마을의 배치는 당시 조선시대 귀족적 유교문화를 반영하고 있고 마을은 우거진 숲으로 둘러싸여 보호되고 있으며 영적, 육체적 자양분을 제공합니다.

이 마을의 주변 풍경은 많은 시인들의 작품의 소재가 되기도 합니다.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와 영어권 국가는?



화성 (1997)

 

대한민국 경기도에 있는 두꺼운 성벽으로 되어 있는 이 요새는 조선 왕조를 기리기 위해 18세기 후반에 지어졌습니다.

성벽 주변에는 총 48개의 부속 구조물이 있습니다.

성곽은 1970년대에 재건되었고, 원래의 구조를 보존하기 위해 정기적인 유지 보수가 이루지고 있습니다.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2007)

 

100만 년 전 화산 폭발로 인해 다양하고 아름다운 풍경이 생겨났고 제주도만의  독특한 지형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주영암동굴은 한국의 문화유산이 아닌 자연유산으로 한반도에 있는 화산섬의 산물입니다. 제주는 남한에서 가장 큰 섬이지만 가장 작은 도이기도 한 휴화산이며  한국에서 가장 높은 산인 한라산이 있습니다.  이 섬에서 가장 최근에 일어난 화산 폭발은 약 5,000년 전이었습니다.

 

만장굴은  동굴 형성물과 해변 절벽 외에도 천제연 폭포, 한림 공원, 생각의 정원, 비자림 숲, 협재 해변 등 제주도가 방문객에게 제공하는 또 다른 놀라운 자연 명소입니다.  겨우살이 아래서 키스를 하는 이유를 아십니까?

 

종묘 (1995)

 

조선시대부터 순국한 왕족들의 제사를 지내기 위해 건립된 유교 사당으로  14세기에 건립되었으며 가장 오래된 공자식 제사를 지내는 사당입니다.  

 


조선왕릉(2009)


조선 왕릉은 18개 지역에 흩어져 있는 왕가의 무덤으로 약 40개의 무덤을 말합니다.  이 무덤은 조선 왕조의 조상을 기리고 존경하며 그들의 업적을 보존하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석굴암과 불국사 (1995)

 

석굴암은 8세기에 토탐산 기슭에 세워진 것으로.  동굴에는 기념비적인 부처상이 있습니다. 석굴암의 조각과 부조는 아시아 불교 예술의 가장 뛰어난 예술로 간주됩니다. 불국사도 8세기말에 창건되어 한국에서 중요한 종교 건축 단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우화란 무엇이며 그 기원과 종류는?



남한산성(2014)


남한산성은 조선 왕조(1392-1910)의 비상 수도로 설계, 건축되었습니다.  서울에서 남동쪽으로 25km 떨어진 산악 지대에 있는 이 산성은 불교 승려들과  병사들이 건설했으며 약  4,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성으로 당시 중요한 행정 및 군사 기능을 수행했습니다.

 

가장 오래된 유적은 7세기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여러 번 재건되었으며, 17세기 초 청나라의 공격을 예상하고 특별히 재건되었습니다.

 

이 도시는 중국과 일본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한 군사 공학적 개념과 서양에서 들여온 화약을 사용한 무기사용에  따른 요새 기술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2015)


한국에서 가장 최근에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이 사이트는 부여·익산·공주의 세 도시에 흩어져 있는 기념물군입니다. 이 기념물은 기원전 18년 동안 번성했던 백제 왕국과 연결되어 있는 고대 한국의 고유한 문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총 8개의 고고학 유적지가 있습니다.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무엇일가?



한국 산사(2018)


산사는  7~9세기에 한반도 남부 지방 전역에 건립된 것으로 건립된 이 유산물을 구성하는 것은 7개 분야로 불전, 정자, 강당, 그리고 기숙사등으로  사찰의 공간적 배치를 하고 있습니다. 이 산악 수도원은 현재까지 활발한 신앙과 일상적인 종교 활동의 중심지로 신성한 장소로 살아 있습니다.



서원, 조선성리학당(2019)


대한민국 중부와 남부에 위치한 이 유적지는 9개의 서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선 왕조(15-19세기 CE)의 성리학 서원의 한 유형을 나타냅니다.

이 서원은 배움, 선비 공경,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목적으로 디자인되었으며  서원의 본질적인 기능이었습니다.

 

이 서원은 산과 수원이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자연 감상과 심신 수양을 선도했으며. 야외 휴식공간의 부속 건물은 풍경과의 연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파빌리온 스타일로 서 있습니다. 또한 이 서원은 중국의 성리학이 한국의 상황에 적응하는 역사적 과정을 보여줍니다.

 

 

2022년 임인년 한민족의 신화 한국 호랑이

자세히 보기  이순신에 대한 세계역사가들의 평가, 그리고 아시아 근현대사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