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최초로 문화 유산으로 등재 된 12곳

2023. 2. 16. 19:47지식인/문학과 문화,인물

최초 세계 문화 유산 12

 

최근 터키에서 일어난 지진 피해로 세계가 충격에 빠져 있습니다. 

예측하기 힘든 인명피해를 세계는 지금도 숨 죽이고 지켜보고 있고 그 나라의 경제적 피해 역시 가름할 수 없을 만큼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들려오는 소식에 의하면 유네스코에 지정된 세계  유산이  붕괴되었다는 소식도 있어 관계자들이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한번 파괴되면 회복할 수 없는 세계 유산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보존하고 지켜야 할 보물입니다.

 

 

세계 유산란?


"세계 유산"이란  인류 전체에 뛰어난 문화적 또는 자연적 가치가 있다고 간주되는 유적지 또는 재산을 의미합니다.

유네스코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 기구 및 협약에 의해 지정되고 보호되는 것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세계 유산으로 인정되는 사이트가 1,100개가 넘습니다.

중요한 문화적 또는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간주되는 역사적 기념물, 도시 및 고고학 유적지와 같은 문화 유적지.
국립공원야생동물 보호구역, 기타 뛰어난 자연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간주되는 자연미 지역과 같은 자연 유적지.
문화적 가치와 자연적 가치를 모두 갖춘 곳들입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잘 알려진 예로는 중국의 만리장성, 이집트의 피라미드, 인도의 타지마할, 에콰도르의 갈라파고스 제도, 미국의 그랜드 캐니언 등이 있으며

유네스코는 문화적 자연적 가치가 있다고 간주되는 유적지나  역사적 기념물, 도시 및   문화 유적지. 국립공원야생동물 보호구역등을 지정해 세계의 재산 보호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문화 유적지는 

 


에콰도르의 갈라파고스 제도, 미국의 옐로스톤 국립공원, 세네갈의 고리섬은 1978년 첫 번째 세계 유산  목록에 이름을 올린 12개 지역 중 하나였습니다.

세계유산위원회가 유산 목록을 만드는 협약에 서명한 국가만이 유산을 등재할 수 있으며, 최초 등재가 나왔을 때는 40개국에 불과했고. 37년 후, 191개국이 이 협약에 서명했습니다.



 

 1978년 9월 워싱턴 회의에서 지명된 최초의 12개 세계 유산 목록

 

1.  랑스오 메도우 국립 역사 공원(L'Anse aux Meadows National Historic Park), 캐나다
캐나다 뉴펀들랜드섬에 있는 이 공원은 11세기 바이킹 정착지로 유럽인이 북미에  최초로 거주했다는 최초의 증거입니다.

북미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게 알려진 바이킹 사이트로 아이슬란드와 북유럽 그린란드에서 발견된 것과 같은 목재 골조의 토탄 잔디 건물이 발견되었습니다.   

캐나다는 세계 유산목록에 포함하기 전 이 유적지를 보호하기 시작했습니다.

 

2. 캐나다 나하니 국립공원

 

캐나다의 노스웨스트 준주에 위치한 나 하니 국립공원은 1972년 캐나다의 국립공원으로 보호되었습니다.
이 공원은 북미의 강과 하천, 거대한 폭포, 화강암 봉우리, 깊은 협곡, 독특한 석회암 동굴 시스템 및 고대 강의 증거등 알려진 모든 보존 가치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약 40종의 포유류와 170종의 조류가 이 공원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3. 갈라파고스 제도, 에콰도르

 

19개의 섬과 주변 해양 보호 구역은 찰스 다윈의 진화론에 영감을 준 특이한 동물, 식물 및 지진 활동으로 이루어진 독특한 군도의 일부입니다.

남아메리카 대륙에서 약 1,000킬로미터(620마일) 떨어진 태평양에서 세 개의 해류가 만나는 곳에 위치한 갈라파고스는 흥미로운 동식물 집합소를 나타내며  푸른 발 부비, 거대 거북이, 날지 못하는 가마우지, 해양 이구아나가 있습니다.

이 지역 전체 지표면의 약 97%가 1959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갈라파고스 해양보호구역은 1986년 7만㎞ 규모로 조성됐으며 1998년 13만3000㎞로 확대됐다.


4. 에콰도르 키토 시

 

에콰도르는 16세기 잉카 도시의 폐허 위에 세워진 곳으로 그동안  많은 지진에도 불구하고 키토의 역사적 중심지는 꽤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한때 스페인의 지배를 받았던 지역 답게 옛 스페인 양식으로 지어진 대성당, 대주교의 궁전, 정부 궁전 및 시청건물들이 있고 이 건물들은 도시의 중앙 광장을 향하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샌프란시스코 수도원과 산토도밍고 수도원, 라 콤파니아 교회 예수회 대학에서 유럽과 토착 요소가 융합된 바로크 양식의 키토 양식을 볼 수 있습니다.

 


 
5. 에티오피아 시미엔 국립공원


놀라운 산봉우리, 깊은 계곡, 희귀 동물이 있는 시미엔 국립공원은 미국의 그랜드 캐년에 필적하는 전망과 함께 생물 다양성으로 인해 그 가치가 높습니다.
Walia ibex(세계 어디에도 없는 염소), 희귀한 Gelada 개코원숭이, 시미엔 여우를 볼 수 있습니다. 표범, 점박이 하이에나, 자칼 및 400종의 새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거주하는 지역에 설립되어  자원에 대한 인간과 가축의 수요에 직면해 있습니다.



 

6. Rock-Hewn Churches, 랄리벨라, 에티오피아


무슬림의 정복으로 기독교인들이 성지 순례를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12세기 랄리벨라 왕은 에티오피아 산악 지역에 "새 예루살렘"을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3세기의 11개의 중세 단일식 동굴 교회가 그 결과입니다.

교회는 바위를 깎아 만들었고 문, 창문 및 구조물의 다른 부분은 깎아냈습니다. 통로, 도랑, 동굴 및 지하 묘지의 광범위한 시스템도 있어 여전히 기독교인들의 순례와 헌신의 장소입니다.



 

7. 독일 아헨 대성당


독일 서부에 있는 프랑크족의 아헨(Aachen)는 서기 768년에 샤를마뉴가 정부를 장악한 직후, 그는 영지를 영주권으로 삼아 종교와 문화의 중심지로 탈바꿈시켜 왕가에서 사용되던 곳입니다. 

샤를마뉴 황제의 팔라티노 예배당은  알프스 북쪽에 고대 이후  최초의 아치형 구조물로 지었으며 건축 당시부터 예술적 경이로움으로 여겨졌습니다.  청동 문, 그리스와 이탈리아 대리석 기둥, 웅장한 모자이크(지금은 파괴됨)가 있었습니다.
샤를마뉴는 814년에 그곳에 묻혔고 200년 후에 시성 되어 순례자들을 이곳으로 끌어들였습니다.



 

8. 크라쿠프의 역사적 중심지, 폴란드


폴란드의 옛 수도였던 크라쿠프는 유럽에서 가장 큰 시장 광장과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가들이 있은 상업도시로 13세기에 건설되었습니다.  
Boleslaw the Chaste는 Stare Miasto와 Wawel 등 1257년에 기획건설된 도시를  엄격한 명령에 의해 건설하여 구석기시대부터 거주해 온  주변의 여러 민족을 통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성의 시작은 11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14세기의 요새의 잔해가 있습니다.

Wawel에는 대관식, 결혼식 및 장례식을 포함하여 폴란드 왕실 가족을 위한 많은 중요한 행사를 주최한 왕립 재무부와 성 바츨라프의 고딕 양식의 대성당이고

Kazimierz의 구 지구는 유대인 구역이였으나  64,000명의 유대인 공동체는 아우슈비츠로 추방되어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돌아온 사람은 6,000명뿐이었습니다.



9. Wieliczka 및 Bochnia 소금 광산, 폴란드


폴란드의 Wieliczka와 Bochnia 소금 광산은 13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활발한 소금 채굴로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지하에는 소금 채굴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지금은 소금을 위해 발굴된 지역은 창고, 작업장, 예배당으로 바뀌었고, 조각상과 기타 장식물이 암염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10. 세네갈 고리 섬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 약 2천만 명의 아프리카인들이 노예 무역선을 타기 위한 가장 큰 중심지인 고리섬은 오랫동안 식민지 엿습니다

포르투갈인이 먼저 통치하고 네덜란드인, 영국인, 프랑스인이 그 뒤를 어 이 나라를 통치했으며 이 섬 해안에서  불과 2마일 떨어진 곳에 노예 무역상들의 우아한 집과 포로로 잡힌 아프리카인들이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송되기 전에 가두어졌던 끔찍한 감방이 있습니다.

1776년 네덜란드인이 지은 마지막으로 살아남은 노예 집 House of Slaves가 있고.
1944년 식민 정부에 의해 유적지로 등재된 Goree가 있습니다.

 



 

11. 미국 메사 베르데 국립공원


콜로라도 남서부에 있는 푸에블로 네이션의 장엄한 구조는 메사 베르데 국립공원(Mesa Verde National Park)에서 보호되고 있습니다.   6세기에서 12세기 고대 푸에블로 주거지가 8,000피트 이상의 고도에 여전히 서 있습니다.

메사 정상에 지어진 인상적인 마을과 돌로 지어진 인상적인 절벽 주거지가 있습니다. 푸에블로 민족이 살았던 땅에서 살아남는 데 중요한 건축 기술과 관개 시설에 대한 고급 지식이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메사 베르데 국립 공원에 찍힌 인디언



12. 미국 옐로스톤 국립공원


1872년 미국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옐로스톤 국립공원은 지구상의 북부 온대 지역에 남아 있는 몇 안 되는 크고 온전한 생태계 중 하나입니다.
이 공원에는 300개 이상의 간헐천, 화산 및 많은 폭포가 있고 10,000개 이상의 열적 특징이 있으며 이는 전 세계 모든 열적 ​​특징의 약 절반입니다.
이 공원은 또한 한때 대평원을 배회했던 야생 들소 무리의 몇 안 되는 서식지이기도 합니다.

출처  cnn 

 

 

결말 

 

인류가 제일 잘한 것 중의 하나는 세계 문화유산을 지정하고 보호하고 지키는 일 같습니다. 한번 훼손된 유산은 회복이 불가하기 때문에 인류는 어떤 식으로든지 가치가 있는 문화 유적지뿐 아니라 모든 역사적 보물을 지키고 보존하여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것입니다.

 

유산을 세계유산으로 지정하는 것은 미래 세대를 위해 유산을 보호하고 보존해야 할 책임을 수반합니다. 유네스코 및 기타 조직은 이러한 중요한 문화 및 자연 보물에 대한 인식과 보존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