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인간을 넘어서는 때가 멀지 않았다?

2023. 7. 5. 12:14지식인/과학,우주

 

과학의 발전은 우리를 편리하게 하고 빠르게 하고 지적이게 합니다. 

그러나 하루가 다르게 진보해 가는 것을 본 일부 사람들은 적지 않은 염려와 함께 인간의 미래가 어떻게 흘러 갈지 공포감마저 느낀다고 합니다.

지난 5월 초 인공지능의 선구자인 제프리 힌튼은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구글을 떠났습니다.  세계 최고량의 방사능 피폭자 오우치 히사시 증상과 사망

 

 

AI 대부 제프리 힌튼


제프리 힌튼은 그동안 구글에서  ChatGPT와 같은 Google Bard 의 기반을 협력했으며 이 기술은 AI가 인간의 두뇌와 비슷한 방식의 신경망을 통해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와 같은 일을 후회한다고 말하며 " 나는 이제 AI가 인간을 통제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심각하게 걱정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대학교 때부터 신경망에 대해 연구해 왔던 힌튼은 처음 AI시스템에 대해 말할 때 누구도 믿어 주는 사람이 없었다고 했습니다. 힌튼의 박사 학위 지도교사조차도 의심을 했지만 힌튼의 집요한 연구는 2012년에 빛을 발하며 사진을 보고 분석하고 식별하도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신경망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리고 다음 해 이 기술을 구글이 인수했고 힌튼은 대학과 구글에서 동시에 일과 연구를 한 것입니다.

 

이 기술 개발에 함께 했던 두 친구들은 "컴퓨팅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2018 Turing 상을 수상했습니다.  원자력 발전기에 의한 인류의 현재와 미래

 

 

구글을 떠난 이유

 

오늘날 AI의 대부로 불리는 힌튼은 구글을 떠나게 된 이유를 밝히며 앞으로 자유롭게 구글을 비판하기 위함이라고 말했습니다. 

 

힌튼은 오랫동안 AI의 신경망이 인간에 비해 열등하다고 믿었지만 최근 5년간 AI 발전상을 보고 생각이 달라졌다고 말하며 인간이 만든 기술이 인간을 능가하는데  5년에서 20년 정도가 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은 미래의 AI는 인간보다 훨씬 똑똑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지구 핵에서 희귀 동위원소 헬륨가스 누출

 

 

힌튼이 예측과 염려는?

  
오늘날도 인터넷의 범람으로 가짜뉴스와 비디오, 텍스트가 현실과 구별할 수 없을 정도이지만 미래는 더더욱 가짜와 현실구별이 어려워질 것이며 그 속에서 AI의 기술은 전쟁이나 선거에서 여론을 흔들기 위해 누군가에 의해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AI는 인간이 다른 사람을 조작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스스로 원하는 대로 사람을 조작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합니다. 
힌튼은 또한 CBS 뉴스에서 AI의 신경망 기술이 미래에 인류를 멸망시킬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상상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게 내가 말할 전부입니다.”라고 인터뷰를 했습니다.  지구의 크기와 부피 그리고 질량, 밀도는 얼마나 될까?

 

 

개발자들과 협력자들의 서명


두어 달 전 일론 머스크를 포함한 기술 개발 리더들 약 1,400명은 GPT-4보다 강력한 AI 시스템에 대한 개발 작업을 최소 6개월 동안 중단한다는 공개서한에 서명했습니다 이 서안에는 AI개발자가 정책 입안자와 협력하여 " 사회와 인류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이 기술 사용을 감독할 강력한 AI 공무직 시스템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힌튼과 함께 신경망 개발 연구에 동참했던 AI 과학자 Yann LeCun도 이 서안에 서명하고 기술적 우려를 나타내며 서명했지만 기술 발전에 관하여는 힌튼과 다른 견해를 말합니다.  하루는 왜 24시간 이여야 하는가?

 

 

한마디 

 

오늘날 AI의 놀라운 능력을 체험하고 느낄 때마다 오래전 봤던 영화 "혹성탈출이" 떠 오릅니다.

인간이 인간의 자리를 유인원에게 내주게 되고 후에 능력을 갖춘 유인원과 맞서서 싸우게 되는,,, 생각만으로 불쾌한 내용의 영화는 어쩌면 영화가 아닌 실화나 현실이 되지 않을지 걱정이 됩니다.

혼자만의 걱정으로 생각하고 상상력이 지나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만 AI 기반 기술을 개발한 당사자의 말을 들으니 상상력에 국한한 염려는 아닌 듯합니다. 

부디 인류의 발전은 이제 이 정도 하면 되었으니 더 이상의 개발이나 기술발전은 가능하면 더 오래 늦춰졌으면 좋겠습니다.

오래도록 인간의 감성과 정서적 교류를 느끼고 싶고 사람과 더불어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화성에서 발견된 물의 양은 얼마나 되나요, 그리고 달의 물 양은?

달에 있는 천연 자원의 종류와 우리의 활용 가치는?

달 표면에 많은 유리 구슬은 수십 억 톤의 물을 담고 있습니다

기후 상승을 가져오는 온실가스 감소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것

늙은 별이 행성을 삼키고 빛을 발하다

풍력 터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최신 연구 결과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의 목적과 의도는?

2030년 세계는 어떻게 변할 것이며 인류는?

자세히 보기  ☞  유전자 가위가 하는 기술의 용도

자세히 보기  ☞  우주에서 출산 가능할까?. 알아도 쓸데없지만 재미 있는 지식

자세히 보기  ☞  유전자 편집 기술이 인류의 멸망을 가져 올 수 있다?

자세히 보기  ☞  원자력 사용 용도와 그의 가치는 얼마나될까?

자세히 보기  ☞  지구 온난화가 더 강력한 코로나를 깨울 수 있다

자세히 보기  ☞   국제 우주 정거장, 우주인들의 생활

자세히 보기  ☞    공중 엘리베이터, 쫒겨나는 블랙홀

자세히 보기     '지구종말의 날 시계’(The Doomsday Clock)가 종말 100초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