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달러보다 가치가 더 높은 통화는 몇 개 나 될까?

2023. 9. 7. 10:48세상만사/세계 억만 장자들

 

미국 달러 하면, 세계 어디서나 통용되고 거래화폐로 거의 모든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그 가치가 가장 높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 기준으로 세계 통화 가치면에서 미국 달러 순위는 9위에 불과했습니다. 

 

유엔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180개 화폐를 법적 통화로 인정합니다 그 중 특정 국의 통화는 가치가 월등히 높을 수 있고 또 일부 국가의 통화는 낮을 수도 있습니다.

통화의 가치별로 국가의 빈부를 특정 지을 수는 없지만  통화의 강세는 종종 국가의 GDP 및 안정성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환율의 차이는 수, 출입 같은 국제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른 나라와의 거래를 하는 입장이라면 해당국가의 통화 가치와 경제적 안정성을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2023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통화 10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쿠웨이트 디나르(1 KWD = 3.27 USD)

 
2023년 현재 쿠웨이트 통화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통화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석유 매장량이 있는 쿠웨이트는 석유개발로 인한 고소득 경제성장, 세금 면제 등으로 걸프 지역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1961년 걸프 루피를 대체하기 위해 쿠웨이트 디나르가 도입되었지만   

1990년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 이후 잠시 이라크 디나르가 대체되었다가 해방 후 복원되었다가 대량의 지폐 도난 사건으로 인해 구권이 폐지되어 새로운 화폐가 도입되었습니다.

현재에도 이 지역에서 무역을 할 때는 가장 중요한 통화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영국 왕실가의 자산은?

 


2. 바레인 디나르(1 BHD = 2.65 USD)

아라비아만의 섬나라인 바레인의 통화 디나르(BHD)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강력한 통화입니다.

그러나 바레인에서만 사용된다는 것이 한계이나 인도인이나 국외 이주자들 사이에서 강력한 통화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바레인은 작은 국가이지만 쿠웨이트와 마찬가지로 석유 매장량으로 인해 막대한 부를 달성하였으며 석유로 인한 경제 중심지답게 국가 GDP의 85% 이상이 석유로 인한 것입니다.

965년 걸프 루피를 대체하기 위해 처음 도입되어 바레인 중앙은행에서 관리합니다. 위조화폐 확산 예방을 위해 지폐가 자주 교체되고 강화된 보안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특이한 것은 사우디아라비아 통화 리얄은 바레인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바레인의 디나르(BHD)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법정화폐가 아닙니다. 

 

3. 오만 통화 리알(1 OMR = 2.60 USD)

 

오만의 통화 리알(Rial) 역시 페르시아만 지역에서 인기 있는 통화입니다. 오만 역시 석유가 많은 아라비아 국가로서 광물 자원과 지리적 위치로 인해 오랫동안 무역의 중심지였습니다.  오만 리알 역시 기존 걸프 루피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되어 1970년에 유통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차례 새 지폐가 발간되었으며 현재 유동되고 있는 지폐는  2023년에 발간되었습니다. 


오만의 리알 역시 석유 매장량에서 비롯된 가치이며 근대에 들어 오만은 국가 경제 발전과 생활수준 향상을 위해 국가 소득의 다양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억만 장자들의 명단

 


4. 요르단 디나르 (1 JOD = 1.41 USD)


요르단은 오랫동안 정치적 불안정과 폭력을 겪어 왔지만 이웃 난민들의 피난처이며 관광지로 알려져 있어 수십 년 동안 외국인들의 투자에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화는 현재 1디나르에 1.41달러에 달하는 강력하고 안정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요르단 하심 왕국으로 알려진 이 1,100만 인구의 국가는 정치적 불안정과 폭력을 겪어왔지만 이웃 아랍 국가에서 온 수백만 명의 난민들의 안식처이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은 여전히 ​​인기 있는 관광지로 남아 있으며 수십 년 동안 외국인 투자에 매력적이었습니다.

오르단 디나르는 1950년 팔레스타인 파운드를 대체하기 위해 시작되어 요르단 중앙은행에서만 관리했었지만 오늘날에는 

요르단 이외의 지역에서도 이스라엘 통화인 셰켈과 함께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르단의 경제 활동은 둔화되고 있으며 앞으로 몇 년 안에 통화 가치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5. 영국 파운드 스털링(1 GBP = 1.21 USD)
 

영국 파운드 스털링(British Pound Sterling) 은 현재까지 사용되는 통화 중에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약 800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영국 파운드는 영국의 발전된 경제와 런던을 경제의 허브로 자리매김하는데 가장 강력한 통화로 등장했습니다. 

 

몇 년 전 유럽 연합에서 탈퇴한 영국은 EURO 통화를 사용하지 않는 몇 안 되는 유럽 국가 중 하나가 되는 과정에 

영국의 파운드 스털링은 경제적,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여러 사건을 겪었습니다. 최근에는 영국이 유럽연합에서 최종 탈퇴하기까지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운드는 높은 거래가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이 거래되는 통화이기도 합니다. 아마도 영국에 속한 나라들에  법정 화폐로 사용되고 있음도 통화거래량을 높일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로는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중 20개국의 공식 통화이며, 미국 달러 다음으로 큰 기축 통화입니다.2022년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자동차로 등극한 차량들   
 

 

6. 케이맨 제도 달러 (1 KYD = 1.20 USD)


카리브해에 위치한  케이맨 제도는  조세 피난처로 알려지면서 주요 금융 중심지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케이맨 제도 달러는 1972년 자메이카에서 분리된 후 도입되었으며 오늘날에 조세피난처 지위로 인해 은행이나 헤지펀드 보험회사 등으로부터 인기가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미국인과 전 세계 관광객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세금이 적고 미국 통화와 고정되어 있어 관광객이나 투자자들에게 매력과 함께 수익성이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케이맨 제도가 영국의 해외 영토임에도 불구하고 미국달러에 고정되어 있으며 종종 영국 파운드와 동등한 가치로 거래가 됩니다. 

 

 

7. 유로(1유로 = 1.07 USD)

 

20개 유럽 연합의 공식 통화인 유로는 2002년 1월 1일 공식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했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미국 달러 다음으로 많이 유통되는 통화이며  현재 유통되고 있는 통화 중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통화입니다.

한때 유럽국가의 통화를 대처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현재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유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미국 달러보다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 달러와 직접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통화이기도 합니다. 

유로의 높은 가치는 유럽연합국가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천연자원, 안정적인 정부, 성장하는 경제, 낮은 인플레이션율과 같은 영향이며 개인 거래든 사업 거래든, 지역이 어디든지 간에 원하는 통화로 직 거래가 가증한 몇 안 되는 통화 중 하나인 것도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세계에서 발견 된 최고의 보물은?

 

 

8.  스위스 프랑(CHF) 

 

스위스 프랑(CHF)은 스위스와 리히텐슈타인의 통화로 세계에서 8번째로 강한 통화입니다. 경제의 안정성으로 잘 알려진 스위스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부자나라답게 역사적으로 낮은 인플레이션과 안정적인 물가상승률, 높은 수준의 개방성과 저금리 등이 투자를 위한 외국인에게 강한 매력을 갖게 합니다.

 

9. 미국 달러 - USD


미국 달러는 목록에서 9위지만,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거래되는 통화이며 전 세계 준비 통화 중 58.81%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기축 통화입니다. 
1970년대 이후 세계 석유거래를 달러로 매매되면서 미국 달러를 석유달러라고 합니다.  미국의 경제적 지배력과 광범위한 달러 가용성으로 인해 석유는 거의 독점적으로 달러로 사고 팔립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국가에서 막대한 양의 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축 통화로서의 달러 가치 역사

 

통화란?
 

인류 최초의 화폐 사용은 1624년에 이루어졌습니다.

화폐란 물건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매체이며 일반적으로 정부가 발행하고 액면 그대로 지불 수단으로 인정되는 종이와 동전 형태의 돈입니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상품과 서비스거래의 수단으로 화폐로 물물교환을 대체했습니다. 


그리고 21세기는  새로운 형태의 화폐가 등장했습니다.

어떤 형태로든지 3000년 이상을 사용해 오던 화폐가 21세기에 새로운 형식으로 등장한 암호화폐로 인해 큰 변화의 정점을 맞은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러나 암호화폐에 대해 일부 국가에서는 아직 정부승인이 없이 전자적으로 거래되고 저장됩니다.

 

신용카드 부채 해결하기

소비에 대한 나쁜 습관

부자에게 감추어진 돈의 진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