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 수두에 대해 더 알아야 할 것들

2022. 7. 7. 18:05건강 정보/건강

원숭이두에 감염된 손

 

 

The world is a small (세계는 참으로 좁다).

현대의 세계는 모두 어디든지 하나의 손바닥 안에 놓여 있습니다. 

원하는 곳은 거의 하루거리로 날아갈 수 있고

아침식사를  지구 동쪽에서 먹고 저녁식사를  지구 서쪽에서 먹을 수 있는 환경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경험했지만 현대에 발병되는 전염성 질병은 풍토병이라고 하여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동안 원숭이 수두에 대해 아프리카의 풍토병으로 인지하고 서방 국가나 WHO에서부터 외면을 당해 왔습니다. 

그 결과 원숭이두의 전파력은  최근 유럽을 시작해서 북미와 아시아 등 새로운 공포로 위협하고 있습니다.

전염성 바이러스에서 세계 어디에고 안전한 곳이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좀더 자세히 보기 ☞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 20 가지

 

 

서방국, WHO에서 외면 받은 검은 대륙



근대의 원숭이 수두는 1958년 코펜하겐의 원숭이 집단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바이러스로 전염성이 있었지만 지역 풍토병으로 인지되면서 서방세계에서 크게 간과되어 왔습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발열, 오한 및 발진을 일으키며 전염성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아프리카 10개국에 지역적 풍토병으로 존재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까지 유럽과 아메리카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으므로 서구 공중 보건 당국이나 WHO에서 

가난하고 검은 대륙의 풍토병에서의 고통을 무시해 왔었습니다. 

 

하버드대학의 면역학자인 Martin Hirsch는 "그것은 '내 뒤뜰에 없는' 현상입니다."라고 말하는 것으로 서구세계 보건국에서

아프리카에서만 유행하는 질병에 대한 고통에  별 관심을 둘 필요가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종차별적 대처에 경고

 


그동안 아프리카의 풍토병이라고 무시되어노던 원숭이 두는 올해 5월,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병이 되며 뉴스를 장식했고

대중들의 관심과 세계인들이 공포에 휩쓸게 되자 

이 질병은 또 다른 팬데믹을 촉발할 태세임을 시사했습니다.

 

현재 42개국 에서 최소 2,103건의 사례 가 기록되었으며 이 질병이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서방국가들은 그동안 무시해 오던 이 질병에 관심을 가지고 배우는 태세로 전환했으며

수십 년 동안 이 질병을 연구한 아프리카 과학자 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며 연구에 들어갔습니다.

 

 

 

 

이름이 변경돼야 할 순간

 
원숭이 수두를 일으키는 폭스 바이러스는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없던 아프리카 풍토병으로만으로 오해했었습니다.

수천 년 동안 전파해오던 원숭이 수두에 대한 숙주는 원숭이만이 아닌 인간, 그리고 다른 설치류도 있습니다.

중부  서부 아프리카에서 더 흔하다는 이유로 "아프리카 바이러스 또는  (Monkeypox)(Monkeypox)"로 이 질병은 이제는 그 이름을 변경해야 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이 질병이  "아프리카 바이러스 또는  (Monkeypox)"  불리게 된 것은 하나의 인종차별적 명명이며 불평등한 접근의 결과입니다.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 20 가지

  

 

 

최초 덴마크에서 발견

 


Redeemer's University의 바이러스학자이자 나이지리아 과학 아카데미의 Oyewale Tomori 전 회장은  "실제로 원숭이 수두가 최초로 발견된 곳은 아프리카가 아닌 덴마크의 실험 실라고 말을 했습니다. 

Tomori는 또 말하기를  훨씬 강력했던  천연두 바이러스의 사촌 격인 원숭이 두는 주로 사람의 체액이나, 퀘양, 고름, 따지 같은 직접적인 감염을 통해 전파되며

호습기 비말을 통한 공기전염은 상대적으로 덜 일반적이기 때문에 무시되고 연구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CBD 오일의 효과와 부작용

 

원숭이 수두 =  HIV/AIDS



2022년 이전까지의 원숭이 수도 발병은 주로 남성끼리의 성적 접촉에 의해 확산되는 것으로 보고 HIV/AIDS와 동일 선상에 두었습니다.

과학자들이 1980년대  초기 연구에 따르면 특정 성 네트워크로 침투했을 것으로 보고 이는 전파가 일반적으로 퍼질 수 없는 방식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불균형 호르몬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인종차별로 건강 불평등

 


코로나 팬데믹을 통해 우리 모두 보았고 경험했지만,  원숭이 수두와 수두 바이러스 역시 인종차별과 건강 불평등을 나타냈습니다.  현재의 발병하는  원숭이 두는 그동안에 방치되어 질병의 역사를 만들었던 대가이며 세계 보건당국과 서방국가들이 긴장하게 만듭니다.  더보기 사선을 방출하는 스마트폰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

 

 


원숭이 두와 천연두


원숭이 두의 기원은 기원전 10,000년경  처음 출현한 것으로 추정되는 천연두와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습니다.

인류의 치명적이던 천연두는 20세기에만 전 세계  3억 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갔습니다.

이에 아프리카, 인도, 중국, 터키 등  비서구 국가들에서 천연두 바이러스 전파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천연두 마른 딱지나 농들을 통해 연구해 오던 덕에 가벼운 형태의 바이러스를 감염시키는 방식으로 면역을 향상하는 백신이 개발되었습니다.  

 
1721년 매사추세츠에서 천연두가 유행 하자 목화 매더 목사와 의사 자브 디엘 보일스턴이 비슷한 실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서구 국가들에 뿌리를 둔 접종은 오랫동안 비난과 논쟁이 있었지만

1796년에 영국 외과의사 Edward Jenner 가 세계 최초의 백신 접종을 실시했습니다

서구 국가들의 가장 잘한 것은 천연두 박멸을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습니다. 
1959년에야 세계 보건기구(WHO)가 천연두 박멸을  명시적인 목표가 되었고

소련의 Viktor Zhdanov는 세계 보건 총회의 미니애폴리스 회의에서 천연두 근절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제시했습니다. 

 

 

당시 WHO 사무총장은 풍토병 지역에서 천연두를 근절하려면 인구의 80% 가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하고 거의 1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면서  자금 부족, 백신 기부 및 인력 부족으로 야심 찬 박멸 노력을 중단해야 했습니다. 


1967년에 WHO는 강화 천연두 박멸 프로그램 (SEP)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대해 낙관적인 WHO 지도자의 임명하고, 대량 백신 접종을 가능하게 한 기술 개발했고  미국의  지원 약속과 함께

대량 예방 접종,

새로운 사례를 식별,

감염된 사람을 격리,

모든 잠재적인 밀접 접촉자에 대한 예방 접종 등으로

10년 후, 소말리아에서 마지막 유행성 천연두 사례가 기록되면서

1980년에 WHO는 천연두 박멸을 선언했습니다.
건강을 위한 다크 초콜릿, 얼마나 먹어야 할까?



천연두 백신 효과



1970 년년 근절된 예방접종인 천연두 백신은 천연두 사촌인  원숭이 두 바이러스에 대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향 오일, 암환자 건강에 미치는 이점

 

 

 

원숭이 두 첫 사례

 


1970년 콩고 민주 공화국(DRC)  9개월 된 소년에게서 첫 번째 확인되었습니다.

이후 WHO는 1970년에서 1979년 사이에 54건,

1981년에서 1986년 사이에 338건을 보고 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천연두 백신 적용 범위가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아프리카에서는 수십 건의 원숭이 두 발병 과 최소 수만 건의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이러한 사건이 "경보를 불러일으키지 않았습니다"라고 Hirsch는 말합니다.

미국에서 원숭이두 첫 사례는 2003년  3세 Schyan Kautzer라 감염된 첫 번째 사람이었습니다.

그녀는 애완용 프레리도그에게 물린 후 온몸에 붉은 반점이 생겼습니다. 

증상으로는 잠을 자거나 우는 것뿐  아무것도 먹을 수 없었습니다.  


 

 

 

 

현재 실태



현재 아프리카에서의 감염 사례는  평소보다 3배 많은 것으로  카메룬,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콩고, 나이지리아에서  1,400명 이상의 사례와 66명의 사망자를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가난한 나라의 백신 보급이 제대로 수급이 될지  명확한 응답이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부유한 서방국가들은 어떤 식으로 든 백신 보급하여 스스로 살아남을 것입니다. 
현재 유럽과 미국으로 퍼졌기 때문에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게 되었고 서구 사람들에게 두려움이 된 이상 백신 보급에 노력할 것이며 방어에 성공할 것입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 돌연변이

                         세상을 바꾼 최악의 전염병 

 

더보기 원숭이 수두와 천연두는 무엇이 다른가?

 

 

 

슈퍼 푸드와 건강한 식단 그리고 만성질환
모발 성장이나 두께에 어유가 얼마나 효과적일까?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이 고갈되는 이유는?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고민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